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나는 대출 없이 0원으로 소형 아파트를 산다(여섯번째)

저자 : 잭파시 (최경천)

목차


[6장]


부동산 투자에 진입장벽은 없다

지금 당장 서울, 수도권 광역전철노선도를 방에 붙여라

처음에는 최대한 많은 부동산 정보를 머리에 심어라

좋은 물건을 남에게 넘기지 말자

대선 이후 부동산시장을 생각하다




56) 매물 검색을 연습하는 주간 루틴을 만들자. 매주 수/목요일은 네이버 부동산을 통해 매물을 검색한다. 목/금요일은 찜해둔 매물 중 임장을 갈 지역의 부동산중개소에 연락해 약속을 잡고, 주말에 임장을 간다. 이 루틴을 1년만 해 보면 부동산 투자의 임계점을 넘을 것이다.


57) 서울/수도권 광역전철 노선도를 사서 벽에 붙여두고 수시로 내가 사고 싶은 지역을 바라보자. 지리를 익히는 데도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동기부여의 목적으로 좋다


지도를 보면서 '언젠가는 꼭 갖고 말겠다고'를 외쳐보라. 최근 지도인지 꼭 확인해 보고 사는게 좋다.


부동산 책을 읽을 때는 가능하면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는 책 70%와 부정적으로 보는 책 30%를 동시에 본다. 그리고 상승과 하락에 대한 모든 시나리오를 대비하려고 노력한다. 그리고 상승과 하락에 대한 모든 시나리오를 대비하려고 노력한다.


부동산 책과 친해져라. 부동산 책을 사는 돈은 소비가 아닌 투자다. 언젠가 그 투자금들이 더 많으 부를 가져다 줄 것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부동산 관련 블로그


58) 책, 온라인 커뮤니티, 블로그, 유투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부동산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초보일 때는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도록 다양한 관점의 정보들을 통해 기본기를 쌓는 게 중요하다. 기초가 튼튼할수록 진짜 좋은 정보가 무엇이며, 어디에서 얻을 수 있는지를 자연스럽게 알게 될 것이다.


59) 한국부동산원과 KB부동산에서 매주 1회 업데이트되는 주택시장동향 팔로업, 네이버 부동산을 이용한 매주 급매물 리스트 업데이트, 분기별, 월별, 일별 거시적 데이터 분석, 그리고 주 1회 혹은 월 1회 임장, 이 루틴을 1년만 해보자. 시장흐름이 눈에 보이기 시작할 것이다.


데이터 분석 루틴


우리나라에서는 한국부동산원과 KB부동산에서 매주 1회 주택시장동향이 나온다. KB부동산 사이트로 들어가서 'KB통계'를 클릭하면 주간보도자료와 주간통계표 2개의 파일이 올라 온 것을 볼 수 있다. 주 1회 금요일마다 업로드되는데, 전주 화요일부터 금주 월요일까지의 데이터다. '주간보도자료' 워드 파일에는 KB국민은행 부동산플랫폼부 부동산데이터팀에서 전국 지역별 주간 상승/하락률을 분석한 시황이 담겨 있고, 주간통계표 엑셀 파일에는 그 근거 데이터가 있다. 매주 금요일에 잭파시 블로그에 업로드하니 참고하기 바란다.


적어도 월에 1회 정도는 임장을 가보길 권한다. 정말 부동산 초보인데 빨리 배우고 싶고 자산을 늘리고 싶다면 월 1회보다 주 1회를 권장한다. 만약 주 1회 임장을 다닌다면 아마 1년이 안 돼서 부동산 입지 전문가가 되어 있을 것이다.


60) '1기 신도시 재정비사업 촉진을 위한 특별법'의 최대 수혜 지역은 일산과 분당일 것으로 예측된다. 이 지역에서도 용적률이 낮고 평균 대지 지분이 20평 이상인 단지들을 눈여겨 보자.


윤석열 대통령의 부동산 정책 공약을 찾아보고 무엇이 실행되었는지 볼 필요가 있음




"나는 대출 없이 0원으로 소형 아파트를 산다"에 나온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나를 위한 책읽기로 읽으면서 인사이트가 있는 것을 정리해 보고자 한다.


#나는대출없이0원으로소형아파트를산다

#잭파시

#최경천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