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혼은 죄악이다!! 라는 이야기는 이미 구시대의 전유물이 된지 오래입니다!!
아니다 싶으면 빨리 새출발을 하는게 낫다!! 라고 생각을 하는 아이들이 잇는 분들도 그리 결행을 하는데 젊은 남녀들이야 오죽하겠습니까?? 결혼한 미국인 부부들의 이혼율은 높다고 합니다만 사실 OECD 국가중 한국의 이혼율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로 높은 것도 사실입니다.
어느 나라가 이혼율이 제일 높으냐? 라는 것이 오늘의 주제처럼 보이나 그런 것은 관심이 없습니다.
상대방의 잘못이던 나의 잘못이던 이혼이라는 과정은 무척 nasty(지저분 하다) 합니다 그래서 쌍방간 빨리 끝낫으면!! 하는 생각들을 많이 가지게 된다고 합니다. 그러다 막상 이혼을 하면 아!! 빨리 했으면 좋겠다!! 라고 생각을 했지만 밀려드는 공허감과 자괴감으로 한동안 방황을 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이때 등장을 하는 것이 친구, 직장 동료 그리고 친지들이 소위 위로를 한답시고 무심코 던진 말이 비수가 되어 상대방 폐부 속에 깊숙하게 찌르는 경우가 많아 상처를 많이 받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본 브런치에서는 근래 늘어가는 이혼 가정의 당사자에게 해야 아니 하지 말아야 할 말중, 하지 말아야할 언사를 나름 정리를 해보았습니다.
이런 말들은 이혼한 당사자들에게 상처가 됩니다!!
자세한 내용 더보기!! http://wemembers.tistory.com/3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