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승주 작가 Apr 08. 2020

우연성을 가장한 필연성

최근 몇 주 동안 나에게 일어난 일들을 관찰해 보니


세상의 모든 만남과 일은 우연한 것 같지만 그 안에는 필연성이 있다고 믿는다.

최근 몇 주 동안 나에게 벌어졌던 일들은 마치 시나리오 작가가 내 옆에 있다가

운명들을 조작하고 짜맞춘 느낌을 지울 수가 없다.


한 라디오 프로그램에서 고정으로 출연하다가 하차했다.

그리고 한 교육 프로그램은 신청자가 없어서 취소 위기에 놓였다.

그리고 코로나19로 모든 강의 프로그램이 취소돼 강제로 반 백수가 되었다.

논문 주제는 다시 요동치고 감을 못 잡는 상황이다.

나에게 일어난 일들은 모두 멘붕 그 자체였다.


나는 나에게 닥친 위기에서 벗어나기 위해 저항했다. 나는 행동했고 그 행동은 우연성과 결합해 내가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곳으로 데려다 주었다. 강의 취소를 위해 배포했던 보도자료는 우연한 사건을 통해 나에게 새로운 기회가 되었고, 논문주제에 관한 여러 가지 시도는 또 새로운 일들과 만나게 해주었다.


사실 어떤 일과 사람은 내 의도대로 풀리지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그 사람이나 일과 만나는 사건 중에서 하나의 변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사실 혁명운동은 혁명적 의도에서 시작된 경우는 드물며 이것은 단지 투쟁 자체의 과정에서 발전된다. (제레미 브레처)


쳐맞기 전에는 누구나 그럴싸한 계획을 가지고 있다는 타이슨의 명언을 뒤집어 생각하면 그럴싸한 계획이 가지고 있는 한계와 그 성사가능성 또는 필연성에 대한 믿음을 내려놓는 것이 '우연성을 가장한 필연성'에 대처하는 슬기로운 방법이다.


나는 마치 파도타기를 하는 것처럼 도도한 흐름 위에 있다.

파도의 방향이 언제 어떻게 바뀔지는 아무도 모르는 일이지만 그것은 결코 갑자기 일어나지 않는다.

나에게 일어나는 일들은 우연성을 가장한 필연성이며 그것이 나의 아우라와 끊임없이 대화를 한다.

만약 그것을 우연성으로만 파악하면 나의 삶은 지향도 없고 갈피도 없는 셈이며,

만약 그것을 필연성으로만 파악하면 나는 반드시 삶에게 속게 된다.

그것을 우연성을 가장한 필연성으로 바라볼 때 비로소 둥지를 찾은 새처럼 편안함을 느낄 수 있다.



매거진의 이전글 제주4.3의 과거와 미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