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패션뷰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Feb 19. 2019

아이린처럼 도자기피부 만드는 법

모공 따위 보이지 않는 피부를 위한 관리 팁!

모공이 보이지 않는 빈틈 없는 피부, 흔히들 말하는 ‘도자기 피부’는 모든 여성의 로망이다. 메이크업으로 열심히 가려보지만, 나이가 들기 시작하면서 이마저도 쉽지 않다. 그리고 한 번 넓어지기 시작한 모공은 원래대로 다시 되돌리기도 힘들다. 모공은 왜 점점 넓어질까?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일단 사춘기 시절 호르몬의 변화로 많은 양의 피지가 분비되면서 모공이 넓어지기 시작한다. 그리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피부 탄력을 잃으면서 모공이 늘어져 넓어 보이게 된다. 그래서 노화가 시작되는 20대부터는 피부가 탄력을 잃지 않도록 수분보충과 탄력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한다. 지금부터 확실한 모공관리를 위해 알아두면 좋은 방법 10가지를 소개한다.

미지근한 물로 세안하기


너무 뜨겁거나 혹은 너무 차가운 온도의 물로 세안하면 피부 속 모세혈관의 이완과 수축이 급격해지므로 자극을 줄 수 있어 좋지 않다. 따라서 메이크업 잔여물을 깨끗하게 씻어 낼 수 있는 21도 정도의 미지근한 미온수로 세안 하는 것이 좋다. 메이크업 제품과 피지, 먼지가 뒤엉켜 유분기가 많으므로 처음부터 찬 물로 세안하는 것도 별로 도움 되지 않는다. 미지근한 물로 클렌징 후 시원한 물로 마무리하면 수렴 작용을 해서 모공을 닫는 데 효과가 있다.

섬세한 클렌징


클렌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는다. 모공 속까지 깨끗하게 클렌징 해야 메이크업 잔여물에 의한 피부 트러블도, 모공이 넓어지는 현상도 방지할 수 있다. 특히 모공이 유독 넓은 경우에는 클렌징 제품과 손만으로 부족할 수 있으니 모공 브러시와 딥 클렌징 제품을 함께 이용하면 좋다. 모공 깊은 곳까지 꼼꼼하게 닦아주어 메이크업 잔여물을 남기지 않기 때문.

모공 관리 팩


피부를 유심히 살펴보았을 때 블랙헤드가 있다면 반드시 제거해야 한다. 블랙 헤드는 피지 끝부분이 밖으로 나와 산화해서 까맣게 변한 것. 그대로 두면 모공이 더욱 넓어질 수 있으니 필오프 타입의 팩을 사용하면 좋다. 먼저 스팀타월을 이용해 피부 각질을 불리고 제거한 다음 하는 것이 효과적. 그리고 떼는 과정에서 자극이 될 수 있으니 사용 후 반드시 수렴&진정 효과가 있는 애프터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아니면 AHA나 BHA 성분이 함유된 일반 팩을 사용해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모공 관리 화장품


보통 모공이 넓은 타입인 경우 피지 분비량이 많은데 이럴 땐 고보습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분이 부족하면 피지가 더 많이 분비되기 때문. 비타민 C나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포함된 제품을 사용하면 영양공급은 물론 각질 탈락 주기를 정상적으로 바꾸는 데도 도움이 된다. 고보습 제품과 함께 피지 분비를 컨트롤 할 수 있는 유분기가 적은 화장품을 사용도 추천한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탄력 제품! 늘어지는 모공의 주범인 탄력을 케어해 주어야만 효과적인 모공 관리를 할 수 있다.

홈 케어는 저녁에


보통 시간상의 이유로 많은 사람이 홈 케어를 저녁에 하는데, 이는 좋은 습관이다. 우리 피부는 아침에는 영양분을 흡수하려는 성질, 저녁 시간 때에는 노폐물을 배출하려고 하기 때문. 그래서 홈 케어는 저녁에 하는 것이 효과적이고, 묵은 각질과 모공 속 노폐물 제거 역시 저녁에 하는 것이 좋다. 모든 케어 과정 전 항상 손을 깨끗하게 씻을 것.

자외선 차단제는 사계절 내내 언제나!


노화는 늘어지는 모공의 주범! 특히 자외선은 진피층을 손상시켜 피부 노화를 앞당기기 때문에 꼭 차단제를 발라 피부를 보호해야 한다. 별다른 보호막 없이 피부가 자외선에 그대로 노출되면 피지 분비가 촉진되어 모공이 넓어질 뿐만 아니라 콜라겐 같은 탄력섬유가 손상돼 피부가 늘어질 수 있다. 자외선은 흐린 날에도 피부에 침투하기 때문에 계절이나 장소 상관없이 습관처럼 바르는 것이 중요하다.

인스턴트는 이제 그만 


몸의 밸런스를 위해서라도 인스턴트 식품은 최대한 줄이는 것이 좋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밀가루가 포함된 음식, 초콜릿이나 탄산음료 등 단 것과 기름진 음식, 자극적인 음식은 피지 분비를 왕성하게 해 모공이 점점 넓어지는 원인이 된다. 되도록 위와 같은 음식은 피하고 녹색 채소나 불포화 지방산이 많은 견과류 를 섭취하는 것이 좋다.

물 섭취는 필수


하루에 물 2L 이상 마시라는 얘기는 많이 들어봤을 터. 물은 체내에 있는 유해산소를 제거하고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준다. 때문에 노폐물을 배출시키면서 혈액순환을 좋게 해 피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또한, 피부 노화는 건조에서부터 시작되므로 충분한 물 섭취는 수분을 보충해줌으로써 피부가 탄력을 잃지 않게 한다. 수분 가득한 탄력 있는 피부야말로 모공을 타이트하게 하는데 일등 공신!

스트레스는 피하고 가벼운 운동 즐기기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했던가? 심한 스트레스에 의해 피부 알레르기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으니 최대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가벼운 운동은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 데도 도움을 준다. 보통 땀 흘리는 운동을 하면 모공이 넓어진다는 얘기도 있지만, 이는 잘못된 상식. 땀이 나오는 구멍과 모공은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적당한 운동은 모공 속 노폐물을 배출시켜 오히려 피부를 건강하게 하는 데 도움된다.

손으로 얼굴 만지는 습관은 그만!


온종일 바쁘게 움직이는 만큼 우리 손에는 수많은 세균과 바이러스가 있다. 그래서 얼굴을 자주 만지면 수많은 세균이 고스란히 피부로 옮겨가게 되는 것이다. 특히 블랙헤드는 조그만 힘에도 톡 하고 피지가 튀어나오다 보니 개운함과 시원한 느낌에 씻지 않은 손으로 그냥 짜는 경우가 많은데 이렇게 하면 뚫린 모공에 세균이 들어가 트러블을 일으키면서 모공을 넓게 만든다. 그러니 되도록 손을 이용하기 보다는 깨끗한 면봉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간편한 야식 메뉴 '라면'에 관한 속설, 진실은?
‘콜라보 퀸’ 씨스타 소유의 듀엣 파트너 10
역사와 허구의 사이에서 시청자를 사로잡은 퓨전 사극 10


매거진의 이전글 '현란한' 타투 톺아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