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라이프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Apr 19. 2019

포켓몬고보다 더 재미있던 게임들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고전게임


누구나 어렸을 적, 친구나 형제자매와 함께 게임을 즐겨 본 경험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방과 후 컴퓨터 앞에 앉아서 까만 도스 화면을 앞에 두고, 지금과 비교하면 너무나도 단순한 그래픽의 게임을 재미있게 플레이했었다. 당시 플레이한 게임이 지금은 고전 게임이 되었고, 화려한 그래픽과 놀라운 사양을 자랑하는 게임에 밀려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졌다.


그러나 그때 그 시절, 우리가 했던 게임들은 몇 십 년이 지난 지금도 우리의 기억 속에서 지워지지 않는다. 그 게임들은 그냥 그저 그런 게임이 아니라, 당시 우리의 삶을 풍요롭게 해준 즐거움의 원천이었기 때문이다. 아직도 사람들의 향수를 자극하고, 잊히지 않는 최고의 고전게임 10가지를 추천해드리도록 하겠다. 다들 폭풍 공감 준비하시길!

페르시아 왕자


그 이름도 유명한 페르시아 왕자! 그야말로 고전 게임의 본좌급이라 할 수 있겠다. 그 인기에 힘입어 헐리우드 액션 영화로도 재탄생 되었으니, 더 말해 무엇 하겠는가. 페르시아 왕자는 극악한 난이도로 유명하며, 발매 당시 흑백 모니터를 쓰던 사람들은 물약과 독약의 색을 구분하지 못해 독약을 마시고 많이 죽었다는 신빙성 있는 후문이 있다.

스트리트 파이터


스트리트 파이터는 캡콤사에서 1987년에 제작한 대전 액션 게임으로, 이 게임에 나오는 캐릭터들은 그야말로 전설이 되었다. 이를테면 류와 켄, 춘리는 게임 캐릭터 사상 가장 유명하지 않을까 싶다. 캐릭터들은 각각 다른 기술이 있기 때문에 기술을 알아내는 것도 나름 쏠쏠한 재미가 있다. 워낙 성공한 작품이라 애니메이션은 물론 실사 영화로도 제작된 바 있다.

라이온킹


디즈니 전설의 명작 라이온킹의 엄청난 흥행에 힘입어 발매된 라이온킹 게임은 원작의 느낌을 충실하게 살린 명작이다.(현재도 영화 개봉과 함께 게임이 발매되고는 한다. 이를테면, 아이언맨이나 겨울왕국 등) 특히 그 유명한 라이온킹의 사운드 트랙이 게임 BGM으로 사용되고 있어 더욱 즐겁다. 깨알 같은 동물 친구들의 등장도 눈여겨보길 바란다.

프린세스 메이커2


얼마 전 카카오톡 스마트폰 게임으로도 발매된 프린세스 메이커는 시리즈가 나올 때마다 유저들의 기대가 큰 작품이다. 그러나 다들 입을 모아 말하는 것은 ‘그래도 프메 2가 낫다’인데, 그만큼 프린세스 메이커 2가 잘 만들어진 게임이기 때문일 것이다. 특히 3편에서 사라진 무사수행 시스템은 프메2의 백미로, 필자가 딸을 공주보단 기사 만드는 데 열중하게 한 원인이다.

원더보이


세가에서 발매한 아케이드 게임 원더보이는 금발의 원시인이 납치된 여자친구를 구하기 위해 돌도끼를 무기로 삼아 스케이드 보드를 타며 모험을 떠나는 스토리이다. 이 다소 황당한 게임 콘셉트가 의외로 사람들에게 매력적이었는지 게임은 그야말로 대성공. 이후 원더보이 게임 시리즈가 계속 발매되었지만, 1편의 원시인 콘셉트는 재사용하지 않았다고 한다.

남극탐험


펭귄 한 마리가 등장하는 이 게임은 게임 컨트롤도 굉장히 단순한 편이다. 그러나 그 속 내용은 의외로 교육적인데, 애초에 이 게임은 교육용 소프트로 제작되어 각 나라의 국가와 국기를 익히게 하는 것이 목적이었다고 한다. 펭귄이 남극을 탐험하며 남극기지를 순례하는 것도 어렸을 적에는 몰랐던 이 게임의 비밀(?)이다.

삼국지 시리즈


일본 코에이사에서 발매한 그 유명한 삼국지 시리즈를 소개하고자 한다. 이 게임은 후한 말기부터 삼국시대에 이르는 중국 대륙의 군주가 되어 중국을 통일하는 것이 목표다. 목표가 크다 보니 게임의 스케일도 커서, 머리 쓰는 전략 게임을 좋아하는 수많은 게임 매니아를 삼국지의 팬으로 만들었다. 시리즈마다 게임 설정이 약간씩 다르니 취향에 따라 플레이하면 되겠다.

너구리


추억의 게임 너구리는 정말 인터페이스가 심플 그 자체지만, 중독성이 굉장한 BGM과 의외로 빠져드는 게임성으로 한국에서는 큰 인기를 끌었다. 그러나 의외로 발매국인 일본에서는 한국보다 인기가 없었던 모양이다. 여담으로 필자의 친구는 뒤뚱거리며 화면을 활보하는 귀여운 캐릭터가 오리인 줄 알았다고 한다.(게임 이름이 너구리인데!)

고인돌


아직도 인터넷에서는 ‘가장 먹어보고 싶은 음식은?’이라는 질문에 ‘고인돌에 나오는 고기’라고 답하는 사람들이 있다. 도스 게임을 해본 사람이라면 고인돌을 플레이해봤을 것이고, 고인돌을 플레이한 사람은 고인돌 고기의 맛이 궁금한 것이 당연지사! 게다가 적으로 나오는 공룡이나 거미 등의 캐릭터도 너무나 친근하고 귀엽다.

슈퍼 마리오


앞서 추천한 고전 게임을 다~ 합쳐도 이 게임보다 유명할까 싶다. 이름도 거창한 바로 그 게임, 슈퍼 마리오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다들 알고 있을 것이다. 제작사 닌텐도는 이 게임으로 세계적으로 유명해졌으며, 마리오 역시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게임 시리즈이다. 얼마 전 맥도날드 해피밀 마리오 토이 증정 세트 품절 대란만 봐도 그 인기가 짐작되지 않는가.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술에도 유통기한이? 아무도 몰랐던 술의 진실
연예병사 제도 폐지를 불러온 '상추' 외 군복무 중 논란 일으킨 연예인
몰입도 100%, TEN(텐)-비밀의 숲처럼 다시 보고 싶은 국내 추리물 드라마 BEST 1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