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그스레한 볼에서 벗어나고 싶다면 참고하세요!
첫사랑에 빠진 사춘기 소녀의 볼을 떠오르게 만드는 안면홍조! 직접 겪어보지 않은 사람들은 귀엽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안면홍조가 심한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여간 스트레스가 아니다. 안면홍조는 얼굴뿐만 아니라 목, 머리, 가슴 부위의 피부가 갑작스레 붉게 변하면서 열감이 나타나고 전신으로 퍼져 나가는 증상으로, 보통 2~4분간 지속되며 발한이나 심계항진도 동반할 수 있다. 폐경기 여성에게서도 많이 나타나는 안면홍조는 심한 경우 치료가 필요하지만 그렇지 않다면 기본 생활 수칙만으로도 완화할 수 있다. 안면홍조 치료를 위한 생활 수칙을 소개한다.
급격한 온도 변화에 노출되면 안면홍조가 악화될 수 있다. 추운 날씨에 사우나나 찜질방은 피하고 겨울철에 외출할 때에는 마스크 등으로 찬바람을 차단하는 것이 좋다. 급격한 온도의 변화는 안면홍조뿐만 아니라 피부 건강에도 좋지 않다.
안면홍조 초기에는 뜨거운 물로 세안하는 것을 피하고, 사우나 또한 자제해야 한다. 하지만 평생 자제하라는 말이 아니라 안면홍조 치료를 받으며 증상이 차츰 좋아지는 중반기에는 사우나나 반신욕을 해도 괜찮다. 이때에는 사우나와 반신욕이 안면홍조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다.
초기에 해당하는 생활 수칙이다. 안면홍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한지 얼마 지나지 않은 초기에는 선크림 제품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꼭 사용해야 한다면 최소한으로 사용하는 것이 안면홍조 개선에 도움이 된다.
자극적인 음식은 안면홍조를 악화시킬 수 있다. 특히 매운 음식에 포함되어 있는 캡사이신은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성분이므로 고추나 후추 등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가공식품의 장기간 보존을 위한 첨가물 중에도 안면홍조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 있으므로 안면홍조가 빈번한 사람들은 신선 식품 위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냉면 등의 차가운 음식을 비롯해 차가운 냉수나 음료수, 아이스크림도 안면홍조가 있다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 차가운 음식으로 몸의 온도 변화가 생기면 안면 홍조가 발생할 수 있고, 앞서 설명했듯이 이러한 식품에 식품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식품 첨가물이 함유되어 있다면 더 악화될 수 있다.
알코올은 대표적인 안면홍조 유발 성분이다. 알코올은 그 자체로 피부의 혈관을 확장시키기도 하며, 인체 내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아세트알데히드가 안면홍조를 유발하기도 한다. 특히 당뇨약이나 항진균제, 항생제 등과 함께 음주를 하는 경우 안면홍조 유발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어, 관련된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금주를 해야 한다.
겨울이면 심해지는 피부 각질 때문에 스크럽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강한 스크럽은 오히려 안면홍조를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다. 스크럽 제품을 선택할 때에는 너무 강한 제품 보다는 부드러운 크림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피부를 깨끗하게 세안하기 위해 이중 세안을 하는 것이 좋지만 안면홍조가 있는 사람이라면 이중 세안을 피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된다. 안면홍조가 있는 경우에는 작은 피부 자극에도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과도한 자극을 줄 수 있는 이중 세안은 피하고 한 번의 세안으로 끝내는 것이 좋다.
급격한 온도 차는 안면홍조를 악화시킨다. 추운 겨울 실외에서 운동을 하는 것도 안면홍조를 악화시킬 수 겨울에는 온도 차가 적은 실내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운동 후에는 너무 뜨겁거나 차지 않은 물로 샤워를 하는 것이 좋다.
온도 차가 아닌 피부 질환으로 인한 안면홍조가 있는 민감성 피부라면 화장품 선택도 중요하다. 계면활성제나 유화제가 적은 세정제와 보습제 등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화학성분을 철저히 배제시킨 천연성분의 화장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