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베이다사는마리우 Oct 07. 2024

나는 투자로 30년을 벌었다 (세번째)

저자 : 한정수 (세상학개론)

목차


STAGE 2 어떻게 투자해야 할까?


04 [포트폴리오] 현금도 종목이다

포트폴리오의 일정한 비중을 현금으로 유지하라

맞출 수 없는 타이밍을 맞춰야 할 때


05 [포트폴리오] 돈 벌려면 집중하고, 지키려면 분산하라

분산 투자는 돈을 지키는 것에 특화된 전략이다

집중 투자에 대한 오해

세상의 큰 흐름에 올라타라

내가 집중 투자하는 법




[포트폴리오] 현금도 종목이다


폭락을 예측하거나 피하려다가 놓치는 수익이
폭락 자체에서 잃는 돈보다 더 많다.

- 피터린치 -


1) 위기 속에 기회가 있다는 말을 하지만, 기회를 잡을 준비가 되지 않은 사람에게 위기는 그냥 위기다.


2) 여유 현금이 없는 상태에서 꽤나 큰 하락을 맞으며 매수 기회를 몇 번이나 더 놓친 후에야 현금 비중의 중요성을 깨달았다. 특히 자산 가치가 하락하는 폭락장에서는 절대 현금이 떨어지지 않도록 신경을 써야 한다.


포트폴리오의 일정한 비중을 현금으로 유지하라


3) 하락 기회를 지속적으로 잡으려면, 가치와 가격의 괴리를 이해하고 언제든지 현금을 동원할 수 있는 구조를 갖춰야 한다.


4) 공격적으로 운영한다면 10% 이하, 안정지향적으로 운영한다면 30% 이상 갖고 있어도 좋다. 대출을 아직 받지 않아 레버리지 여력이 있다면 이걸 현금 여력으로 생각해도 된다.


5) 폭락의 기회를 제대로 잡기 위해서는 폭락을 겪는 와중에도 현금 비중을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오히려 폭락일수록 현금을 아껴서 신중히 투자해야 한다.


맞출 수 없는 타이밍을 맞춰야 할 때


6) 맞출 수 없는 타이밍을 맞춰야 할 때는 적립식 분할매수(Dollar Cost Averaging, DCA)라고 부르는 시간의 분산 투자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현금을 최대한 아끼면서 조금씩 천천히 투자하는 전략이다. 


[포트폴리오] 돈을 벌려면 집중하고, 지키려면 분산하라


광범위한 분산 투자는
본인이 뭘 하고 있는지 모를 때나 필요하다.

- 워런 버핏 -


분산 투자는 돈을 지키는 것에 특화된 잔략이다


7) 내가 잘 모르는 자산에 투자하는 것은 언제나 가장 큰 리스크다. 가치 판단이 잘 안 되기 때문에 가치와 상관없는 가격 변동과 시장의 심리에 흔들리기 쉽다.


8) 투자는 과목 수가 중요한 게 아니기 때문이다. 투자는 과목 수보다는 성적, 즉 수익률이 중요하다. 평균 수익률을 높이고 싶다면 잘 모르는 과목은 과감히 포기하는 결단도 필요하다. 실력에 확실하게 자신 있는 한 과목이 있다면 거기에 집중해도 좋다.


집중 투자에 대한 오해


9) 집중투자를 하는 이유가 내가 가장 잘 아는 것에 집중하기 위해서이다. 아는게 아무것도 없다면 뭔가에 몰빵하는 의미가 없다. 집중투자라는 전략 자체는 잘만 사용하면 돈을 버는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다.


세상의 큰 흐름에 올라타라


10) 남들보다 먼저 세상의 흐름을 읽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가장 돈이 많이 몰리는 분야를 알아보고 인생을 건 것이다. 세상의 큰 흐름에 올라타는 사람은 어떤 다른 방법으로도 이기기 힘들다.


내가 집중 투자하는 법


11) 본업을 소홀히 하지 않으면서도 공부량을 유지할 수 있는 적정선을 찾는 게 좋다. 나의 경우에는 3~4개 정도의 주력 자산에 집중 투자하는 전략을 사용한다. 10% 현금과 가장 유망하고 성장 여력이 큰 자산 몇 개가 전체 포트폴리오의 70%~80%를 차지한다.


12) 탈중앙금융 서비스 확산은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되는 분야이기도 하다.




책에 나온 내용을 이해한 수준에서 정리한 것입니다. 책을 읽어 보시면, 저자의 다른 각도의 생각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책은 직접 읽으면서 생각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한정수

#세상학개론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투자로 30년을 벌었다 (두번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