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경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일리 May 14. 2019

주식으로 돈 벌려면 알아야 할 '이것'

주식 투자 초보자라면 확인해야 할 주식 기초 용어

 


최근 많은 사람들이 재테크의 일환으로 주식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다. 주식을 시작하기 전 가장 먼저 알아야 할 것은 주식 기초 용어 정보를 숙지하는 것이다. 주식 기초 용어를 미리 숙지하지 못하고 투자를 감행할 경우 주식 투자의 혼선과 함께 각종 주식 투자 정보를 이해하지 못하는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증권 시스템은 매우 복잡하게 만들어져 있어 초보자라면 주식 기초 용어를 미리 학습하고 투자를 감행하는 것이 안전하고 현명한 재테크를 이어나갈 수 있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주가


주가란 주식 기초 용어 중에서도 가장 근본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하는 용어다. 주가란 주식의 가격을 말한다. 모든 주식은 증권거래소를 거치기 때문에 주가란 일반적으로 증권거래소에서 형성되는 가격을 의미한다. 이론적으로는 배당청구권에 대한 가격이며, 주식에 대한 장래 수익전망, 경제동향 등을 감안해 주식시장 수요공급에 의해 주가가 결정된다.

매수(매도)


매수란 주식을 사는 것을 의미한다. 주식 거래에 있어 매수는 수익 그 자체를 결정하게 되며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매도는 보유 주식을 파는 행위로 첫 매수 가격에 따라 수익이나 손실이 발생하게 된다. 주식에 있어서 투자금을 성공적인 수익 궤도로 올리기 위해선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고 자신이 투자한 종목에 대한 세심한 분석이 필요하다.

선물


선물이란 파생상품의 한 종류로 선매매, 후물건 인수도 거래 방식을 의미한다. 상품이나 금융자산을 미리 결정된 가격으로 미래의 일정 시점에 인도하거나 인수할 것을 약속하는 거래를 뜻한다. 상품 인도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되팔고 사들이는 방식으로 매매 차익을 정산할 수 있고, 미리 정한 가격에서 매매가 이뤄져 가격변동에 따라 발생하는 손실 예방을 주목적으로 한다.

시가(종가)


시가란 오픈된 장에서 첫 주식 거래가 시작된 금액을 의미한다. 종가란 그 반대로 정규시장이 마감될 때 체결된 금액, 즉 마지막 거래 금액을 그날의 종가라고 말한다. 주식 투자를 위해 보통 전날 종가와 당일 종가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기대수익률을 예상하거나 주식 종가에만 맞춰 투자를 하는 이들도 많다.

익절(손절)


익절이란 이익을 보고 주식을 매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익절이란 ‘익절매’의 줄임말을 뜻하며 보유물량의 평가 이익이 난 상태에서 주가의 하락반전 등으로 인한 평가이익 감소를 막기 위해 판단한 시점에서 보유물량을 매도하는 것을 뜻한다. 반대로 손절이란 ‘손절매’의 줄임말이다. 보유물량 평가 손실이 난 상태에서 주가 하락으로 인한 더 이상의 손실을 키우지 않기 위해 판단한 시점에서 보유물량을 매도하는 것을 의미한다.

배당 수익률


배당 수익률이란 한 주당 받을 수 있는 배당금액을 백분율로 표시한 것을 뜻한다. 배당금을 현재 주가로 나눈 값이며 주식시장 전체의 수익성을 파악하거나 종목 간 주가 수준을 비교하는 데 이용된다. 배당 수익률이 높을수록 배당 투자로 인해 이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감자


감자란 ‘자본 감소’를 줄여서 부르는 말이다. 즉 주식의 자본총액을 줄이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이 합병 또는 분할 등 이유로 인해 자본을 줄이는 것을 말하기도 한다. 주식의 재무건전성을 건실히 유지하기 위해 발행주식을 감소시켜 자본금을 줄이는 형태를 가지기도 하며, 반대로는 주식 가치를 높이기 위해 사용하기도 한다.

 

갭이란 주식 시세가 갑자기 폭등, 폭락할 때 나타나는 차트상 빈 공간을 의미하며 차트 공부를 할 때 기본적으로 숙지해야 할 용어 중 하나다. 갭은 주로 주식 시장에 예기치 못한 악재나 뜻하지 않은 호재로 인해 전날 종가보다 큰 폭으로 주가가 하락하거나 상승할 때 발생한다. 갭이 발생한 경우 매수와 매도의 균형이 깨진 것으로 볼 수 있다.

관리종목


관리종목이란 유가 증권 상장 규정에 의거 증권 거래소 상장폐지 기준에 해당되는 종목 가운데 특별히 지정된 종목을 의미한다. 관리종목은 제2부 종목과 마찬가지로 신용거래 대상에서 제외되며 대용유가증권으로도 활용할 수 없다. 관리종목 대상으로 지정될 경우 일정 기간 매매거래를 정지시킬 수 있다.

기업공개IPO


기업공개IPO란 기업 경영사항에 대해 대내외적으로 알리는 행위를 포함해 주식을 공개 거래 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공개를 하지 않은 기업은 비공개기업이라 부르며, 비공개기업일 경우 기업공개 절차를 거치면 공개기업이 된다. 기업공개는 기업의 원활한 자금조달, 재무구조 개선을 도모해 국민의 참여를 장려하며, 나아가 국민경제 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데일리의 모든 콘텐츠(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습니다.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 DAILY Co., Ltd. All Rights Reserved.

더욱 다양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다면?



초코과자 끝판왕 결정전! 초코파이 VS 몽쉘 VS 오예스 [미식평가단]
서브병 못 벗어나! 드라마 속 메인보다 눈에 띄었던 커플들
다리 보험만 1조라는 연예인들! 국내외 억 소리 나는 보험 든 스타


매거진의 이전글 생각지 못했던 신기한 직업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