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식 무사카 Moussaka
큰 마음먹고 떠난 그리스 아테네 여행. 아크로폴리스로 오르는 길 초입에 식당들이 늘어서 있습니다. 분명 배부르게 조식을 챙겨 먹었건만 식당에서 풍기는 향기에 반사적으로 몸이 반응합니다. 느려진 발걸음의 의미를 순식간에 간파한 사장님은 환한 미소와 함께 이리오라 손짓합니다. 가게에 자리를 잡고 앉아 더듬더듬 메뉴판을 읽습니다. 친절하게 메뉴마다 사진과 설명이 덧붙여졌지만 쉽사리 맛을 상상하기가 힘듭니다. 근심 어린 안색이 내비쳐졌는지 사장님이 테이블로 다가옵니다.
"무사카!"
검지로 메뉴판에 라자냐와 비슷한 음식 사진을 가리키고 곧 엄지를 치켜세웁니다. 받침 없는 이름에서부터 지나치게 이국적인 느낌이 풍겨옵니다.
'무사카?'
수블라키(고기 꼬치구이) 말고는 딱히 다른 대안이 없습니다. 매일 먹어야 했던 수블라키를 뒤로하고 사장님의 추천에 따릅니다.
"그걸로 주세요"
주섬주섬 짐 정리를 하려는 찰나에 음식이 담긴 접시가 테이블에 놓입니다. 채도가 빠진 라자냐 모양새입니다. 땅따먹기를 하듯 무사카의 귀퉁이 영역을 떼어내 입으로 가져갑니다.
' ! '
기대를 뛰어넘는 맛과 식감. 신선한 야채와 고기의 원초적인 맛과 향이 뿜어져 나옵니다. 튀긴 감자와 구운 가지 그리고 토마토 페이스트를 이용한 고기 소스도 눈에 들어옵니다. 치즈로 보이는 하얀 소스는 버터와 밀가루를 이용해 만드는 화이트소스(베샤멜)입니다. 무사카를 주문하면 식어 나오는 이유가 이 베샤멜소스 때문입니다. 소스가 흐르지 않도록 고정시키는데만 최소 30분이 소요됩니다.
무사카를 먹고 나니 라자냐가... 무슨 맛이더라?
그리스식 무사카에는 고기 소스와 베샤멜소스에 달걀이 들어가 부드러운 맛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제 입맛에는 달걀을 넣지 않는 편이 나아서 레시피에 달걀을 생략했습니다. 또 고기 소스에 조미료와 양념을 더했습니다.
/ 재료 /
감자 400g
가지 400g
고기 소스
소고기 or 양고기 500g
양파 200g
간 마늘 1T
타임 한줄기
페퍼론치노 2
소고기 다시다 1T
설탕 1T
소금 1/2t
계피 1/4t
흑후추 1t
토마토 페이스트 35g
토마토퓌레 250ml
베샤멜소스
버터 25g
우유 한 컵 (250ml)
밀가루 1T (13g)
소금 1/2t
양파 한 조각
정향 2
월계수 잎 2
넛맥 1/6t
후추 1/4t
파마산 치즈가루 20g
+ 토핑용 파마산 치즈가루
화이트소스(베샤멜)
|약불 유지|
버터 25g를 녹인 뒤 밀가루 1T(13g)를 넣고 약불에서 볶아줍니다.
/ 버터와 밀가루를 동량 넣고 볶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버터 양이 작아 밀가루 양을 더 줄여 볶았습니다.
바글거리는 밀가루와 버터에서 고소한 향이 나기 시작하면 준비해둔 우유 한 컵을 밀가루가 뭉치지 않게 조금씩 넣어줍니다.
/ 양파 한 조각, 정향 2, 월계수 잎 2(Onion Piqué)를 넣어 풍미를 더합니다.
넛맥(육두구) 가루 1/6t와 후춧가루 1/4t를 넣고 천천히 데워줍니다.
/ 바닥이 눌어붙지 않게 계속 저어줍니다.
소스가 서로 엉겨 붙기 시작할 즈음 파마산 치즈가루 20g를 넣어줍니다.
주걱으로 바닥을 긁었을 때 지나온 길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농도가 되면 불에서 내려 마무리합니다.
1층 튀긴 감자
1cm 굵기로 썬 감자를 노릇해질 때까지 기름에 튀긴 후 1.5L 내열 용기 바닥에 깔아줍니다.
/ 감자튀김으로 대체 가능합니다
2층 구운 가지
칼집 낸 뒤 자른 가지에 소금, 후추, 올리브유를 뿌린 뒤 200도 오븐에서 30분 간 구워 수분을 날려줍니다.
내열 용기에 쌓아둔 감자 위에 수분을 날린 가지를 올려줍니다.
3층 고기 소스
|강불 - 중불|
팬에 기름을 두르고 강불에 다진 양파 200g를 볶아줍니다.
양파가 투명해지는 단계를 넘어 갈색으로 변하기 시작하면 간 소고기(or 양고기) 500g를 넣습니다.
간 고기에 소금 1/2t, 설탕 1T, 계핏가루 1/4t, 흑후추 1t, 소고기 다시다 1T, 간 마늘 1T, 페퍼론치노 2를 넣습니다.
타임허브 한 줄기를 넣어줍니다.
/ 타임은 고기 향과 잘 어우러지고 잡내를 고급스럽게 잡아주는 허브입니다.
고기가 익어 붉은 기운이 완전히 사라지면 준비해둔 토마토 페이스트 35g, 월계수 잎 2장을 넣고 볶아줍니다.
수분이 날아가 고기 소스가 팬 바닥에 눌어붙기 시작하면 중불로 줄인 뒤 토마토퓌레 250ml를 넣어줍니다.
고기 소스의 농도가 잡힐 때까지 볶은 뒤 넣어두었던 타임, 월계수 잎을 제거해줍니다.
감자와 가지 위에 고기 소스를 올려줍니다.
화이트소스(베샤멜소스)를 고기 소스 위에 두껍지 않게 깔아줍니다.
파마산 치즈를 수북이 올린 뒤 180도로 예열된 오븐에서 40분 간 구워줍니다
오븐에서 꺼낸 무사카는 실온에 30분 이상 놓아둡니다.
/ 화이트소스가 고정될 때까지 식혀준 뒤 드시면 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세한 조리과정은 유튜브에 영상으로 올려두었습니다.
인스타 @dalmond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