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41주차

경제일기

2024년 41주차


미국 증시는 지속 우상향 중이다. 연준과 재무부에서 지속적으로 경기침체를 벗어나기 위해서 경기부양을 하고 있고, 중국도 경기를 살리기 위한 경기부양책을 발표했다. 최소 4분기는 지속 우상향을 할 듯 보인다. 이번주 한 주도 3대 증시는 우상향을 했다. 중동 전쟁의 영향으로 유가의 급등락이 있었지만, 잘 넘어 갔다. 9월 소비자물가 지속에서 빨간불이 들어 왔으나, 생산자 물가지수에서 다시 파란불이 들어왔다. 선행지수의 파란색이 더 의미가 있나 보다.


11월 대선을 앞두고 어디까지 올라갈지는 모르겠으나, 아마도 이스라엘이 이란의 석유시설을 공격하면 다시 위기를 조장하지 않을까? 이스라엘은 미국과 각을 세우면서 공격을 하고 싶어하나, 사실 미국의 지원없이는 전쟁을 계속 이어가지 어렵다. 네타냐후는 정치적인 생명을 연장하기 위해서 공격을 원하지만, 글쎄 원하는대로 국면을 만들어 갈 수 있을지? 현재 중동 상황은 한 편의 영화를 보는 느낌이다.


임기가 얼마 남지 않은 미국 대통령을 향한 이스라엘 총리의 반격은 과연 먹힐 것인지? 그 결과가 궁금하다. 11월 대선 전에는 결과를 보여 줄 듯 하고, 그것이 미 대선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가 될 듯하다. 나중에 영화 소재로 사용될 수도 있다. 역사를 기록하고 싶은 사람들에 의해서.


다우지수


지난 주 42,352에서 이번 주 42,863으로 마감했다. 전주비 1.2% 상승했다. 특히, 수요일과 금요일에 크게 상승했다. 11일에는 사상 최고치를 갱신했다. 큰 악재가 없다면, 이 추세는 계속 이어질 듯 하다.



나스닥


지난 주 18,137에서 이번 주 18,342로 마감했다. 전주비 1.1% 상승했다. 화요일부터 상승하더니 금요일에 최고치로 마감했다. 아마도 이 추세는 이어질 듯.



S&P500


지난 주 5,751에서 이번 주 5,815로 마감했다. 전주비 1.1% 상승했다. 화요일 이후 지속 상승해서, 처음으로 5,800을 넘었다. 상승세는 꺽이지 않고 지속 되고 있다. 언제까지 갈지 궁금하다.



원달러환율


지난 주 1,347원에서 이번 주 1,352원으로 마감했다. 전주비 0.4% 상승했다. 9/27일 바닥을 벗어나서 원화는 지속 약세 중이다. 지금의 상황은 미국 금리인하 동결 등의 뉴스는 강달러는 유지가 될 것 같고, 당분간 원달러 환율은 떨어지지 않고, 유지되거나 더 오를 수도 있겠다.


운이 좋게 9월말에 1300원대 초반에 달러를 매수해서 마이크로 소프트 2주를 샀다. 환율을 보고 필요시 달려를 적시에 구매하는 것도 운이다. 어느 정도 흐름을 읽고 있으면, 좀 더 수월하게 달러를 매수할 수 있다.


원자재


유가는 중동 이슈로 상승하다가 다시 80불 이하로 내려갔다. 그러나, 아직 문제 해결이 안되었기 때문에 언제 다시 올라 갈 지 알 수 없다. 유가는 인플레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항목이어서 꾸준한 관찰이 필요하다.

금가격도 지속적으로 상승 중이다. 지난 주 대비 상승했고, 아직도 상승 중이다. 안전 자산을 선호하기에 앞으로도 쭉 상승이 예상된다. 쉬지 않고, 꾸준히 상승 중이다.


기준금리


한은에서 기준금리를 0.25% 인하했다. 미국과 격차는 줄었지만, 금리 인하로 인한 대출 증가로 부동산 시장이 뜨거워 질 수 있다. 한은 총재 자리는 참으로 어려운 자리인듯. 무엇을 해도 진퇴양난의 결정인 듯 보인다.


한국금리는 3.25%로 5개국 기준금리보다 낮다. 금리차이는 투자에게 아직도 위험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미국 국채


국채 2년물과 10년물이 4%를 넘었다가 2년물은 3.95%로 마감했다. 국채금리 인상은 국채가격 하락이므로, 국채 매수에 좋은 기회였다는 말이기도 하다. 다행이도 장단기 금리 역전현상은 발생하지 않았다.


전주비 크게 상승했다. 11월 금리 동결이 될 확률이 생기면서, 시장에서는 국채금리 인상으로 나온 듯 하다. 11월에 아직 0.25% 인하가 유력하기는 하지만 동결도 가능한 상황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지난 주 416에서 이번 주 416불로 마감했다. 다시 반등할려고 하는지, 이번 주에는 하락은 하지 않았다. 개인적인 생각은 좀 더 하락 후에 반등해도 좋겠다는 생각이다. 물론 어떻게 될런지는 모른다.


팔란티어


지난 주 40.01에서 이번 주 43.51로 마감했다. 전주비 7.8% 상승했다. 이 친구에게는 무슨 일이 있길래 가파르게 우상향 중이다. 아마도 3분기 실적 발표되면 더 가파른 우상향을 보여 줄 수도 있다. 이미 많이 올라서 추가매수 하기에도 부담이 된다. 가치가 있는 회사는 시간이 갈수록 더 오를 수 있다.


당분간 지켜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