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청년센터는 뭐 하는 곳이야?

<법-조례-협약서-사업계획서 구조> 알기

by 단테
어느 날 “청년센터는 뭐 하는 곳이야?”라는 질문을 받는다면 뭐라고 대답하겠어요?
대답이 모호하다면, 오늘 청년센터가 생기고 실행되는 근거를 살펴보면 조금은 선명해질 거예요.



청년센터는 ‘이런 일을 하는 곳이야’라고 <법>에 정해져 있어요.

청년센터는 법과 조례*에 사업 방향과 설치 목적이 적혀 있어요. 예시로 서울시를 살펴볼게요.

* 법은 우리나라 국회의원이 정하는 규칙! 조례는 우리 지역 시의원·구의원이 정하는 규칙!

서울특별시청년기본조례 제20조
③ 자치구별 서울청년센터는 다음 각 호의 기능을 수행한다. <개정 2023.7.18.>
1. 청년지원정보 집적ㆍ제공 및 분야별 종합상담 사업
2. 청년의 사회적 관계망 형성 지원을 위한 사업
3. 청년의 심리적 안정 및 자립지원, 취약계층 청년 지원 등 사회안전망 사업
4. 지역단체 및 시설 등과의 연계 및 대외 협력 사업
5. 생활권 기반 청년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공간 지원
6. 지역별 청년 활동 공간 및 기반 제공
7. 그 밖에 청년의 생활권 기반 정책 접근성 확대를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업


서울청년센터는 조례에 적힌 7가지 기능 안에서 청년 사업을 할 수 있어요. 여러분이 속한 청년센터는 어떤 조례에 근거하여 만들어졌나요?



<협약서>와 <사업계획서>에 ‘우리 센터’의 사업 방향이 있어요.

우리 센터의 사업 방향을 알고 싶다면, 먼저 아래 과정을 이해하면 좋아요. 민간위탁을 기준으로 설명할게요.


청년센터 운영을 집행부(시청, 도청, 구청, 군청) 공무원이 직접 하면 직영, 민간기업에 맡기면 민간위탁, 공공기관에 맡기면 공공위탁이라고 해요.

집행부가 민간기업에 청년센터 운영을 맡길 때 협약서라는 걸 작성해요. 그 안에 “이런 사업을 해줘!”라는 내용이 쓰여 있죠. 예시로 서울청년센터 한 곳의 위수탁협약서를 읽어볼게요.

(예시) 서울청년센터 위수탁 협약서 제3조(위·수탁사무)

협약서 내용 보셨나요? 음? 우리 센터 사업에 비해 포괄적이라고 생각이 든다면 맞습니다. 이제 협약서 사무 범위 안에서 정책과 콘텐츠를 정하는 게 우리의 일이에요!

센터 구성원이 머리를 맞대어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고, 집행부 담당 부서의 승인을 받으면 드디어 사업 시작 준비가 된 거예요.

시간 여유가 된다면 조례-협약서-사업계획서의 연결성과 사업 방향을 점검해 보세요. 한창 사업을 하며 방향이 헷갈릴 때 시작점부터 차근히 본다면 도움이 되겠죠?



이제 우리 청년센터는 어떤 곳이라고 소개하고 싶으신가요?

법적 근거를 멋지게 말하면서 청년을 지원하는 곳이라고 소개해도 좋고, 우리 사업계획서의 콘텐츠를 소개하면서 함께하자고 권유해도 좋겠네요!




<청년센터가 처음이라면> 활용 방법!

1단계: 뉴스레터 구독해서 꿀팁 받아보기

2단계: 브런치와 노션에서 발행 콘텐츠 모아보기

3단계: 궁금할 때마다 질문하기


조금이나마 퇴근이 빨라지고, 우리가 해낸 일에 보람을 느끼는 여유가 생기길 기대하면서 <청년센터가 처음이라면>를 기록합니다.


by. dante in yc


keyword
작가의 이전글<청년센터가 처음이라면>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