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23주차 (연금투자)

경제일기


2025년 23주차


연금투자는 국내 ETF로 미국에 간접투자하기 때문에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다. 물론 환헤지 상품이 있으나 수수료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다. 최근에 환율 하락은 국내 ETF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미국지수와는 비슷한 방향으로 움직이는 중이다. 좀 느리게 따라 가는 중이다.


TIGER 미국나스닥100


상승 중이나 미국지수 상승에 비해서는 느리다. 환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NAV괴리율이 크지 않다는 것은 미국지수에 잘 연동되어서 움직인다는 것이다. 결국은 환영향으로 미증시의 상승분을 못 따라 간다고 보면 된다. 환이 더 떨어지면 상승하는 속도는 더 느려 질 것이다.


그래도 우상향하고 있음에 감사하자.


TIGER 미국S&P500


나스닥과 동일한 패턴이다.


SOL 미국배당다우존스


NAV괴리율이 거의 없다. 지수와 연동이 되었는데, 문제는 배당주와 환에 때라 움직여서 다른 지수에 비해서 더욱 더 미국 지수와 연동이 안되는 것처럼 보인다. 연금투자에서 주식의 비중을 늘리기 위해서 선택한 종목이라 어쩔 수 없는 상황이다.


현재 저점이라 생각하고 분할매수할 때 조금씩 더 매수하고 있다. 싸다고 많이 매수하지는 않는다. 미래는 아무도 알 수 없기에.


SOL 미국배당미국채혼합50


작년 9월에 만원에 상장한 ETF인데, 지금 가격은 9680원이다. 무려 320원이나 싸다. 저점은 9540원이다. 이 정도면 몰빵 투자를 생각해 볼 수 있으나, 투자는 항상 머리로 하는 것이다. 감정이 개입되면 우리가 예상하지 못한 경우가 발생했을 때 대응이 안된다.


매주 금요일에 좀 더 매수하고 있다. 미국이 망하지 않으면 당분간 국채는 좋은 투자처가 될 것이다. 하지만, 분위기는 바뀌어서 10년이상 투자할 자산은 아닌 듯 하다.


이번 주 투자 수익률


다우지수와 미국채 수익률이 안 좋다. 그래서 더 매수의 기회로 생각하고 꾸준히 모으는 중이다. 내년 6월에 어떤 결과가 나올 지 궁금하다. 아직도 현금을 보유하고 있어서 꾸준히 분할 매수 중이다.


연금은 잃지 않는 투자를 해야 할 대표적인 자산이라고 했다. 그러나 지금 잃고 있는데, 길게 보면 크게 버는 것이라 믿고 싶다. 미래는 알 수 없지만, 그래도 잃지는 않을 것 같다.


#경제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