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인도네시아 '대인배' 성장전략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 “허브”전략으로 동반성장


싱가포르에서 가장 가까운 인도네시아는 바로 바탐과 빈탄인데요. 한국 여권을 가진 여행자의 경우 인도네시아는 무비자로 방문할 수 있으니 입국에 까다로운 절차 없이 페리로 간편히 이동만 하면 한 시간 안에 두 도시, 아니 두 나라를 오갈 수 있는 재미가 있습니다. 페리도 크고 튼튼하네요. 4개 회사(Sindo Ferry, Sindo Empress, Horizon Ferry, Batam Fast Ferry)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8년 싱가포르를 입국한 한국인은 무려 629,454명이라고 합니다.

한국에서 싱가포르까지 운항하는 항공은 인천 출발로는 싱가포르항공, 대한항공, 아시아나, 스쿠트, 부산에서 출발하는 실크에어, 제주항공이 있습니다.


그런데 왜 자꾸 싱가포르 이야기를 하는 건가요? 직항을 더 만들고 직항으로 들어갈 수 있는 곳을 강조하는 게 상식 아닌가요? 왜 인도네시아 관광부가 나서서 싱가포르 홍보를 해주는 거죠?


인도네시아 자체도 엄청나게 큰 나라지만, 아시아와 태평양을 연결하는 거대한 벨트이니만큼, 주변 나라를 적극 활용하자는 '허브 전략'을 세웁니다. 태국,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 이미 관광의 허브인 지역들을 통해 인도네시아에 들어오면 혜택을 주는 '특가(Hot-Deal) 정책'도 함께 발표합니다.


▲ 인도네시아 관광기반 성장전략

조코위 대통령은 관광을 모든 산업의 '기반'이라 강조하며, 농업, 어업과 함께 3대 중심 산업 증 하나로 손꼽았습니다.


인도네시아 전방위 산업의 뼈대와 같은 관광산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관광부에서 내놓은 인도네시아 관광진흥 정책은 크게 3가지로, 'ORDINARY', 'EXTRA ORDINARY' 그리고 'SUPER EXTRA ORDINARY' 전략이라 부릅니다.

바탐 누바사 베이(Nuvasa Bay)

 

언론홍보, 광고 등 다소 '당연한(ORDINARY)' 홍보전략을 기본으로, 200명 이상의 단체에게 1인당 지원금을 주는 '인센티브', 주변 국가와 연계로 인도네시아를 찾을 때 할인된 가격으로 인도네시아 여행상품을 살 수 있는 '핫-딜', 그리고 '모바일, 온라인 기반'으로 판매를 독려하는 '특별전략(EXTRA ORDINARY)'이 있습니다. 또한 주변의 아세안 국가들과 연계해 발리, 자카르타 이외에도 다양한 인도네시아를 만날 수 있는 '아주 특별한 전략(SUPER EXTRA ORDINARY)'을 올해 새롭게 내놓았죠.


획기적인 (SUPER EXTRA ORDINARY)
성장 전략

인근 지역에서 인도네시아로 쉽게 국경을 넘을 수 있도록 비자면제, 페리 등 이동수단의 가격을 인하하는 등 국경의 문턱을 낮췄습니다(Border Tourism). 또한 싱가포르, 태국, 말레이시아처럼 이미 저가항공과 인프라를 갖춘 관광 허브를 통해 인도네시아로 입국할 시 혜택을 주는 '관광 허브(Tourism Hub)’정책을 올해 특히 강조하고, 싱가포르에서 가장 가까운 인도네시아인 '바탐'과 '빈탄'을 올해 가장 주목해야 할 여행지로 선정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저가항공을 유치하기 위해 공항시설을 재정비하는 정책(Low Cost Terminal)도 제시했습니다.


▲ 싱가포르에서 바탐/빈탄 가기 (데이지 직접 체험기)

http://daisyparkkorea.com/221510117635

인도네시아 관광부 성장전략 보기

▲ 바탐/빈탄 특가 정책 설명회 사진 보기

http://daisyparkkorea.com/221577337838

▲ 사진/자료 내려받기

https://drive.google.com/open?id=1-2k4rqhB_9DxJB6oelIIn6t0Tw-Gw-7J


41명의 여행사/항공사 설명회 참가자들 (사진=박찬호 작가)
자, 그럼 구체적으로 바탐/빈탄을 겨냥한
핫딜(특별 가격) 정책에 대해 알아볼까요?


<핫딜>이 뭔가요?


싱가포르를 통해 페리를 타고 바탐/빈탄으로 오시는 경우, 인도네시아 관광부의 지원으로 페리, 호텔, 스파, 액티비티 등을 최대 반 값에 이용하실 수 있는 특별 가격 지원 프로그램입니다. 가격이 ‘핫’하게 싸다고 해 붙여진 이름입니다.


<핫딜 패키지>는 뭔가요?


인도네시아 관광부와 제휴된 호텔, 스파, 액티비티 등을 상품으로 묶어 만든 여행상품입니다. 이 상품을 구입하실 경우 핫 딜(가격지원 프로그램)이 적용됩니다.  


패키지는 어떻게 구입하나요?

여행사의 경우, 관광부 제휴 여행사로 등록을 하시면 상품 예약 안내서와 예약방법을 이메일로 보내드립니다. 

핫딜이용법은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담당자: 크리스틴 브싱아 핫딜 정책관 (besingachristine@yahoo.com)


맞춤 핫딜도 가능한가요?

단체나, 특수한 목적으로 방문하실 경우, 핫딜 담당자에게 직접 인원/일정 등을 문의해 주시면 성격에 맞는 패키지를 추천해 드리거나 행사 성격에 맞게 투어를 만들어 드립니다.


개별여행자도 살 수 있나요?

개별여행의 경우도 핫딜 상품 홈페이지((https://hotdeals.co.id)를 통해 직접 여행상품을 구매하실 있습니다. 바탐/빈탄 여행의 전반적인 문의는 바탐/빈탄 전문 커뮤니티(https://cafe.naver.com/myrealtravel)에 접속 후, <카페채팅>을 이용해 주세요.


여행사로 페리 및 핫딜 예약방법
(예) 이에스투어로 등록하는 경우


여행사의 경우 아래 방법으로 여행사 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1. 등록 링크(https://hotdeals.co.id/owner-register)로 접속

2. 등록양식 작성


3. 등록한 메일로 인증 (Verify your account via e-mail)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 (Open hotdeals.co.id and login)

상단 티켓신청하기(ticket button)를 누르고 필요한 수량/이름 작성

티켓 예약 코드 발급 (하단에 표시 된 코드를 클릭)

홈페이지에 고객 정보를 등록하거나 엑셀파일에 고객정보 등록 후 (download 버튼을 누르면 엑셀양식을 내려받을 수 있습니다) 전송

판매하는 상품의 가격 입력 

이용할 페리와 출도착 정보를 입력

페리회사에 메일전송 후 완료


패키지, 얼마나 싼가요?

싱가포르의 동급 호텔, 스파, 골프, 음식 가격을 비교해 보면 거의 50%, 골프의 경우는 1/3 가격 정도로 저렴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싱가포르도 볼게 많은데 왜 거기까지 야하나요?

우선, 전혀 다른 분위기의 두 나라를 겨우 한 시간 만에 오갈 수 있다는 재미가 있습니다. 물가가 저렴한 바탐의 경우는 싱가포르에 비하면 가성비가 월등히 좋은 곳이라 싱가포르에서 1박 정도를 하고 나머지 일정은 바탐에서 보내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빈탄은 고급 리조트가 많고 한적하고 바다가 예쁜 곳인 데다, 세계 최고의 골프장 중 하나로 손꼽히는 리아 빈탄 골프장이 있어, 새로운 럭셔리 휴양, 허니문 지역으로 떠오르는 곳입니다. 바탐보다는 물가가 좀 더 비싼 편이지만, 발리를 비롯, 주변의 동남아 휴양지역과 비교해 보면 가성비가 아주 좋은 고급 휴양지라고 볼 있습니다.


페리만 따로 할인받을 수 있나요?

페리의 경우, 주중 출발 시, 싱가포르 항구(하버프런트)에서 바탐 구간 왕복 23 싱달러(약 1만 9천 원), 빈탄은 58 싱달러(약 4만 9천 원)로 정상가의 50% 정도 할인된 가격이 적용됩니다. 물론 페리회사의 홈페이지나 항구에서 페리만 따로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지만, 패키지를 구입하시는 것이 훨씬 저렴합니다. 주말의 경우, 싱가포르-바탐 페리 왕복 30 싱달러 정도입니다.


개별여행자의 경우 페리 이용방법

http://daisyparkkorea.com/221510117635


바탐/빈탄 매력 자세히 보기

https://brunch.co.kr/@daisyparkkorea/7


바탐/빈탄 하면 역시 골프!

바탐에 7개, 빈탄에 3개의 골프장이 있습니다.  파당 수카 자디 골프장을 끼고 있는 바탐의 래디슨 호텔과 시내 명소와 가깝고 아주 큰 한식당이 1층에 자리 잡고 있는 웨스트 베스턴을 특별히 추천합니다!


바탐의 새로운 'it-place' 케프리 코럴

작년에 완공된 케프리 코럴은 바탐의 꼭 가봐야 할 해양스포츠 명소입니다. 특이한 '돔'형 숙소가 매력 있네요!

https://www.youtube.com/watch?v=UfYGUT_VXbc

자료와 사진의 모든 저작권은 인도네시아 관광청(VITO Korea)이 갖고 있습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해 주시고 자료를 사용을 원하시면 문의(indonesia.travel.korea@gmail.com)해주시기 바랍니다.

❒ 글=박재아 인도네시아 관광청 한국 지사장 (DaisyParkKorea@gmail.com)







작가의 이전글 싱가포르 공항 ‘VIP 특별구역’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