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달베이다사는마리우 Oct 27. 2024

2024년 43주차 (연금투자)

경제일기

2024년 43주차


이번 주에 미증시 상승에 따라 미증시 추종 국내 ETF들도 꾸준히 우상향 중이다. 또한 환율도 1390대까지 올라가서 실제 미증시 상승보다 더 많이 상승했다. 


지난 7월부터 퇴직연금 계좌를 삼성증권으로 옮긴 후에 미국 3대지수 ETF를 매주 금요일마다 일정 금액 분할매수 중이다. 한 번에 다 살려고 했으나, 미국 증시에 불확실성이 많아서 일단은 꾸준히 분할매수로 시장 상황을 지켜보고자 했다. 현재까지는 큰 이슈 없이 순항 중이다. 아직까지는 운이 좋다. 


TIGER 미국나스닥100


지난 7월의 최고점까지 근접하게 상승했다. 이번 주에는 계속 우상향을 보이고 있다. 11월 대선전까지는 우상향이 지속될 것 같고, 그 후로는 환율과 미증시가 어떻게 변할지 모르니, 지켜 보는 수 밖에 없다. 분할매수하면서 지켜 보자.



TIGER 미국S&P500


느낌은 나스닥보다 더 급격한 우상향 중이다. 역시나 미대선 전까지는 꾸준히 우상향 하리라 예상해 본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이번 주에는 하락하다가 다시 상승 중이다. 10월에는 꾸준히 우상향 중이다. 11월은 어떻게 될지 궁금하다.


TIGER KOFR금리액티브(합성)


단기 자금을 운용할 때 사용하는 ETF인데, 퇴직연금은 30%는 안전자산으로 운용을 해야 해서, 일부 자금은 여기에 넣어 두었다. 30%를 맞추기 위해서 사용하는 ETF이다.

파킹형 ETF란 차를 잠시 주차했다 빼는 것처럼 단기 자금을 운용하는 상품으로, CD 금리나 한국 무위험 지표 금리 (KOFR) 등 초단기 채권의 금리를 일할 계산해 복리로 반영한다. 머니마켓펀드(MMF)와 유사하게 다양한 단기상품에 투자하는 유형도 있다.


SOL 미국배당미국채혼합50


9월말에 만들어진 상품이다. 미국채를 추종하는 상품이며, 현재 나름 순항 중이다. 안전자산으로 분류되어 있어서 30%는 꾸준히 사야하는 종목이다.


평가손익 수익률


지난 7월에 분할매수를 시작해서 지금까지의 수익률이다. 운이 좋아서 아직까지는 수익이 나고 있다. 올해 목표 수익률은 7%이고, 정말 시장이 좋다고 하면 9%~10%까지 바라 보고 있다. 꾸준히 분할 매수를 하면서 리스크는 줄이고 있지만, 앞으로 어떻게 흘러갈지 알 수 없어서 꾸준히 무지성 매수 중이다. 매주 금요일에 정해진 수량을 시장가에 분할 매수 중이다.


2024년 10월 27일




매거진의 이전글 2024년 43주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