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UXUI디자이너 데이지 Oct 11. 2022

[UXUI] 크림의 UX Writing 사례

UX적인 요소에서 라이팅(Writing) 또한 중요한 요소다. 단순 폰트의 크기뿐만 아니라 일관성 있는 UX라이팅이 있어야 한다. 타이틀과 본문의 텍스트의 사이즈를 규격화하는 것 이 텍스트 가이드라면, 어체를 규격화하는 것이 UX라이팅이라 볼 수 있다. 구어체와 문어체, 평어와 존댓말 등 혼용되지 않고 일정한 가이드를 통해 일관성 있는 UX라이팅을 사용자에게 제공한다면, 정보에 대한 인지가 쉽고 그로 인한 편리함을 줄 수 있다.


다음 크림의 사례를 봐보자


크림 앱 메인 화면 하단 타이틀
크림 메인화면 하단 영역의 타이틀

크림은 메인화면의 하단 리스트에서 모든 타이틀을 영문으로 가져가며 통일성을 자아내고 있다. 같은 위계상에 있는 타이틀들의 폰트 크기 및 굵기를 통일(Typography)한 것 뿐만 아니라 영문으로 국어(語) 또한 통일(UX Writing)한 것이다. 



크림 앱 메인 메뉴 타이틀
여성, 남성 컬렉션에서만 한글을 사용한 모습

메인화면의 상단 메뉴에서 넘어가는 화면들 또한 영문 타이틀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남성 추천 컬렉션'과 '여성 추천 컬렉션'만이 한글로 된 타이틀을 사용하고 있다. 메인화면 모든 타이틀에서 영문을 사용하고, 상단 메뉴도 대부분 영문을 사용하였는데, 이러한 경우 '타이틀은 모두 영문을 사용한다.'라는 규칙성을 가져가는 것이 좀 더 일관성 있는 UX라이팅이 될 수 있다. 



영문으로 통일한 메인 메뉴 타이틀
(좌) 현재 메인 메뉴 타이틀 (우) 영문으로 통일한 메인 메뉴 타이틀

좌측과 같이 한글을 혼용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우측과 같이 일관성 있게 영문으로 타이틀을 가져간다면 UX 카피라이팅에 있어서 통일감과 안정감을 줄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UXUI] 신은 디테일에 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