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기
현재 연금계좌는 마이너스이다. 미국 지수만 보고 무지성 매수 외에 추가 매수를 했다. 그래서, 매주 토요일에 한 주를 돌아보면서 복기하고 있다. 내가 매수한 종목에 무슨 일이 있는지 찬찬히 보고 생각한다.
이번 주는 지난 주에 비해서 올랐다. 그리고, 그림은 우상향으로 올라가고 있다. 그래프가 이어지는 것이 아니라 끊어져 있어 보인다. 지수와 환율 등의 효과가 섞여서 그림이 잘 안 나오는 듯 보인다. 거래량도 20만선에서 움직이고 있다.
거래량은 670만주다. 미국 지수가 상승했음에도 금요일에 하락한 모습이다. 아마도 환율이 떨어진 것이 반영된 듯 보인다. 가격이 만원대라서 그런지 등락폭도 상대적으로 크다. 괴리율이 크지 않다는 것은 미국지수와 잘 연동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러니, 외부적인 요소로 하락한 것이다.
다우지수 그래프와는 다른 그림이다. 괴리율을 보면 실제지수와 차이가 거의 없다. 아마도 환율과 우리가 모르는 그 무엇에 의해서 차이가 많이 나는 듯 하다. 왜 이렇게 차이가 많이 나는지는 공부를 해봐야겠다. 그러나, 완만하기는 하지만 꾸준히 우상향 중이다. 배당도 주면서 우상향 중이니 착한 상품이다.
연금으로 살 수 있는 안전자산이다. 최근에 등락이 심했지만, 이제는 자리 잡고 오르는 것처럼 보인다. 채권에 영향을 받아서 오르는 것이 아닐까 추측해 본다. 꾸준히 매수 중이다.
대표적인 안전자산이다. 떨어지지 않고 오르기만 한다. ETF파킹토장 기능을 한단다. 그래서, 30% 룰을 맞추기 위해서 매주 구매 중이다. 가격이 높아서 1주씩 사고 있다.
#경제일기
#차칸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