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33주차

경제일기

2025년 33주차


사우디 출장 후 기본적인 루틴이 깨졌다. 루틴을 만들고 실천하는데는 시간이 많이 걸리는데 깨지는데는 시간이 많이 필요하지 않다는 것을 알았다. 그리고 다시 루틴을 살리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을 얻었다. 생각하니 지금 루틴으로 하고 있는 일이 너무 많다. 그래서인지 하루가 정말 빨리 간다. 회사 일도 바빠서인지 더 정신이 없다.


미증시는 연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 중이고, 트럼프는 노벨상을 받기 위해서 우크라이나 전쟁 종식에 올인한 느낌이다. 이미 돈은 많이 벌었고 미국 대통령도 2번이나 했으니 어떤 명예가 필요하다고 생각하나 보다. 트럼프 나이는 만79세이다. 미증시는 트럼프의 무모한 도전으로 등락을 반복하면서 급격하게 우상향 중이다. 대중의 눈치를 크게 보지 않는 그의 성격이 하고 싶은 정책을 몰아 붙이고 있다.


트럼프 임기 4년동안 역대급 돈을 풀면서 자산의 가치를 많이 올려 놓을 것이다. 국민들의 삶은 어떨지 잘 모르겠다. 아직 관세 전쟁의 후폭풍은 물가에 반영이 안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관세를 부여 한다고 하더니 유예를 거듭했고, 중국은 다시 90일의 유예를 협상했다. 인플레이션이 미국을 자극할 시점이 얼마 안 남았고, 이제는 다시 금리인하 횟수가 더 줄어 들 수 있다. 돈의 흐름이 어느 방향으로 갈지는 알 수 없지만 트럼프 정책을 보면 현금을 들고 있는 것보다 자산으로 바꿔 놓는 것이 가치를 높이는 길이다. 현금의 가치가 생각보다 더 빨리 떨어질 수 있다.



다우지수


나스닥과 같이 우상향을 하고 있지만 등락을 반복하면서 우상향 중이다. 완만한 우상향이다.지난 4월 관세 발표 이후로 꾸준히 오르는 중이다.

나스닥지수


가파른 우상향이다. 사서 들고 있으면 계속 우상향 할 것으로 보인다. 꾸준히 사 모으자.


S&P500지수


꾸준히 우상향 중이다. 특이 사항은 없어 보인다.


원달러환율


1400원대에 근접해간다. 완만하지만 상승 중이다. 다시 1470원이 될런지는 모르겠지만, 트럼프가 달러 약세 방향으로 정책을 운영하면 1400원대에 머물 가능성이 높다. 환율은 다양한 가능성들이 반영되기에 사실 어떻게 될런지는 알 수가 없다. 추세상으로 완만한 우상향 중이다.

뉴욕유가


60불대에서 큰 변화는 없다. 수요가 줄고 공급이 늘어날 확률이 높아서 그렇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면 시장에는 러시안 원유가 정상적으로 유입되고, OPEC+도 증산하기에 결국은 공급이 더 많아 보인다.

뉴욕금


등락을 반복하고 있지만 완만한 우상향이다. 시중에 돈이 늘어나면 안전자산인 금으로 돈이 몰릴 것인데 아직은 급격하게 상승할 시기는 아닌가 보다. 금리인하가 되면 아마도 3500은 넘어가지 않을까 생각해 본다.

기준금리


영국이 기준금리는 0.25% 내려서 4%이다. 한국의 기준금리가 2.5%로 유럽 다음으로 낮다. 일본은 마이너스 금리에서 이제 0.5%까지 올라온 것이다. 미국의 기준금리가 4.5%로 제일 높다. 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다. 시장에서는 9월 금리인하를 유력하게 보고 있다.

미국 국채수익률


단기보다는 장기국채 수익률이 높다. 장기국채에 대한 수요가 줄어서 가격이 떨어진다는 말이다. 30년물은 수익률이 5%에 가깝다. 트럼프 정책의 부작용으로 국채수익률이 1년전보다 상당히 높다. 아마도 트럼프 행정부의 전과 후의 모습이다. 미재무부 장관도 단기국채 중심으로 발행하고 장기국채는 내년으로 넘긴다는 말이 있다. 정부가 이자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의미다.


국채발행은 미래의 돈을 끌어다가 지금 쓰는 것이다. 미래 세대에 짐이 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퇴근 후 아무생각없이 555불에서 1주를 매수 했다. 기분에 의해서 매수를 한 것이다. 555불만 보면 1주 매수한 것이 계속 생각난다. 마소는 지속 우상향 중이라서 후회는 없지만 기분에 따라서 매수 않도록 노력 중이다.

팔란티어 테크놀로지스


우상향 중이고 지금은 잠시 조정 중이다. 실적 발표 후 190불까지 올라 갔다가 지금은 170불대이다. 등락은 있지만 꾸준히 우상향 할 것으로 보인다.


엔비디아


팔란티어랑 그래프 모양이 비슷하다. 우상향 중이다. 급격한 우상향이다. 엔비디아는 인공지능과 함께 꾸준히 우상향 하고 있어서 인공지능에 대한 악재만 아니면 꾸준히 우상향으로 보인다.

테슬라


오너 리스크로 등락을 반복 중이다. 호재가 나와서 머스크에 묻히는 상황이다. 당분간 지켜 봐야 한다. 어느 방향으로 움직일지 예상이 쉽지 않다.

MSTY


배당금 테스트를 하기 위해서 보는 종목이다. 지금 아이들과 오피스텔에서 월세로 살고 있다. 월세 70만원으로 년간으로 840만원을 내고 있다. 840만원을 배당주에 넣어서 월 현금흐름을 만들어 월세를 낼려고 한다. 대략 월 50만원은 가능해 보인다. 공부한 후에 6개월정도 파일럿을 해 볼려고 한다.


1년간 840만원을 써야 한다면 원금은 보장이 안되어도 월세만 나온다고 하면 큰 이슈가 없을 듯 하다. 시뮬레이션을 해 보자.

NVDY


엔비디아를 활용하는 커브드콜이다. 배당을 위해서 공부 중이다.


#경제일기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