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단디남 Jul 05. 2015

너는 어쩌다 여기까지.

환전하다 환장하겠네

 나는 원래 엄청 움직이는 사람이었다. 가만히 있는 것을 싫어해서 길을 걷다 신호등 빨간불에 걸리면 내가 가는 방향이 아니더라도 파란불인 쪽 횡단보도로 건너갔다. 1분을 가만히 서서 기다리는 것 보다 3분 더 소비하더라도 계속 움직이는 게 더 좋았다. 한바퀴를 삥 둘러서야 원래 내가 건너려는 쪽으로 가는 모습을 보고, 친구들은 웃기도 했다. 엘리베이터를 타야 할 때도 바로 엘리베이터가 곧장 오지 않으면 계단으로 걸어갔다. 잠시라도 서 있어야 하는 에스컬레이터보단 계단을 이용했고, 대학교 때 시간표를 짤 때도 앞뒤 수업을 다른 건물로 짜곤 했다. 수업 사이 어중간한 공강이 생기면 강의실에 앉아서 시간을 보내는 게 싫었다. 평소 잡념이 많아서 였을까. 아무 생각 없이 몸을 움직일 때가 편하고 좋았다. 그렇게 학창시절을 보냈었다. 나는 움직였고, 어쩌다 건강해졌다.

나는 원래 엄청 움직이는 사람이었다.

 이 세상에서 가장 움직이지 않는 직업을 고르라고 한다면, 적어도 은행원이 3위 안에 들 것이다. 아침에 창구에 앉아서 하루 종일 엉덩이 몇 번 의자에서 떼지 않은 채 퇴근을 한다. 심지어 상담할 일 조차 없이 서류작업뿐인 야근에서 움직이는 건 펜대를 굴리며 타자를 치는 오른쪽 전완근뿐이 아닐까? 평소 워낙 움직이는 걸 좋아했기에, 은행원으로서 점잖게 일하기는 쉽지 않았다. 낮 시간 동안은 계속해서 손님이 오고, 저녁에는 밀린 일 처리에 바빴기에 정신없이 시간은 흘러갔지만, 일하는 내내 엉덩이가 들썩이는 건 어쩔 수 없었다. 객장 너머 코팅된 유리창을 통해 어렴풋이 보이는 바깥 풍경을 새삼 그리워하며 하루에 몇 번이고 밖으로 나가 거리를 걷는 상상을 했다. 참고로, 보안을 위해 은행에는 시원하게 열리는 창문이 없으며, 입구도 하나밖에 없다. 사실, 창문이 있다 해서 근무 중에 머리를 내밀고 바람을 쐴 것도 아닌데, 어찌나 그 구조가 답답하게 느껴지던지! 내가 어쩌다 이 갑갑한 곳에 들어왔냐는 생각을 하곤 했었다.

몸이 아니면 입이라도 움직여야지

 그래도 영업시간 중에 다양한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것은 큰 매력이었다. 걸쭉한 입담의 슈퍼 아주머니, 매일같이 업무를 보러 왔던 공단 경리 직원, 비슷한 나이 또래의 소방관, 철강 제조업을 하는 사장님, 중국으로 수출하는 섬유 사업으로 큰 돈을 벌고 있는 거래처 이사님 까지. 매일 짧게나마 그들이 들려주는 다른 세상 얘기가 참 재미있었다. 원사가 어떤 과정을 거쳐 실이 되는지, 일본에서 쓰던 중고 기계를 사와서 중국에 되팔면 얼마나 쏠쏠한 벌이가 되는지, 프랑스 본사에서 발령받아 온 이사가 얼마나 식성이 까다로운지, 소방관 처우가 얼마나 열악한지 등 앉아서 세상 돌아가는 얘기를 듣고 있으면 재밌고 신기했다. 몸으로 돌아다니지 못하는 답답함을 입으로 풀어내는 게 은행원의 숙명이었던가. 나도 모르게 하루하루 더 수다스러워지고 있었다. 


 그래서 학생 때 대학교 앞 은행원 누나가 그토록 내게 말을 걸었던 건가? 간단한 통장  재발행하러 쭈볏대며 창구에 가면, 예쁜 2번 창구 누나가 쌩긋 웃으며 그토록 친절하게 말을 걸어왔었다. 수업을 뭐 듣는지, 학교생활 재밌는지 등 짧은 대화를 나누고 나면 괜히 기분이 좋았다. 혹시나 하는 마음에 다른 볼일을 볼 때도 그 창구를 가고, 눈 인사 한번 더 해보려 시도했었던 학창시절의 그 은행원 누나는, 지금 생각해보면 그저 갑갑한 일상에 찾아온 만만한 학생에게 바깥얘기를 들어보려 한 것이었나 보다. 그렇게 그 누나도 답답함을 달랬었나 보다. 나 혼자 그동안 착각했었나 보다.(실제로 입사 후 찾아내 사내 메신저로 물어보니, 나를 기억도 못하더라)

환전하다 환장할 지경

 다양한 이야깃거릴 전해주는 고객들 중 으뜸은 환전 고객이었다. 고객들은 여행을 떠나기 전과 후에 은행을 찾아왔다. 출국 전 은행에 와서 환전을 할 때 그 설렘을 신이 나서 얘기해주곤 했다. 

"유로화 1백만 원어치 환전해 주세요"

"어디 여행 가시나 봐요?

"이번에 대학 동창들이랑 서유럽으로 배낭여행 가기로 했어요. 파리로 들어가서 스페인과 독일, 이태리까지 둘러보고 올 거예요. 유럽은 처음이라 너무 기대되는 거 있죠?  아참, 스페인이나 이태리하고 전부다 유로화만 가져가면 되는 거 맞죠?"

"네. EU에 소속된 국가들은 공통으로 유로화를 써요. 사용하시기 편하게 권종 적절히 분배해서 드릴게요. 혹시 파리 가시면 세느강의 바토뮤슈를 꼭 타 보세요. 강변에서 바라보는 에펠탑의 야경이 정말 멋지거든요."

"그렇잖아요 파리에서의 일정이 가장 기대돼요. 몽마르뜨 언덕의 풍경도 보고 싶고, 에펠탑 앞 잔디밭을 걸으며 파리지엥의 감정을 느껴볼려구요. 저녁엔 세느강변에 앉아 친구랑 맥주 한 잔 할 거예요. 너무 기대돼요."

 건네주는 외화를 받는 그 순간의 눈빛은 하나같이 기대감에 부풀어 초롱초롱한 빛이 난다. 여행이거나, 유학이거나, 출장이거나 관계없이 모두에게 떠남은 어느 정도의 설렘과, 어느 정도의 기대를 주기 때문인  듯하다. 심지어 그 나라의 돈을 손에 쥐는 순간은 모두에게 '떠남'을 시각적, 통각적, 가치적 현실로 느껴지게 만든다. 사람을 가장 현실적으로 정신 차리게 만드는 '돈'이 이토록 사람을 들뜨게 만들 수 있을까. 환전 고객을 상대하는 일은 즐겁지만, 떠남에 대한 내 욕구를 더욱 부추겼다. 금고의 외화를 꺼내고 넣을  때마다 그 나라를 상상하게 만들었다. 환전업무를 할 때마다 떠남에 대한 욕구가 머리 끝까지 솟아올랐다. 환전하다 환장할 지경이었다.

낯선 동전이 내게로 왔다

 여행을 떠났던 대부분의 고객은, 여행이 끝나면 잔액을 환전하러 다시 온다. 그러면 그 여행이 어땠는지, 어디서 무엇을 봤는지를 가장 최근에 여행을 다녀온 생생한 리포터가 되어 얘기를 해주었다. 그러던 중 한 고객이 내게 낯선 동전을 선물로 주었다. 외화 동전은 가치가 거의 없어지기 때문에 그냥 기념으로 몇 개 가져와 선물로 준다는 그 고객은 터키를 다녀왔다고 했다. 우리 지점에서 보유하고 있지 않았던 터키 화폐. 그 단위도 너무나 낯선 '리라'였다. 그녀는 터키의 풍경이 얼마나 이색적인지, 유럽과 아시아의 문화가 혼재된 그 거리가 얼마나 흥미로웠는지, 케밥이라 불리는 터키 음식들이 얼마나 다양하고 맛있었는지 신이 나서 얘기를 했다. 그렇게 그 낯선 동전이 내게로 왔다.


 그리고 몇 개월이 지났다. 다시금 일상적인 일에 허덕이고, 답답한 현실에 이어질 때 특별한 여름휴가를 계획하게 되었다. 입사 후 2년 만에 처음 떠나는 휴가였기에, 이 세상 가장 낯선 곳으로 나를 데려가리라 마음 먹었다. 그러다 문득 서랍에 넣어 둔 터키 동전이 생각났다. 낯선 세상을 돌고 돌아 한국의 한 은행원 손에 들린 이 동전 하나가 내게 터키를 꿈꾸게 했다. 수많은 사람을 공항으로 떠나 보내고, 외국에서 돌아온 사람을 다시 맞이하면서 정작 나는 떠나지 못했던 아쉬움이 갑자기 물밀듯 밀려왔다. 더 이상 화폐로서 사용가치가 없어져 내게 왔지만 이 낯선 동전이 얼마나 큰 위안과 꿈을 주었는지, 그 동전이 터키에서 만들어졌을 땐 아무도 상상하지 못했을 테다. 그리고 야근을 하는 내내 생각했다. 이 낯선 동전이 떠나온 곳으로 가자. 일상에서 상상도 하지 못한 곳에서 걷고 또 걷다가, 이 동전 만큼의 미련만 남기고 돌아와야지.


나는 올해 터키로 간다.

매거진의 이전글 프롤로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