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는소 May 03. 2018

2018. 파키스탄에 갈까?

버킷리스트는 아니다.

사람들은 다들 저마다 꿈에 그리는 나라가, 도시가 하나씩 있을 것이다.  이른바 버킷리스트라고 하는 '죽기전에 꼭 해야할 일' 목록에 차곡차곡 저장해 놓은 그런 장소 말이다.



나에게 파키스탄이란 나라는 적어도 '버킷리스트'에 있는 나라는 아니다. 한  나라에 대한 지배적인 이미지가  그 나에 대한 사실 혹은 진실이 될 수 없다는 생각은  내 안에서 확고하게 자리잡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파키스탄은  일본처럼  '일본 좀 다녀올께~'라며 아무렇지도 않게 발걸음을 할 수 있는 나라는 아니다. 물론 물리적 거리가 일본과 비교도 할 수 없게 멀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비슷한 거리의 프랑스나 스페인처럼 파키스탄에 간다고 부러움을 받지도 못한다.


탈레반,빈라덴,아프가니스탄,이슬람,여성인권,테러... 현대 국제사회에서 파키스탄이 연상시키는 단어들은 그리 가볍지 않다. 하지만 나는 너무나 파키스탄이 가고 싶었다  .


왜?


사람들이 이야기히는 그 놈의 '훈자' 때문이다.


내가 고산지역.
평지보다 약간 낮은 산고농도, 6000m가 넘는 봉우리와  만년설 그리고 척박한 대지에 미쳐있다는 것는 인도에서 만난 사람들 사에에서는 새로울것 없는 이야기다.



그런데 인도에서 만난 훈자를 다녀온 모든 사람들이  이구동성으로 내게 훈자에 갈 것을 권했다. 훈자가 나의 마지막 샹그릴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말?


어떻게 그 사람들은 내가 훈자를 좋아할 것이라고 확신하는 것일까? 물론 내가 장소에 있어서는 금사빠다. 100가지 나쁜일을 겪어도 하나의 좋은 일만 있으면 그 장소를 떠나기가 망설여지고, 열가지의 좋은 일이 있으면 이미 나는 그 장소의 노예나 다름없다. 장소에 있어서 만큼은 쉬운여자라는 말이다.



그런데 가보지도 않은 장소에 대해, 나에대해 그렇게 다들 확신한다면 가보지 않을 이유가 뭐가 있을까? 더군다나 이참에 나의 버킷리스트이자  실크로드 중 가장 유명한 길인  <중국(시안-우루무치)-중앙아시아>로 이르는 길을 가볼 기회이기도 하다.



파키스탄에 가겠다는 나름의 이유를 만들고 나니 너무나도 파키스탄에 가고 싶어졌다.

혹시 누가 알까. 정말로 훈자가 나의 꿈의 장소일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