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일상여행가 Sep 16. 2023

백설공주와 거울

거울뉴런

(주하와 할머니네 집에서 백설공주 놀이하는 중)


“엄마가 백설공주해.”

“응, 그럼 주하는?”

“나는 마녀 할게. 거울아 거울아~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이쁘지?”

“(거울인척 연기중) 네, 마녀님도 예쁘시지만, 백설공주님이 제일 이쁩니다.”

“머라고? 나보다 더 예쁜 것이 아니라 백설공주가 더 예쁘다고? (매번 이렇게 대사가 꼬인다…ㅎㅎ) 당장 없애버려라!!!! (갑자기 주머니에서 뭔가를 꺼내서 내입에 들이댄다) 사과 먹어”

“얌얌얌 ~ 아 맛있다 (일부러 안 죽었더니)”

“(바르는 시늉을 하며) 독을 발라서… 먹어”

“얌얌얌~ 윽 … 깨고닥… (죽은 척)”

(매우 만족해하는 주하)

(이후 할머니와도 몇 번 연극을 함..)


지난달에 백설공주 어린이 뮤지컬을 보고 왔다. 처음으로 아이와 이런 공연장을 가는 거라, 한시도 가만히 있지 못하는 아이가 이 뮤지컬을 볼 수 있을까 걱정하며 갔었는데, 오롯이 60분 동안 자기 자리에서 꼼짝도 안 하고 집중해서 무대를 보는 모습에 감탄했다. 역시 내가 먼저 아이를 속단하면 안 된다. 그 이후로 종종 이렇게 사람들과 백성공주 연극을 하곤 한다.


연극뿐만이 아니라, 일상의 사소한 습관 하나도 다 따라 하는 아이를 보면서 내 행동을 자꾸 돌아보게 된다. 예를 들어, 내가 식탁에서 밥을 먹을 때 한 쪽다리를 세우고 앉아 있는 것을 본 주하가 어느 날부터 그렇게 앉아있는 것을 알아차렸 때라든지, 내가 자주 말하는 “늦었어~ 빨리 가자.”라는 식의 재촉하는 말을 주하가 따라 하고 있을 때 말이다. 걱정을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런 사소한 말과 행동을 따라 하는 아이를 보면서 나를 돌아보게 되었다. 내 말투와 내 행동습관과 나아가 나의 생각까지도 이 아이가 온전히 흡수하고 있구나. 과연 나는 내가 이 아이에게 물려주고 싶은 말과 행동 그리고 생각을 하고 있는지, 그리고  나아가 얼마나 긍정적인 에너지를 주고 있는지까지도 돌아보게 된다.


이탈리아의 신경심리학자인 리촐라티(Giacomo Rizzolatti) 교수는 뇌 안에 ‘거울뉴런’이 있음을 발견했는데, 바로 모방을 위한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이 이 ‘거울뉴런’이라고 한다. 타인이 하는 말과 행동을 유심히 관찰을 할 때 이 ‘거울뉴런’은 열심히 반응하고, 그 결과 자신도 그 말이나 행동을 하는 것처럼 느끼게 되고, 실제로 해보지는 않았지만 어떤 마음인지, 어떤 느낌인지, 무슨 의도인지를 학습하고 배울 수 있다는 것이다. 그렇게 반복 경험하다 보면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게 되고, 공감하는 능력도 발달하게 되는 것이다.


아이가 타인의 마음을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을 발달시키는 중이라고 생각하니 아이가 따라 하는 이 모든 행동들이 더 사랑스럽게 느껴진다. 우리 아이들은 지금 이 순간에도 나의 모든 것들을, 세상의 모든 것들을 따라 하고 배우면서 하루가 다르게 커가고 있다. 아이가 세상에 필요한 어른으로 자라는 데까지 어른으로서 나의 말과 행동 그리고 태도를 점검해야 하는 이유이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 그림 그리러 갈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