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다니엘 May 21. 2024

모든 의사결정의 종류는 둘 중 하나다.

One Way Door 아니면 Two Way Door

모든 의사결정의 종류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One Way Door(원 웨이 도어) 또는 Two Way Door(투 웨이 도어). 이 개념을 처음 접한 건 아마존의 제프 베조스가 했던 인터뷰였습니다. 이 개념을 이해하고 난 후 사업을 운영하는데 뿐 아니라 개인의 영역에서도 의사결정을 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1. One Way Door (원 웨이 도어)


One Way Door 결정은 한 번 결정하면 되돌리기 어려운 결정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에는 결정이 잘못되었을 때 들어가는 비용과 노력이 상당히 큽니다. 따라서 One Way Door 결정에서는 시간이 오래 걸리더라도 옳은 결정, 즉 후회를 최소화할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Two Way Door (투 웨이 도어)


반면, Two Way Door 결정은 잘못된 결정을 되돌리는 데 드는 비용과 노력이 적은 결정을 의미합니다. 이런 경우에는 옳은 결정을 내리기 위해 시간을 지체하는 것보다 빠르게 결정하고 결과를 보면서 수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 가지를 구분하면 의사결정이 효율적으로 바뀝니다


사실, 우리가 하루 일과 중 고민하는 대부분의 문제들은 Two Way Door 결정에 해당됩니다. '제품 UI에서 버튼명을 무엇으로 할까', '서비스 소개 문구는 어떻게 할까', '제품 가격을 A로 할까, B로 할까',...


Two Way Door는 결정을 번복하더라도 큰 비용이 들지 않습니다. 확실한 답이 정해져 있는 문제도 아니고요. 그러므로 완벽한 답을 찾을 때까지 시간을 늦추기보다는 어느 쪽이던 빠르게 결정한 후 시장이나 소비자의 피드백을 받아 보는 편이 낫습니다.


당신이 경영자 또는 팀 리더라면, 지금 고민하는 것이 One Way Door인지, Two Way Door인지 구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Two Way Door 결정을 두고 오래 고민하거나 병목이 되고 있지 않은지 돌아보세요. 만약 그렇다면, 팀원에게 결정을 위임하거나 어느 한쪽으로 결정하고 빠르게 결과를 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실패하더라도 빠르게 다른 방법을 다시 시도하면 되니까요.



One Way Door 결정을 잘하기 위한 방법


Photo by Nathan Dumlao on Unsplash


Two Way Door 결정은 정확성보다는 속도가 중요하다고 얘기했는데요. 그렇다면 One Way Door 결정은 어떨까요? One Way Door 결정은 되돌리기 어렵거나 되돌리는 비용과 노력이 크게 수반되기 때문에 시간이 걸리더라도 옳은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개인의 경우라면 장기적인 관점에서 후회하지 않을 의사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죠.


One Way Door의 경우, 아래와 같은 프로세스로 한다면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1. 정보 수집

가능한 모든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해당 분야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세요. 내가 플레이할 수 있는 카드, 즉 가장 유리한 선택지를 탐색합니다.


2. 위험 평가

결정이 잘못될 경우 발생할 가장 큰 위험이 무엇인지 나열하고, 그 위험의 크기를 분석해 보세요. 선택에 따른 기회비용 역시 위험으로 간주해 볼 수 있습니다.


3. 위험 제한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장치를 점검하고, 위험의 한도를 설정하세요. 예를 들어 최대 감당 가능한 기간이나 예산을 설정해 보는 겁니다. 예상치 못한 큰 손해를 방지할 수 있어요.


4. 숙고의 시간

결정을 하고 1~2주 동안 혼자 시간을 가지며 마음속 변화를 관찰해 보세요. 만약 결정한 마음에 변화가 없다면 그대로 가면 됩니다. 그러나 변화가 생기거나 후회의 마음이 든다면 다시 1번 단계로 돌아가서 추가 정보를 얻고, 또 다른 전문가에게 조언을 구하고, 선택지를 넓히세요.


5. 밀고 나가기

1~4번 과정을 통해 최종 결정을 했다면 '위험 한도'에 도달할 때까지 최선을 다해 밀어붙여 보세요. 한 번 결정한 후에는 흔들리지 않고 추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많은 분들이 3번과 4번의 중요성을 간과하곤 합니다. 저도 그랬거든요. 사업을 하고 시간이 지나면서 위험의 최대치를 제한하는 것과 결정을 어느 정도한 후 최종 결정하기까지 숙고의 기간을 갖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의사결정의 종류와 더 나은 의사결정을 위한 프로세스를 소개해 보았습니다. One Way Door 결정인지, Two Way Door 결정인지 구분하고 전자라면 의사결정의 속도보다는 정확도를, 후자라면 정확도보다는 속도를 높여보시기를 추천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투자유치 롤러코스터 (3/3)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