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아성장을 위해 인간다움의 관점 지향하기
완벽주의 사고 패턴은 흔히 다음과 같습니다. 자신의 기준이 언제나 맞기 때문에 자신이 하는 행동도 무조건 맞다고 믿는 경향이 강합니다.
그래서, 다른 사람이 나의 행동을 평가하는 기준이 다를 수 있다는 것을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대는 자신이 경험한 세상에서 우선시하는 가치와 기준이 있다는 것을 말해주고 싶은 것인데도, 상대방의 의도보다는 자신의 잘못을 지적하고 있다고 믿으며 듣습니다.
오직 나의 기준만 맞고 다른 사람이 하는 말을 듣지 않는 것은 상대의 경험을 존중해주지 않는 태도입니다. 이러한 완벽주의 사고 패턴은 상대가 하는 방식의 말을 경청하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이미 상대가 나를 싫어해서 말하고 있는 거라고 생각하거나, 내 행동이 마음에 안 드는 거라고 느껴서, 나쁘게 평가 내리고 단정 짓는 경향이 강합니다.
여기에서 필요한 자세는 상대가 나를 거부하고 있다는느낌을 잠시 멈추고 바라보는 것입니다. 상대가 나를 싫어할 이유가 정당한가? 내가 오해하고 있지는 않나? 그럴만한 근거가 있나?를 물으면서 답해볼 수 있습니다. 내가 하는 방식이 내 경험상 가장 좋은 거라고 믿고나는 내 방식을 사랑하며 열심히 했고 성실하게 했다고 인정하는 마음은 너무나 자연스럽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의식적으로 상대는 나와 다르고, 상대가 원하는 방식이 있을 수 있다는 사실도 인정해야 합니다.
완벽주의는 자기 방식을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자기애가 강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완벽하게 자기를 사랑해주고 싶은 마음은 좋은 것이고, 자신을 좋게만 보고 싶은 욕구는 너무나 본능적입니다. 그러니 자신을 사랑하는 본능적 욕구와 타협하지 말고 , 그 욕구를 원하게 된 배경을 스스로에게 자세히 설명해 보세요.
그 속에는 어려움을 헤어나가고 싶은 마음보다는 즉각적 만족을 추구하는 왕의 모습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속에는 '자기다움'을 발견할 수 없습니다.
자기다움이란 내가 느낀 부정적 감정을 긍정적으로 내면화하여 얻는 가치체계입니다. 이는 인간적인 나약함의 모습을 받아들이는 가치입니다. 인간주의적인 관점으로 나아간다면 완벽하려는 성향에 대해 이해하는 마음을 키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