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나에게 닥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저항했다. 나는 행동했고 그 행동은 우연성과 결합해 내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곳으로 데려다 주었다. 강의 취소를 위해 배포했던 보도자료는 우연한 사건을 통해 나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었고, 논문주제에 관한 여러 가지 시도는 또 새로운 일들과 만나게 해주었다.
사실 어떤 일과 사람은 내 의도대로 풀리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그 사람이나 일과 만나는 사건 중에서 하나의 변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사실 혁명운동은 혁명적 의도에서 시작된 경우는 드물며 이것은 단지 투쟁 자체의 과정에서 발전된다. (제레미 브레처)
쳐맞기 전에는 누구나 그럴싸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타이슨의 명언을 뒤집어 생각하면 그럴싸한 계획이 가지고 있는 한계와 그 성사가능성 또는 필연성에 대한 믿음을 내려놓는 것이 '우연성을 가장한 필연성'에 대처하는 슬기로운 방법이다.
나는 마치 파도타기를 하는 것처럼 도도한 흐름 위에 있다.
파도의 방향이 언제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지만 그것은 결코 갑자기 일어나지 않는다.
나에게 일어나는 일들은 우연성을 가장한 필연성이며 그것이 나의 아우라와 끊임없이 대화를 한다.
만약 그것을 우연성으로만 파악하면 나의 삶은 지향도 없고 갈피도 없는 셈이며,
만약 그것을 필연성으로만 파악하면 나는 반드시 삶에게 속게 된다.
그것을 우연성을 가장한 필연성으로 바라볼 때 비로소 둥지를 찾은 새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