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일기
이제 2025년도 5주정도 남았다. 스타벅스에서는 이미 크리스마스 캐롤이 자연스럽게 나오는 시기이다. 그러나 날씨는 아직도 늦가을의 어느 끝자락이 살고 있는 느낌이다. 지구 온난화의 힘인것 같다. 우리도 모르게 그러나 이제는 조금씩 시그널을 주면서 지구 온난화가 진행 중이다. 환경 문제가 심각해지나 여전히 우리는 직접적으로는 느끼지 못하고 있다. 다만 계절의 변화와 날씨가 그 변화를 조금씩 알려 주고 있다.
오늘 아침에 일어나서 집안 일과 아이들 육아를 병행 후에 머리 깍으러 나왔다. 전철로 3 정거장을 오면 9000원짜리 저렴이 이발소가 있다. 예전에 한참 유행했던 블루클럽 형태의 가게인데 이름을 계속 바꿔 가면서 일을 하고 계신다. 주말에는 사람이 많은데 오늘도 혼자고 일하고 계신다. 아마도 사람을 못 구하신 듯 하다. 기다리는 사람이 많아서 이발소를 아니 미용실이 나을 듯 하다. 나와서 길 건너 매가커피에 와서 디카페인 한잔을 시켜 놓고 이번 주를 돌아 볼려고 한다.
매가커피 안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책을 보고 있다. 공부 중인듯 노는 듯 그렇게 시간을 보내고 있다. 의외로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다. 대단하다. 젊은 나이와 안 놀고 여기에 와서 자기계발을 하고 있는 것에 높은 점수를 주고 싶다.
요즘 미국 증시와 가상화폐는 계속 하락 중이고, 환율은 고점을 찍고 올라가는 중이다. 투자자에게는 안 좋은 소식이기는 하나 현금이 있는 사람에게는 좋은 소식일 것이다. 언제까지 떨어질 지는 모르겠으나, 누구에게는 위기이고 누구에게는 기회가 맞다. 그럼 나에게는 위기일까? 기회일까?
지난 10월 수준으로 하락하다가 지금은 약간의 횡보 중이다. 아마도 금리인하에 대한 기다림이 금리동결이라는 예측이 나오면서 방황하는 중이다. 여기서 계속 하락하는 곡선으로 갈 것인지 반등할 것인지는 금리가 어떤 방향으로 가느냐가 관건일 것이다.
다우지수와 동일한 패턴으로 금리의 방향을 기다리는 중이다.
나스닥과 같은 상황이다. 금리를 기다리는 중.
계엄했을 때와 동일한 수준으로 올라갔다. 원화의 가치가 가파르게 떨어지는 중이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지금은 계엄만한 이슈가 있는 것도 아닌데 가치하락이 크게 늘어 나고 있다. 신문에서는 1500원이 노말이 될 수 있다는 이야기도 나온다. 미국 투자를 할려면 달러가 필요한데, 예전에 비해서 많은 원화가 필요하다. 금리인하가 되면 달러가 약세로 갈 것이기에 일단 어느 방향으로 금리가 움직일 지 보자.
캐나다 달러도 점점 비싸지는 중이다. 전에 비해서 원화가 더 필요하다는 뜻이다.
58불까지 떨어졌다. 계속 하락하는 중이다. 우크라이나 전쟁이 끝나면 시장에서 수요보다 공급이 늘어서 유가가 더 하락할 것이라는 이야기 많이 나온다. 일단 인플레이션에 큰 영향을 주는 유가가 하락하는 것은 우리에게는 나쁜 소식은 아니다. 앞으로도 계속 하락할 지는 우크라이나 전쟁의 종전에 달려 있다. 현재 분위기에서 갑자기 종전이 될지는 지켜봐야 한다. 이제는 우리에게 유리한 방향으로 가면 좋겠다.
4300선까지 상승하다가 지금은 등락 중이다. 현재의 상황으로 보면 상승방향으로 갈 것 같다. 금리가 동결되면 더욱 상승하지 않을까?
한국의 기준금리는 2.5%라서 더 이상 내릴 여력이 남아 있지 않다. 그에 비해서 미국은 아직도 금리인하를 할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금리동결을 이야기 하고 있다.
한국은행에서 지난 2022년에 금리를 인상할 시간을 놓쳐서 그래서 우리만 낮은 금리에서 계속 돈을 풀고 있어서 그렇단다. 지금도 그 기조는 변화가 없으나, 부동산이 아닌 증시로 흘러 들어 갈 수 있도록 크게 노력 중이다. 그러나, 쉽지는 않아 보인다. 아파트 시장이 계속 오르는 중이다. 이게 정책만으로 해결될 일인지 모르겠다.
2년물, 10년물 등 단기국채는 확실히 우하향 그림을 보이고 있으나, 30년물은 아직도 등락을 반복 중이다. 단기국채의 우하향으로 미국채 ETF가 수익이 나기 시작했다. 물론 등락이 제한되어 있기는 하나 그래도 5%까지도 수익률이 갔었다. 지금은 다시 하락 중이다.
채권은 길게 보면 수익이 날 것으로 본다. 그래서 매주 금요일마다 미국채ETF를 10만원씩 꾸준히 매수 중이다.
500불을 넘어간지 얼마 안되었는데 다시 400불대로 진입해서 우하향 중이다. 인공지능이 거품이라고 하면서 직격탄을 맞았다. 이제는 인공지능으로 실적이 나오는지 지켜볼려고 한다. 결국은 매출이 나오면서 다시 상승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지켜보자.
지난 4월 66불에서 11월에 207불을 찍으면서 다시 하락 중이다. 지금은 154불인데, 지난 4월을 보면 많이 올라가 있는 수치다. 다시 200불을 넘을까 생각보면 가능하다고 생각한다. 회사가 아직도 매출과 수익은 좋다. 계속적으로 유지하거나 더 매출이 개선된다면 주가는 자연히 따라 올 것으로 생각된다. 지켜 보자.
사상 최고의 실적을 내고 주가는 하락 중이다. 4분기에도 좋은 실적이 나올 것으로 예상되고 지금은 단기적인 하락이 아닐까? 금리동결이라는 뉴스에 기업 실적보다는 시장 내 이슈로 하락 중이다. 다시 상승할 날이 올 것이다. 지켜 보자.
#경제일기
#지금은미국채ETF만매수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