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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말 미니 프로젝트,
프로필 사진에 크리스마스를

사람들의 니즈와 액션에 대한 고찰

by 단새

약 24시간 전, 활동하는 커뮤니티의 슬랙(slack)에 글을 하나 올렸다.

슬랙 메시지 스크린샷.png 하이아웃풋클럽 슬랙 자유대화 채널에 올린 글

최근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프로필에 산타모자를 달고 있는 사람들이 심심찮게 보인다.

나도 바꿀까... 하다 귀찮아서 놔두고 있었는데, 어제 심심한 김에 산타 모자와 루돌프버전을 그려 바꾸었다.


바꾸고 보니 문득 어디에선가 본 댓글이 생각났다.

"프로필사진의 산타모자는 바꾸는 어플이 있는 건가요?"
"아니요~그냥 그린 거예요 ㅎㅎ"
"아 그렇구나... 어플이면 저도 바꾸려고 했는데 아쉽네요 ㅠ"


어라? 우리 커뮤니티 멤버분들 중에서도 산타모자를 쓰고 싶지만 방법을 모르는 분이 계시지 않을까?

마침 심심하던 차에 옳다쿠나 글을 올렸다.

한두 분 정도만 신청해 주셔도 좋고... 내일이면 새로운 글에 묻히겠지~라는 가벼운 생각이었다.


그런데 결과는 내 예상을 한참 뛰어넘었다.

총 열네 건의 요청을 받았고, 여러 버전으로 꾸민 것을 포함하면 스물다섯 개의 프로필 사진을 그렸다.

약 24시간 동안 스레드에는 86개의 댓글이 달렸으며 지금도 실시간으로 신청 댓글이 계속 달리고 있다.

바꾼프사목록_썸네일.jpg 지금까지 그린 프로필 사진들

왜 이렇게 내 예상수요와 실제가 많이 다를까? 나름대로 이유를 파악해보고 싶어졌다. 물론 가장 큰 이유는 무료 이벤트라는 점 이겠지만, 아무리 무료여도 수요가 없으면 반응도 없다는 것이 나의 기본 전제이다.


물론, 구구절절하게 적을 필요도 없이 막상 신청 이유를 까보면 '그냥 재밌어보여서'가 대다수일 수 있다.

붙잡고 여쭤보진 않았으니 모르는 일이다. 하지만 오늘 적어보고싶은 건 실제 신청 이유를 추측하기보다 내가 예상한 니즈의 실재와 재밌어보인다는 그 마음이 어떻게 실제 액션으로 이어질 수 있었는지, 장치들에 대한 분석에 가깝다.




1. 니즈에 대한 가설이 맞아떨어졌다.


가장 쉽게 생각해 볼 수 있는 건, 프로필 사진을 꾸미고자 하는 니즈에 대한 가설이 맞아떨어졌다는 것이다.

산타모자가 달고 싶었지만 방법을 몰라서 또는 귀찮아서 꾸미지 못한 분들이 실제로 존재했던 것이다.

스크린샷 2023-12-22 오전 12.17.56.png 리시오서현 님이 샤라웃 해주신 글

모자를 그려드린 멤버분이 나를 샤라웃 해주시며 작성해 주신 내용에서 그 사실을 파악할 수 있었다.


여기서 가장 의외였던 점은 인스타툰을 그리는 작가분들도 신청해 주셨다는 것.

신청주신 분들 중 유니스 님, 모모님, 님의 경우 프로필사진 캐릭터를 본인이 직접 그리셨고 인스타툰까지 연재하시는 분들인데, 이벤트를 보고 '오 나도 그려야지'가 아니라 프사를 꾸며달라고 신청을 해주신 것이다.


물론 내가 그릴 수 있어도 다른 사람의 그림을 받아보는 것은 다른 재미라 생각한다. 그 이유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의외의 현상에 대한 또 다른 이유를 꼽아보라 한다면 아래 요인이 그 대답이 될 수 있을 것 같다.



2. 신청 방법이 간편하다.


무엇보다 신청 방법이 간단하다. 댓글로 프로필사진을 올리면서 산타, 루돌프 중 하나를 고르기만 하면 된다.

액션에 필요한 단계가 매우 적다고 표현할 수 있겠다. 아마 가장 어려운 단계는 프로필 원본을 찾는 것이다. 그런데 이것마저 어렵다면 차선책이 있다.

스크린샷 2023-12-22 오전 12.30.39.png 사진 원본을 함께 올려달라 요청드렸지만 원본을 찾을 수 없다고 하신 사례

화질은 조금 깨지지만 슬랙 프로필은 조금 크게 볼 수가 있다. 그걸 캡처해서 사진만 잘라낸 뒤 빈 캔버스에 붙여 넣으면 그 위에 그림을 그릴 수 있는 것이다. 약간 뭉개지긴 하겠지만, 프로필사진으로 설정하면 슬랙도 인스타도 결국 작게 보이기 때문에 크게 체감되지 않는다.


가끔 인터넷에서 무료 이벤트를 보고 참여하려는데 회원가입을 요구하거나 신청을 위한 방법이 수고로울 때, 그런데 보상이 그 정도로 매력적이지 않을 때 무료임에도 이를 쉽게 포기하곤 한다. 이렇듯 나도 그려달라고 해볼까? 마음먹은 뒤 실제로 요청하기까지 단계가 적고 그 방법이 쉽기 때문에 실제 액션으로 전환이 잘 된 것이 아니었나 생각했다.



3. 즉각 후기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벤트를 열면서 댓글로 프로필사진과 신청내역을 작성해 주실 것을 요청드렸고, 완성본도 댓글로 태그 해서 전달드렸다. 가벼운 이벤트로 연 것이니 당연히 의도했던 부분은 아니나, 결과적으로는 신청해 주시는 내용과 결과물, 그에 대한 신청자의 반응까지 한 게시물의 댓글에서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시스템이 된 것이다.


후기, 즉 샘플에는 실물 사진에 그린 것도 캐릭터에 그린 것도 있다. 배경색을 바꿔드린 분도 있고 아무래도 만족스럽다는 반응들 뿐. 사진을 꾸며드리면서 하나만 드리기보단 좀 더 예쁜 버전이 떠오르면 추가로 그려드리기도 했고, 가장 신경 쓴 부분은 원래 프로필사진과 자연스레 어우러지는지였다. 특히 캐릭터로 신청해 주신 분들은 기존에 사용된 브러시 느낌과 색상을 최대한 맞추기 위해 노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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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 원본 (아래) 그려드린 이미지

신청하는 곳에 다양한 케이스에 대한 결과물이 쌓여있으니 내 프로필 사진에는 어떻게 나올지 상상 가능하고 정확힌 모르겠더라도 대충 이 정도면 만족스럽겠다, 아니다에 대한 판단이 쉽게 서게 된다. 그러니 신청할지 말지에 대한 판단도 쉽게 이루어진 게 아닐까 싶었다.


게다가 스레드에는 신청은 하지 않지만 구경하시던 분들의 댓글도 달리고 구경하시다가 신청까지 하는 분이 생기기도 했으니, 실시간으로 쌓이는 후기가 나도 해볼까? 란 생각이 쉽게 들도록 한 것은 아닐까.



4. 샤라웃을 통해 타 채널에서 유입되었다.


슬랙에는 채널이 여러 개가 있는데, 위에 올린 서현 님 외에도 쏘님이 샤라웃 채널에서 한 번 더 언급해 주셨다.

스크린샷 2023-12-22 오전 1.25.27.png 이틀 연속 샤라웃이라니... 이렇게 샤라웃에 휘감겨도 되는 것인가 행복하다

게다가 파란 글씨 부분에 게시글 링크를 달아주시기까지! 실제로 글이 올라온 직후 10분 만에 네 분이 추가 신청해 주셨으니 샤라웃과 무관하다고는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슬랙에 채널이 60개 이상으로 워낙 많아 모든 채널의 글을 확인하기가 어렵다 보니, 이벤트 글을 놓쳤지만 샤라웃을 통해 보게 된 경우도 있었으리라.


뿐만 아니라 인스타그램에서도 사진을 받은 분들이 감사하게도 인스타 메모 기능을 활용해 언급해 주셨다.

거기다 스토리를 예쁘게 꾸며 태그 해주시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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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스럽게 스토리를 꾸며주신 장인들...더 많은 분들의 스토리가 있지만 세 분만 가져왔다. 모두 감사합니다 :)

스토리를 내 계정으로도 퍼 날랐더니 요 스토리들을 보고 꾸며줄 수 있냐고 디엠 주신 분들도 꽤 계실 정도! 어디에서 유입이 될지 모르니 여러 군데로 콘텐츠를 유통시켜야 한다는 것이 이런 의미인 걸까 싶었다.




많아야 두세 명의 참여인원을 가정하고 열었던 반짝 이벤트. 하루 만에 이렇게나 큰 반응이 나올 줄은 몰랐다.

현재 들어온 추가 신청까지 따져보면 18명이니 예상 수요를 두 명이라 했을 때 900%로 완전 초과 달성이다.

너무나 신기한 경험이라 많은 생각이 들기도 했으며 그 이유를 분석해보고 싶어 졌고, 분석해 보았다.


요약해 보자면

첫째, 실제로 프로필 사진을 꾸미고 싶지만 방법을 몰랐던 사람들에게서 수요가 있었고

둘째, 신청 방법이 간편해 흥미를 보인 사람들 중 다수가 실제 신청자로 전환되었으며

셋째,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한 결과물과 만족후기를 통해 너도나도 해볼까?라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으며

넷째, 슬랙 타 채널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추가 유입이 발생해, 갈수록 더 많은 사람들이 신청했을 것이다.


번외로 재미있었던 지점은 내가 마음에 드는 그림과 프로필 사진으로 선택된 그림이 항상 같진 않았다는 것.

정말 잘 모르겠는 경우가 아니고서는 대부분 두 가지 그림을 그려드렸다. 작은 산타모자와 큰 산타모자처럼. 보통은 하나를 그리다 더 나은 그림이 생각나서 그리는 것이기에 나에겐 더 마음에 드는 버전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내 생각에 더 마음에 들어 할 것 같은 것과 실제로 프로필사진이 된 것은 반은 같고 반은 달랐다.


모든 선택의 기준이야 알 수 없지만, 한 가지 들은 케이스는 더 마음에 드는 그림이 나와 같았지만 프로필 사진으로 했을 때 생각보다 모자가 눈에 띄지 않는 경우였다. 역시, 이래서 나의 예상과 실제 소비자의 선택이 같으리란 법이 없다는 것일까. 타인의 반응을 예상하려고 아무리 애써봐야 맞을지 틀릴지 아무도 알 수 없는 지레짐작에 불과할 수 있겠구나 싶었다. 내 예상이 실제 수요와 달랐다 해서 낙담하기 보다 맞추면 혼자 즐겁고, 틀리면 '역시 인간은 재밌어.'의 마인드로 데이터를 쌓아나가는 쪽이 바람직한 방향일까 싶었다.

IMG_0684.jpg 하이아웃풋클럽 로고를 꾸민 모습. 총 네 가지 버전 중 요 그림이 계정프사가 되었다.

그리고, 어쩌다 보니 HOC 로고를 꾸몄는데 너무 고맙다며 가영님으로부터 커피와 케이크 기프티콘을 받았다.

좋아서 한 이벤트에 선물이라니 어쩐지 염치없게 느껴졌지만 거절은 않은 나 :) 감사히 받는 것도 중요한걸!

그냥, 이렇게나 좋아해 주셔서 이 자리를 빌려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다.


이벤트를 신청해 주시고 또 만족스럽다며 너무나 많은 칭찬을 해주신 모든 분들께도 감사드린다.

이제 즐거운 마음으로, 산타모자공장을 다시 돌리러 가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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