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건강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Oct 28. 2016

굿바이 불면증!숙면 취하는 방법

기상 시간은 정해져 있는데 잠은 오질 않네

새벽부터 늦은 시간까지 쉴 새 없이 달리는 당신. 그래서 당신은 언제나 피곤하고 잠이 부족할 수 있다. 아무 데나 좋으니 머리 기댈 곳만 있다면 언제라도 잠이 들 준비를 하고 있는 당신. 하지만 막상 지친 몸을 이끌고 침대에 누우면 30분 혹은 몇 시간이나 잠에 들기 위해 뒤척이지는 않는가?

요즘 현대인들은 많은 스트레스와 그로 인한 긴장으로 인해 쉬는 시간에도 제대로 쉬지 못하는 병 아닌 병을 앓고 있다. 그런 증상 중 하나로 찾아오는 것이 바로 불면증. 피곤하지만 잠이 오지 않거나 깊은 잠을 자지 못해 수면 뒤에도 항상 피곤한 사람들을 위해 깊고 편안한 숙면을 즐길 수 있는 10가지 팁을 소개한다.




1. 신경 안정에 좋은 허브티 마시기

머리가 복잡하면 잠이 잘 안 오는 법. 복잡한 머릿속을 정리하고 더불어 같이 긴장되어 있던 마음을 차분하게 진정시켜줄 따듯한 차를 한 잔 마셔보자. 대추차는 우울증이나 불안증을 해결하는데 효과적인 대추를 따듯한 물로 우려내어 복잡한 마음을 정리하는 데 탁월하다. 또한 라벤더는 이완 작용이 뛰어나 경직된 근육을 푸는데 매우 탁월하다고 한다.




2. 라벤더 향초 켜놓고 자기

TV, 컴퓨터, 전등보다는 은은한 초를 켜 놓는 것이 마음을 안정시키는데 효과적이다. 거기에 은은한 향이 

더해지면 조금 더 분위기에 취해 긴장하고 있던 마음을 자연스럽게 풀게 된다. 위에서도 설명했던 것처럼 이완 작용을 돕고 경직된 근육을 푸는 라벤더 향초라면 그 효과는 더 탁월하다. 향기로운 향에 좋은 꿈까지 꿀 수 있을지도 모른다.




3. 하루 20분 이상 일광욕

하루에 햇빛을 얼마나 보는지 생각해보자. 해가 떠오르기도 전인 이른 아침 회사나 학교로 출발하여 실내에서 바쁜 일과를 보내고 다시 나오고 나면 어느새 해가 져 있는 생활의 반복이진 않은가. 햇빛을 받으면 깊은 잠에 빠질 수 있게 해주는 멜라토닌이 우리 몸에 생성된다. 일상의 여유도 찾을 겸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나마 햇빛 받는 휴식시간을 가져보는 것은 어떨까.




4. 가벼운 운동하기

바쁘고 피곤한 하루를 보내는 현대인들. 그러나 의외로 당신의 몸속에는 에너지가 남아있을지 모른다. 하루 종일 신체 에너지를 소비할 일이 없는 라이프 패턴을 가진 사람이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우리는 피곤하다고 생각할지 모르지만 채 소비되지 못한 신체 에너지 덕분에 신체는 곤히 잠들지 못할 수 있다. 10분~ 20분 짧게라도 가볍게 유산소 운동을 해보길 추천한다.




5. 자기 직전에 양치하지 않기

침대에 자려고 누우면 불현듯, ‘아 양치는 했나?’ 하고 떠오르는 당신. 하지만 자기 직전 양치가 당신의 숙면을 방해하고 있었다는 것을 아는가. 요즘 치약은 대부분 멘톨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멘톨 성분은 정신을 깨우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멘톨 성분이 있는 치약으로 양치를 했다면 잠들기 직전 에너지 드링크를 마시는 것과 진배없는 것이다.




6. 낮잠 자지 않기

우리는 바이오리듬, 생체리듬이라는 이야기를 종종하며 그날의 일과가 좋지 않거나 무언가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 ‘나 오늘의 리듬이 꼬였어.’라고 말한다. 그만큼 우리 몸의 규칙적인 흐름은 중요하다는 뜻이다. 숙면도 역시 수면리듬이 매우 중요한데, 규칙적이지 않은 낮잠은 몸의 수면 리듬을 깨트려 밤에 깊은 숙면을 취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7. 과음, 과식을 피하기

자기 직전에 과음이나 과식을 피하는 습관을 갖자. 자기 직전에만 먹지 말라는 말이 아니다. 물론 자기 직전에 먹는 것도 지양해야 할 일중 하나긴 하지만 저녁도 늦은 시간에 먹는다면 너무 과도하게 먹지 않기를 추천하는 것이다. 위는 소화를 시키는 데 상당한 에너지를 소비하기 때문에 잠자리에 들기 전까지 소화를 할 수 없는 양을 먹었다면 자면서도 위는 계속 소화를 위한 에너지를 소비하게 되기 때문이다.




8. 반신욕 혹은 족욕하기

하루 종일 같은 자세로 혼 몸이 뭉치고 혈액순환이 되지 않았다면 잠들기 전 반신욕을 통해 온몸의 긴장을 풀어보자. 적당히 따듯한 물이 몸의 체온을 살짝 올려 혈액순환을 돕는 것을 도와줄 것이다. 게다가 휴식을 취하며 하루를 돌아볼 수 있으니 복잡했던 생각도 정리할 수 있다. 반신욕을 할 수 없는 환경이라면 가볍게 발만 담그는 족욕을 하는 것도 추천한다.




9. 당분이 많은 음식 자제하기

당분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은 각성효과가 있어 신경계를 자극한다. 피곤할 때 초콜릿을 먹는 것도 비슷한 이유이다. 피곤할 때 초콜릿을 먹으면 순간적으로 정신이 또렷해지고 에너지가 생기는데 잠자기 전에 이러한 단 음식을 먹거나, 아니면 낮에 과도하게 먹은 당분으로 인해 이런 각성 상태가 계속된다면 편안한 잠은 들 수 없을 것이다.




10. 안대 사용하기

방에 불을 켜놓는 것은 물론, 침대 옆 스탠드나 스마트폰, TV의 불빛. 심지어는 창밖에 비치는 전봇대에 매달린 전등의 불빛도 당신의 깊은 숙면을 방해하고 있다는 사실을 아는가. 지금 눈앞이 어둡다고 생각되지만 우리 몸의 세포들은 그 작은 불빛에도 반응하여 완벽한 휴식을 취할 수 없게 된다. 안대를 사용하여 모든 불빛을 차단하면 당신은 좀 더 편안한 잠을 잘 수 있을 것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