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2024-08-31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 네번째"

저자 : 박경철

목차


제2부 부자경제학의 기본 원리


10. 단기투자가 실패하는 이유

거래비용의 악몽 / 초심자의 행운이 불운으로 다가올 수 있다 / 장기투자는 계획되고 통제되어야 한다


11. 이제는 수익률 싸움이다

10억 원을 모으려면 얼마나 걸릴까 / 왜 수익률이 중요한가 / 한 달에 몇 퍼센트의 수익률을 올리십니까 / 성장정체기의 투자란 양이 아니라 비율 / 수익률 게임에 동참하게 될 국가 / 수익률 게임이 가져올 단기적 기회


12. 투자를 위한 종자돈 만들기

종자돈 만들기의 필요성 / 투자의 준비단계, 종자돈 마련 / 종자돈 마련 어떻게 할 것인가 / 종자돈을 모으려면 은행을 버리지 마라 / 수익률은 낮지만 자산가치를 지켜주는 은행 상품 / 리스크를 감안한 은행 상품들 / 종자돈 마련을 위한 상품들의 리스크 차이





거래비용의 악몽


모텔에서 포커판을 벌였다면 돈을 번 사람은 누구일까? 바로 모텔 주인이다. 재테크도 카드 게임과 같다. 부동산에 투자하면 부동산 중개인과 세금을 부과하는 정부만 이익을 본다


초심자의 행운이 불운으로 다가올 수 있다


초기에 성공한 사람들이 자신의 행운에 도취되어 그것을 실력이라고 믿기 시작하면 행운의 여신은 어느새 사라지고 파국이 기다리고 있다.


모든 사람들이 성공을 확신할 때, 여관방에 모인 도박꾼들이 각자 대박을 꿈꿀때, 이제 무엇인가를 안다고 자신할때, 두려움이 사라질 때, 두둑해진 지갑을 만지며 호기롭게 술과 안주를 주문할 때, 불행이 시작되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단기 투자의 함정이다.


장기투자는 계획되고 통제되어야 한다


장기투자에서는 손실위험과 기대이익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내가 선택한 포트폴리오의 위험도가 높아지면 언제라도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당신의 자산에서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 범위와 목표 수익률을 정하고, 위험순위에 따라 자산을 배분한 다음,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위험은 계획되고 수익은 기대되는 것이 투자다.


장기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내가 감수할 수 있고 사전에 예상할 수 있는 손실 위험과 기대이익 사이의 적절한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리고, 내가 선택한 포트폴리오가 계획을 벗어나 위험도가 높아지면 언제라도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기대와 위험은 반드시 인프레와 금리를 기준으로 선택해야 하고, 계획은 금리를 기준으로 수정해야 한다. 당신의 기대이익과 손실위험의 기준은 인플레와 금리이므로, 금리가 상승하면 위험을 줄이고, 금리가 하락하면 기대이익을 키우는 방향으로 균형을 맞춰야 한다.


왜 수익률이 중요한다


투자와 위험의 상관관계가 뚜렷함에도 실제 투자에서는 부자는 위험을 지지 않음으로써 계속 부자로 남고, 가난한 사람은 위험을 부담해 대부분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


종자돈 만들기의 필요성


종자돈은 투자성공률과 수익률 모두를 높여 당신을 더욱 빨리 부자가 되게 해 줄 것이다. 목표액의 10%에 해당하는 종자돈 마련은 바로 부자가 되는 첫 걸음이다.


종자돈은 적을수록 투자 리스트가 높고, 종자돈이 많을수록 투자 성공률이 높아진다.


투자의 준비단계, 종자돈 마련


종자돈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절대로 은행을 벗어나서는 안된다. 은행 안에서 이루어지는 모든 거래는 설령 대출을 받는다고 할지라도 그 위험범위는 대개 누에고치처럼 안전하다.(은행은 당신이 갚을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만큼만 돈을 빌려준다)


종자돈 마련 어떻게 할 것인가


가능한 저축금액을 계산해 보고, 최종적으로 도달하고자 하는 부의 목표치를 정하자. 그리고, 그 목표치에 도달하기 위해서 얼마의 종자돈이 필요한지를 결정하자.


종자돈의 규모와 앞에서 계산한 월저축액의 규모를 고려하여 종자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간을 정하자. 그리고 나서, 이 종자돈을 바탕으로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필요한 투자수익률을 계산하면 전체 재테크 플랜이 성립된다.


종자돈을 모으려면 은행을 버리지 마라


은행이 수익향상을 위해 만들어 내는 리스크 상품을 감안할 때, 당신의 돈이 은행에 머무른다고 해서 수익률의 기회를 박탈 당한다고 초조해 할 필요는 전혀 없다.


수익률은 낮지만 자산가치를 지켜주는 은행상품


은행은 리스크가 작은 대신 수익률도 적다. 인플레와 세금을 감안하면 자산가치를 지켜주는 것이 전부다. 그러나, 종자돈을 모을 때는 자산가치를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


리스크를 감안한 은행상품들


금융시장은 과거처럼 주먹구구로 승리하기에는 너무 정교하고 복잡해졌다. 돈이란 아는 만큼 보이는 것이다. 종자돈을 모으는 동안 손을 놓고 있어서는 곤란하다.





"시골의사의 부자경제학"의 내용을 정리한 것입니다.


#시골의사의부자경제학

#박경철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