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17주차 (연금투자)

경제일기

2025년 17주차


연금계좌가 아직도 마이너스이지만 빠르게 회복 중이다. 미증시가 빠르게 회복 중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연금투자는 길게 보고 가는 것이다. 그래서 일희일비 할 것은 아니다. 수익이 마이너스를 보이면 매수의 기회라고 생각하면서 분할매수의 속도를 높혀 주면 된다. 평소보다 조금 더 사면 된다.


이번 주에는 금요일에 연차를 내면서 매수하는 것을 까 먹었다. 내가 멀티태스킹이 안되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았다. 한 번에 한 가지 일하는 것에 특화 되어 있나 보다. 다음 주 월요일에 밀린 매수를 할려고 한다. 그 사이에 미증시는 또 올랐다.


TIGER 미국나스닥100


꾸준히 우하향하다가 약간 상승 중이다. 환율의 영향을 크게 받아서 그럴 수도 있다. 1470원대까지 갔다가 다시 1420원대 아래로 내려 갔으니, 그 변동률만 해서 크게 영향을 줬을 것이다. 그래서 막판에 크게 상승했을 것이다. 물론 미증시도 올랐다.



TIGER 미국S&P500


나스닥과 비슷한 패턴으로 움직이고 있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미국배당주를 물고 있어서 나스닥에 비해서 급락하고 다시 상승 중이다. 미국 증시에 보다 큰 영향을 받는다. 배당주보다는 일반 다우추종 ETF로 갈아 타야하는지도 고민중인데 일단 매수 비중이 높지 않아서 대세에 큰 영향은 없다. 지켜 보자.


SOL 미국배당미국채혼합50


이번에 만원이하로 떨어져서 매수의 기회라고 생각했다. 그리고 매수량을 늘렸다. 아직까지도 매수의 기회이다. 좀 더 매수 하려고 한다.


이번 주 수익률은?


운이 좋게도 2%대 마이너스가 되었다. 아마도 중국과 무역협상이 잘 되어서 어느 정도의 불확실성이 사라지면 프러스로 전환될 수도 있다. 아직까지는 매수의 기회가 있어서 좀 더 적극적인 매수를 할려고 한다. 다음 주에 상황을 지켜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