구내염 치료에 효과적인 약 Best 10
피로하다 싶으면 입 안에 올라오는 염증, 구내염! 구내염이란 세균, 바이러스, 곰팡이 등의 감염으로 인해 입 안 점막 및 입 주변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재발성 아프타성 구내궤양과 헤르페스성 구내염, 편평태선, 칸디다증으로 나뉜다.
어쩌다 한 번 구내염이 발생하면 모르겠지만 조금만 피곤해도 구내염이 발생하는 사람이 생각보다 많다고 한다. 구내염이 자주 발생하는 사람은 늘 집 안 또는 가방에 상비해 둔다는 효과 좋은 구내염 약 베스트 10을 준비해봤다. 평소 구내염으로 자주 고생하는 편이라면 아래 소개되는 구내염 약들을 참고해 보자.
구내염 약의 1인자인 알보칠은 효과가 좋아 그만큼 입소문도 자자하다. 바르는 순간 어른도 ‘아!’ 소리가 날 만큼 아프다는 단점만 제외하면 손색이 없는 구내염 약이다. 주 성분은 폴리크레줄렌 콘센트레이트액인데, 이 성분은 부분적으로 혈액을 굳게 해주는 소독약으로, 입안 점막뿐 아니라 항문이나 질 등의 출혈과 소독에도 쓰인다고 한다. 알보칠을 그대로 혹은 희석해서 면봉에 묻혀 구내염 환부에 찍어 바르면 염증 부위가 하얗게 변하면서 박탈되고 신속하게 환부 조직이 재생된다.
알보칠과 양강 구도를 이루는 오라메디는 트리암씨놀론 아세토니드가 주 성분인 구내염 약으로, 이 성분은 부신피질호르몬 즉 스테로이드 제제이다. 부신피질 호르몬 제제는 과잉 염증반응을 억제하는 작용이 있어 구내염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스테로이드의 특성상 오랜 염증 반응에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요즘 뜨고 있는 구내염 약인 아프니벤큐액은 가글형으로 된 구내염 약으로, 가글형으로 만들어져 이물감이 적고, 1회용 파우치 형태라 사용과 휴대가 간편하다. 주 성분인 디클로케낙은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 성분으로, 진통과 항염, 항균 효과가 있으며, 구내 점막을 통해 흡수돼 염증을 치료한다. 스테로이드와 알코올이 들어 있지 않아 부작용이 적고, 스트레스와 과로에 따른 구내염, 설염, 인두염 등에 효과적이다.
일본 화약의 특허기제와 국소 스테로이드제 덱사메타손을 배합한 구내염 치료제 페리덱스는 음식물 섭취 등 물리, 화학적 자극으로부터 환부를 보호해주는 효과가 있다. 페리덱스는 전연성(얇게 퍼지는 성질)이 우수해 환부에 매끄럽게 도포되고, 이물감을 주지 않는 장점이 있으며, 구강 습윤 점막에 대한 점착성이 뛰어나 타액 및 음식물 섭취 등에 따른 환부 보호 작용도 뛰어나다.
하얀 정제 타입의 구내염 치료제 아프타치는 성분은 오라메디와 같지만 제형이 다르다. 동그랗고 납작한 알약을 환부에 꾹 눌러 붙이면 알약이 점막에 달라붙어 서서히 약물이 침투되도록 고안된 구내염 치료제다. 아프타치 사용 시에는 환부의 침을 가제나 솜으로 잘 닦아 내고 발라 주어야 하는데, 침이 묻어 있는 경우 약이 잘 붙지 않고 떨어질 수 있다.
중외제약이 지난 2015년 출시한 구내염 치료제 유고 필모겔 오라케어와 마우스겔 역시 효과 좋은 구내염 약으로 인정받고 있다. 유고 필모겔 오라케어는 도포 직후 환부에 얇고 튼튼한 필름 보호막이 생성되어 추가 감염으로부터 상처를 효과적으로 보호할 수 있고, 이물감도 적고 통증을 빠르게 감소시키는 특징이 있다.
태극제약의 아비나 파스타도 효과 좋은 구내염 약으로 인정받아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다. 트리암시놀론 성분의 아비나 파스타는 난치성 구내염과 설염, 만성 박리성치은염 등에 적응증을 가지는데, 효과가 좋아 마니아층이 있을 정도라고 한다.
바이버 크림은 헤르페스성 구내염 치료제로, 아시클로버가 주 성분이다. 이 연고는 4시간 간격으로 하루 5회 정도 부지런히 발라주어야 효과가 좋은데, 수포가 많이 올라왔을 때 보다는 자각증으로 간지럽거나 따갑기 시작될 때 바로 발라주는 것이 좋다.
동구제약이 일본 Lion사와 기술 제휴를 통해 생산하고 있는 구내염 치료제 덴트헤스연고는 잇몸치료제 일본판매 1위 제품으로, 치은염, 구내염, 구취, 발적에 바르는 잇몸 치료제다. 상쾌한 민트 향으로 사용감이 좋고, 물로 씻어낼 필요가 없는 바르는 치료제로, 글리디실잔산디칼륨, 알란토인, 히노키치올, 염화세틸피리디움을 주 성분으로 한다.
국내 최초 필름형 구내염 치료제인 쿨스트립은 기존 구강 질환 치료제에 비해 사용자의 복용 편의성을 최대화 한 약으로 평가 받고 있다. 쿨스트립의 필름형 제제는 우표 크기의 얇은 필름 형태의 약물로, 침과 함께 녹여서 삼키는 방식이다. 염증 부위에 약물이 머무르면서 세균의 성장을 막거나 살균 작용을 해 구내염 완화에 도움을 준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