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nny Yun Jul 25. 2016

국민 연금에 대한 미국인들의 생각!




" 김씨!!  우리가 은퇴를 할땐 사회보장 연금이나 제대로 수령을 할수있을까??"  " 아니 앞으로 15년 후에 일을 왜? 미리 당겨서 걱정을 하나? 팔자가 편하니 별 걱정도 다하네? " 그러면서 김씨는 이씨를 빤히 쳐다보면서 한심하다는 눈빛으로 바라보면서 이야기를 합니다.  그러자 김씨는  이렇게 이야기를 합니다. " 아니 어제 골프를 치다  박씨가 하는 말이  정부가 돈이 없어서  15년 후엔 우리는 타지 못할거라 하면서  65세가 아닌  62세가 되면 바로 수령을 하라구 그러던데..."  그러자  김씨가 이렇게 물어 봅니다. : 아니 박씨는 그 이야기를 어디서 들었데?  " 라고  그러자 이씨는  걱정스런 말투로" 박씨가 그러는데 자기도 어느 모임 장소에 가서 어깨 넘어로  들었다고 하던데..."  라고 하면서 걱정스런   시선으로  서로를 쳐다보면서 이야기를 하면서 하던 일을 하는둥 마는둥  하면서 깍던 앞마디 잔디 기계를 청소를 하면서   대화는 끝이 납니다.


근래 미주에 거주를 하는 장년층 이상의 한인들의 화제는  은퇴 후의 시회보장 연금의 고갈에 대한  이야기가 주류를 이룹니다. 여기서 사회보장  연금이라 함은 한국의 국민 연금이라 생각을 하면 될거 같습니다.

미국의 출산율은  한국의 출산율과 마찬가지로  해마다 줄고 있는 형극입니다.  노령화는  급속하게 이루어지는데  출산을 해  노동 인구가 그만큼  균형을 이루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니  연령대 불균형으로  문제가 생기는 겁니다.


물론 이러한 걱정은  비단 미국에 거주하는 한인들만의 걱정이 아니라  미 주류 미국인들도  공감을 하는 사안인 겁니다. 그래서 본 브런치에서는  은퇴를 앞둔 미주 한인들이 생각을 하는 사회보장 연금의 고갈에 대한  생각에 대해  미국인들이 생각을 어떤지를  파악을 해보고  비교를 해볼까 합니다.


국민 연금에 대한 한국인들과 미국인들과의 생각 차이!!

자세한 내용 더보기!!   http://wemembers.tistory.com/418


매거진의 이전글 정신차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