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피지기면 백전백승! 면세점에서 여행의 즐거움을 UP!
공항으로 가는 길은 즐겁다. 하늘을 날아 도착할 아름다운 여행지가 그려지니 마음이 설레고, 평소에는 만끽할 수 없는 휴가 기분을 제대로 낼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곳엔 여행을 더 즐겁게 만들어주는 것이 있다. 공항에 가면 결코 쉽사리 지나칠 수 없는 필수 코스, 면세점! 아무 때나 이용할 수 있는 게 아니라서 구입의 충동이 몰려오지만, 주머니 사정도 고려하지 않을 순 없는 법. 그래서 마련했다. 면세점을 더 알뜰하게 이용하는 꿀팁! 알뜰하게 잘 산다면 여행의 즐거움은 배가 되지 않을까?
알뜰한 면세점 쇼핑을 위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다. 인터넷 면세점에서는 각종 쿠폰과 마일리지 적립 등으로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이를 활용하려면 회원 가입 후 모든 팝업창과 이벤트 페이지를 확인하며 해당되는 쿠폰과 적립금을 받아야 한다. 가입 후 즉시 사용 가능하며, 구입과 동시에 또 다른 적립금이 쌓인다.
각 면세점에서 진행하는 이벤트 중, 장기전을 요하는 것들이 있다. 이를테면 출석 체크 이벤트라고 하여 매일 출석 체크를 할 때마다 적립금을 주거나, 일주일에 한 번씩 적립금을 주는 위클리 이벤트 등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즉, 하루에 5분 정도만 투자하면 매일매일 적립금이 쌓여간다는 것. 이런 장기적인 이벤트에 참여해 티끌 모아 태산을 만들어보는 건 어떨까.
스마트폰 시대에 걸맞게 모바일 앱을 이용하면 인터넷 면세점만큼, 아니 그보다 더 많은 적립금을 받을 수 있다. 모바일 앱 역시 팝업창과 이벤트 페이지 체크는 필수! 여기에 추가로 첫 구매에 따른 적립금, 여권 정보를 등록할 시 적립금, 구매금액별이나 구매 등급 등에 따른 적립금과 쿠폰 등이 다양하게 발급된다.
오프라인 면세점에서 눈여겨봤던 물건이 인터넷 면세점에 없을 때는 '스페셜 오더'라는 걸 할 수 있다. 면세점 사이트에서 '스페셜 오더' 메뉴를 클릭하면 구매 가능한 브랜드가 나오는데, 여기서 해당 상품을 신청하면 주문 가능 여부에 관한 답장이 온다. 만약 가능할 시엔 주문 후 공항에서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주문 시 적립금도 쓸 수 있으니 일석이조!
어느 면세점은 입점 브랜드나 품목이 다양한 대신 또 다른 면세점은 각종 포인트와 쿠폰이 풍성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각 면세점마다 미세한 가격 차이가 있을 수 있는데, 소비자 입장에서 면세점들을 각각 비교하며 꼼꼼하게 따져보고 자신에게 맞는 면세점을 택하는 것이 좋다. 혹은 비교 후 필요에 따라 여러 면세점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
오프라인에서 물건을 구입할 예정이라면 면세점 VIP 카드 발급을 권장한다. VIP 카드 소지자에게는 5~10%의 할인 혜택이 주어지며, 적립금이 쌓이면 물건 구매 시 포인트 결제도 가능하다. 본인 여권만 소지하고 있으면 누구나 Very Important Person, VIP 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면세점에서 어떤 카드로 결제를 하느냐에 따라 할인 혜택이 달라질 수 있다. 각 면세점별로 카드 할인 내용이 조금씩 다르니 자신이 갈 면세점의 할인 카드를 확인해두면 좋다. 쿠폰 중복 사용과 멤버십 회원 카드의 추가 할인 혹은 적립도 가능하다.
백화점에 정기 세일이 있듯 면세점도 마찬가지! 면세점 세일 기간에는 시중가보다 30~40% 정도 싼값에 상품을 구입할 수 있다. 보통 휴가를 많이 가는 여름과 겨울에 많은 편이지만, 시기와 품목에 따라서도 다르니 미리 정보를 수집하는 게 좋다. 세일 기간에 관한 정보는 인터넷이나 전화 문의를 통해 얻을 수 있다.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백전백승이듯, 기본적인 면세품 이용법을 알아야 성공적인 쇼핑을 할 수 있다. 관세청에 따르면 면세점 및 해외에서 취득한 모든 물품의 면세 범위는 1인 당 US 600달러. 즉, 구입한 물품의 합산 금액이 이를 초과할 경우, 600달러 이상의 나머지 금액은 공항 세관에서 신고 후 세금을 지불해야 한다. 면세 범위를 초과할 경우엔 면세가 무용지물인 셈.
반품과 환불도 잘 할 줄 알아야 알뜰한 쇼핑의 완성. 세관 입국장을 빠져나가기 전 반품이나 환불을 결심했다면, 그 금액이 US 600달러 이하인 경우 반품이 가능하다. 하지만 600달러를 초과했을 경우엔 원래 절차대로 세관에 신고한 후 반품, 환불을 요청할 수 있으며 기내에서 구매한 면세품은 반품, 환불이 불가하니 유의하자.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