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의 리더십, 인사정책 그리고 조직문화
기술 발전의 정도에 대한 의견과 관계없이 경제와 사회의 디지털화는 오랫동안의 현실과 기술변화로 인해 이미 전환점의 한가운데에 있습니다. 미디어 산업과 같은 많은 산업이 이미 이 관문에 있거나 변혁 과정에 있지만 이 과정은 가까운 미래에 사회복지조직에 확실히 도달할 것입니다.
'최근 수십 년 동안 클라이언트를 위해 무엇을 했습니까?' '어떤 서비스나 프로그램이 효율적으로 제공되었습니까?'와 같은 물음에 사회복지조직은 어떻게 답할 수 있을까요?
이 과정에서 두 가지 서로 다른 관점이 충돌할 수 있거나 충동할 것입니다. 높은 수준의 투명성에 초점을 둔 효율성 중심의 사회복지조직이고, 다른 한편으로는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에 초점을 둔 사람중심의 사회복지조직입니다.
특히 사회복지조직에서는 그곳에 일하는 사람들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에 대한 문화가 충동할 수 있습니다. 만약 재활치료에 참여하는 사람들이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여 서비스를 더 빠르고, 더 좋고, 더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면 어떨까요? 청소년 관련 사회복지조직에 일하는 사람들이 소셜미디어를 통해 클라이언트를 통제하기 시작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돌봄 서비스 제공자가 잠재적인 비용절감을 이유로 로봇에 점점 더 의존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함께 일하는 사람들의 성과가 더 투명해진다면 어떨까요?
AI 플랫폼은 미래의 시장이며, 많은 사회복지조직에서 대체적 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트렌드를 한번 놓치면 조직이 망할 수 있고 다른 조직에 자리를 내줄 수 있습니다. 종종 혁신과 성과를 늦추는 관료주의적 장애물은 특히 이점을 두려워해야 합니다. 이는 광범위한 분야의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자들이 오늘날 답을 찾아야 하는 단순하지만 실존적인 질문을 제기합니다.
- AI 시대에 사회복지조직의 존재 이유는 무엇인가?
- 사회복지조직의 고유 활동은 무엇이며 핵심 서비스는 무엇인가?
- 사회복지조직이 다른 비영리조직과 다르거나 더 나은 점은 무엇인가?
- 사회복지조직은 그 가치에 따라 어떤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
- 미래에 창의성과 동기 부여를 보장하는 리더십 원칙은 무엇인가?
사회복지조직의 디지털화가 서비스, 협력 및 커뮤니케이션 과정에 미치는 영향과 논쟁 외에도 책임자의 새로운 과제가 점점 더 대두되고 있습니다. 책임자는 조직가치 체계의 최적화를 넘어 미래의 업무 환경에 참여하고 지속 가능한 운영 구조를 수립하는 것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많은 동료들이 새로운 자신감을 갖게 되었고 투명성과 참여, 효율성을 점점 더 요구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점점 더 경계가 없어지는 업무 환경에서 동료들은 사회복지조직에 대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을까요?
- 책임자는 참여와 투명성에 대한 요구를 어떻게 충족시켜 줄 수 있을까요?
- 사회복지조직은 승진과 인센티브 같은 모델을 새로운 환경 조건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까요?
- 위계질서와 지위적 사고를 넘어 사회복지조직이 어떻게 혁신과 속도를 중요한 경쟁 요소로 촉진할 수 있을까요?
특히 사회복지조직의 책임자들은 더 높은 수준의 조정, 커뮤니케이션과 계획 노력에 대해 자신의 가치와 결과로 평가되어야 하고, 동료들이 순수한 기대를 넘어 점점 더 공식화된 목표와 책임을 지향하도록 해야 합니다. 이는 책임자에게 있어 AI 환경은 협력과 의사결정 과정에 "더 많은" 리더십이 요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