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색 FEM 활동 ; 소비자가 마케터가 되는 시대

by 단색


그야말로 정보 홍수의 시대다.

회사에서 온라인 마케팅을 담당하는 나조차 범람하는 온라인 속 정보를 믿지 못 할 때가 많다.


'이 설명이 사실일까?'

'정말 이렇게 좋을까?'

'진짜 구매자가 작성한 후기가 맞을까?'


고민만 이어가고 있을 때 구매를 선택하게 하는 건 다름아닌 '지인의 추천'이다.

구구절절한 특허 설명이나 제품 소개도 없는데, 지인의 '이거 좋더라' 한 마디면 구매를 망설이고만 있던 제품이 순식간에 다르게 보인다.








KakaoTalk_20190910_161252658.jpg 단색 제품 후기들



기능성 의류와 속옷. 내 몸, 특히 민감한 곳에 직접 닿는다는 제품 특성 때문일까?

우리 회사는 유독 지인 추천으로 제품을 구입했다거나, 지인들에게 제품을 추천하겠다는 후기가 많다.


기업의 제품 설명이나 홍보 영상만으로 풀리지 않는 궁금증을 실 구매자의 후기를 통해 해소하고, 실 구매로 이어지는 비율이 높다.

이른바 '숨겨진 온/오프라인 마케터'들의 활약이 쏠쏠한 것이다.








단순히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떠나, 주변 사람들에게 퍼뜨리기까지 하는(?) 열혈 고객분들께 보답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추천인 코드 입력이나 후기 작성 후 적립금을 지급하는 방식은 너무 뻔했다.

자기 회사도 아닌데 제품을 추천하고, 또 구매로 애어지게 해주신 분들께 직접적인 보상을 드리고 싶었다.

'단색의 일원'이라는 소속감까지 선사할 수 있다면 금상첨화.


그래서 생각해낸 것이 <단색 마케팅 FEM 활동 현금 환급>이었다.




fde2d1661c638bc3f48274969a843b83_174312.jpg 단색 FEM 활동 가이드



단색 마케팅 FEM 현금 환급 활동은 FEM별로 고유한 구매 링크를 지급해 고유 링크에서 발생한 수익을 나눠 갖는 방식이다.


'현급 환급식 고객 참여형 마케팅 활동'이 과연 유효한 전략인지 고민하지 않았던 건 아니다.

쓰기만 하면 지급되는 후기 적립금과 달리, 고유 링크에서 구매가 발생하지 않으면 환급받을 수 있는 돈도 없으니까.


이런 우려에도 불구하고 현금 지급 방식을 선택한 이유는 간단하다.


'교체 주기가 짧지 않은 제품을 판매하는데, 우리 제품을 구입할 때만 사용 가능한 포인트를 지급하는 건 치사해!'






물론 이상과 현실은 조금 달랐다.

FEM 마케팅 활동이 시작된 4월 이후 꽤 많은 분들이 환급금을 쌓아갔으나 현급 환급을 요청하는 분은 좀처럼 나오지 않았다.

'이게 맞는 방법이었을까?' 초조함이 하늘을 찌르던 와중.......


지난 9월 4일, 드디어 단색 FEM 활동 현급 환금을 받아간 펨 고객분이 탄생했다!



1000000023_add4_057.png


총 98,940만 원.

고유 링크 판매 금액의 20%를 환급하니까 FEM분이 홍보해주신 금액은 대략 500,000만 원 내외.


기업이 아닌 개인으로 제품을 추천하는 방식이니 만큼, 이렇게 꾸준히 활동을 지속해주셨다는 게 괜히 뭉클했다.






1.png 단색은 모든 여성의 자유를 위한다.



단색은 아토피가 심한 딸에게 그날 패드 대체품을 만들어 주고자 시작된 브랜드다.

그래서인지 나의 엄마, 나의 딸, 나의 친구와 함께 입고 싶은 제품이라는 말이 가장 기쁘다.


<마케팅 FEM 현금 환급 활동>은 고객분들과 신뢰를 나누는 첫 발걸음이었다.
이 발걸음이 헛되지 않으려면 노력, 또 노력뿐이라는 걸 오늘도 다짐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페이스북 세미나 FMS 2019에서 보고 들은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