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isy Sep 20. 2024

사회복지사 장점과 단점

내가 생각하는 사회복지사 장단점

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겪었던 것들을 토대로 사회복지사의 장점과 단점을 적을까 하는데 물론 이것이 정답이 될 수는 없다. 그래도 사회복지사를 하고 싶은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됐으면 해서 적어본다.





사회복지사의 장점

1. 사회복지 관련 제도나 법을 공부하기 때문에 살아가는 데 있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된다. 

: 친할머니께서 치매를 앓게 되신 후 재빠르게 장기요양등급 신청을 해서 본인부담금을 많이 줄이기도 했고, 친할머니께서 돌아가시기 전까진 보호자 역할을 톡톡히 할 수 있었다. (이것 말고도 친할머니께서 지낼 수 있는 장기요양기관을 찾아볼 때 사회복지사의 시선에서 바라볼 수 있어서 좋았다.- 돌아가시기 전까지 좋은 기관에서 지내셨음)

2. 사회복지사는 정년이 없다. 노후대비를 할 수 있다.

: 사회복지사 1급 시험을 보러 갈 당시 시험장에 70~80대 어르신들도 시험을 보러 오실 정도로 정년도 없고, 노후대비를 할 수 있다.

3. 사회복지사 2급 만으로도 일할 수 있다.

: 현장에서는 2급만 있어도 일할 수 있으며 경력이 많거나 or 운전만 가능하다면 어디든 일할 수 있다.






사회복지사의 단점

1. 처우개선이 필요하다.

:개선이 됐다고는 하지만 글쎄 좋은 기관만 있으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은 기관들이 너무나 많다.

2. 내정자가 많다. (+낙하산도 많고 인맥 중심으로 많이 돌아감)

: 장애인복지관으로 면접을 간 적이 있었는데 나를 포함한 세 명은 1층에서 대기하고 있었고 내정자는 2층 대기실에서 대기하고 있었다. 면접 볼 때도 이력서와 자기소개서를 보고 질문을 하는 것이 아닌 기관 질문들 위주로만 하는 걸 보고 이건 아니다 싶었는데, 더 웃긴 건 합격자 발표 시간이 오후 5시로 정해져 있었음에도 면접이 끝나자마자 내정자가 합격했다고 홈페이지에 글이 올라온 걸 발견하게 됐다. (내정자인 걸 알게 된 또 다른 이유는 내정자 핸드폰 번호 뒷자리와 기관 뒷자리의 번호가 일치하다는 걸 보게 됐다.)

3. 일자리 경쟁률도 높고 은근 계약직이 많음

: 어떤 기관에 서류를 내더라도 경쟁률이 높은 편이다. 내가 광역시에서 살고 있어서 더 그런 걸 지도 모르겠지만 공고 볼 때마다 서류를 제출한 인원수를 보면 기본으로 30~40명씩 보내는 곳들이 상당히 많다. 그리고 은근 정규직보다는 계약직이 좀 더 많이 공고에 나오는 것 같다.

4. 좋은 상사를 만나는 것도 운이다.

: 사회복지사가 되면 안 될 것 같은 사람들이 기관장(or대표)이거나 혹은 상사로 있는 경우가 은근히 많다.







마지막으로 사회복지사 일을 하고 싶은 분들에게 꼭 물어보고 싶은 것은 "왜 사회복지사를 하고 싶은 가요?"이다. 적성에 맞지 않지만 '남들이 하고 있으니까', '쉽게 딸 수 있는 자격증이니까' 등 이런 생각을 하고 있다면 나는 사회복지사를 추천하고 싶지 않다. <누군가에게 힘이 되어줄 수 있다면 돈을 적게 벌더라도 상관없다> or <타인을 위해 나 자신을 희생하는데 거리낌이 없다.> 등의 마인드를 갖고 있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사회복지사를 내려두고 다른 직업을 선택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그리고 이 글을 본 사람들은 궁금할 것이다. 그럼 너는 왜? 사회복지사를 하는지, 나는 중학생 때부터 사회복지학과를 목표로 삼았다. 복지관에서 봉사활동을 하면서 이 일이 내 적성에 맞다는 걸 알게 됐고 그때부터 오로지 사회복지학과를 가기 위해 노력했고 결국 전공으로 사회복지학과를 가게 됐다. 졸업 후 뒤늦게 사회복지사로 일하면서 작지만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게 됐고 그걸로 뿌듯함을 느끼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하고 있는 것이다.

이전 07화 사회복지사로 일하기 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