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셋 모압 심판 선언-예레미야 47장,48장

매일성경 묵상노트, 8월 7일

by 양승언

8월 7일(수) 블레셋, 모압 심판 선언

예레미야 47장 1절 ~ 48장 10절


표제 1바로가 가사를 치기 전에 블레셋 사람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블레셋의 멸망 2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물이 북쪽에서 일어나 물결치는 시내를 이루어 그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것과 그 성읍과 거기에 사는 자들을 휩쓸리니 사람들이 부르짖으며 그 땅 모든 주민이 울부짖으리라 3군마의 발굽 소리와 달리는 병거 바퀴가 진동하는 소리 때문에 아버지의 손맥이 풀려서 자기의 자녀를 돌보지 못하리니 4이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며 두로와 시돈에 남아 있는 바 도와 줄 자를 다 끊어 버리시는 날이 올 것임이라 여호와께서 갑돌 섬에 남아 있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리라 5가사는 대머리가 되었고 아스글론과 그들에게 남아 있는 평지가 잠잠하게 되었나니 네가 네 몸 베기를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여호와의 칼 6오호라 여호와의 칼이여 네가 언제까지 쉬지 않겠느냐 네 칼집에 들어가서 가만히 쉴지어다 7여호와께서 이를 명령하셨은즉 어떻게 잠잠하며 쉬겠느냐 아스글론과 해변을 치려 하여 그가 정하셨느니라 하니라


모압의 멸망 48:1모압에 관한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오호라 느보여 그가 유린 당하였도다 기랴다임이 수치를 당하여 점령되었고 미스갑이 수치를 당하여 파괴되었으니 2모압의 찬송 소리가 없어졌도다 헤스본에서 무리가 그를 해하려고 악을 도모하고 이르기를 와서 그를 끊어서 나라를 이루지 못하게 하자 하는도다 맛멘이여 너도 조용하게 되리니 칼이 너를 뒤쫓아 가리라 3호로나임에서 부르짖는 소리여 황폐와 큰 파멸이로다 4모압이 멸망을 당하여 그 어린이들의 부르짖음이 들리는도다 5그들이 루힛 언덕으로 올라가면서 울고 호로나임 내리막 길에서 파멸의 고통스런 울부짖음을 듣는도다 6도망하여 네 생명을 구원하여 광야의 노간주나무 같이 될지어다


멸망의 이유 7네가 네 업적과 보물을 의뢰하므로 너도 정복을 당할 것이요 그모스는 그의 제사장들과 고관들과 함께 포로되어 갈 것이라 8파멸하는 자가 각 성읍에 이를 것인즉 한 성읍도 면하지 못할 것이며 골짜기가 멸망하였으며 평지는 파멸되어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리로다 9모압에 날개를 주어 날아 피하게 하라 그 성읍들이 황폐하여 거기에 사는 자가 없으리로다


철저한 심판 명령 10여호와의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요 자기 칼을 금하여 피를 흘리지 아니하는 자도 저주를 받을 것이로다


묵상하기


1. 예레미야는 블레셋에 임할 심판에 대해 어떻게 예언하고 있는가? (47:2~5)


2. 모압에는 어떤 심판이 임하며, 이렇게 심판이 임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여기서 알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 (48:1~9)


3. 자신이 쌓은 업적과 보물을 의지하다가 심판을 피하지 못하는 모압의 모습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우리에게는 모압과 같은 모습이 없는지 점검해 보라. 우리가 이룬 성공이나 가진 재물을 의지하고 자랑하며 교만에 빠져 하나님을 잊고 있지는 않는가? 모든 것이 하나님이 주신 은혜임을 기억하는 그리스도인이 되도록 기도하자.



길잡이

애굽에 대한 심판을 선언한 후, 예레미야는 계속해서 블레셋에 대한 심판의 메세지를 전한다. 예레미야 시대 블레셋은 아주 작은 규모의 민족으로 전락해 있었다. 하지만 그들이 위치한 지리적 중요성 때문에 항상 주목을 받았다. 애굽은 자신의 영향력을 중동지방으로 펼쳐 나가기 위한 발판으로 삼기를 원했고, 바벨론 역시 자신의 영향력을 애굽까지 확장하기 위해서는 블레셋 지역을 점령해야만 했다. 2절의 북방에서 일어나는 물결은 바벨론을 의미하는 것으로, 바벨론은 당시 이집트의 편에 있었던 블레셋을 침공하여 점령하게 된다. 블레셋에는 가사, 아스글론, 갓, 에그론, 아스돗 등 다섯 개의 주요도시가 있는데, 5절에서 가사가 대머리가 되었다는 것은 완전히 파괴되어 큰 슬픔에 빠졌다는 의미다(삼손을 유혹했던 데릴라는 가사출신으로, 가사가 완전히 파괴되었다는 것은 의미심장하다). 결국 예레미야는 애굽의 편에 있었던 블레셋이 애굽과 같은 운명을 맞이하게 될 것임을 선언한 것이다. 이렇게 해서 역사 속에서 늘 이스라엘을 괴롭혔던 블레셋은 하나님의 심판으로 바벨론의 손에 망하게 되었다(47:1~7).

예레미야는 블레셋에 이어 모압에 대한 심판을 선포한다. 모압은 이스라엘과 매우 가까운 위치에 있었기에, 서로 경쟁관계에 놓여 있었다. 모압에 대한 예언은 특이한 점이 두 가지다. 첫째는 분량이 매우 방대하다는 점인데, 이는 모압은 그만큼 이스라엘에게 직간접적으로 미친 영향이 컸기 때문일 것이다. 둘째는 모압 내 많은 지역 이름이 등장하는데(총 25개의 지역이름이 거론되어 있다), 이는 모압의 전 지역에 걸쳐 심판이 이루어졌음을 보여준다.

모압에 대한 예언은 슬픔을 나타내는 표현인 “오호라”로 시작한 후, 곧바로 느보, 기랴다임, 미스갑 등 세 지역에 임할 심판을 선포한다. 모압에 들이닥칠 적군으로 인해 아이들마저 두려움과 공포에 사로잡혀 울음을 멈추지 않을 것이며, 환난을 피해 도망가는 자들의 눈에서 눈물이 그치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한다(48:1~6).

그럼 이들이 심판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그들이 자신이 쌓은 업적과 보물을 의지하여 교만했기 때문이다. 모든 악의 원인은 교만에서 비롯된다. 교만은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관계를 무너지게 만들며, 인간 사이의 관계 역시 파괴하게 된다. 심판의 날에 그들이 섬기던 그모스 신도 그들에게 어떤 도움을 주지 못할 것이며, 그 땅을 떠나는 것만이 심판을 피하는 유일한 살 길이라고 선포한다(48:7~9). 만일 모압을 파괴할 자들이 이 일을 더디 하면 그들도 저주를 면하지 못할 것이라며 심판의 확고한 의지를 표현한다(48:10). 그만큼 모압에 대한 심판이 신속하고 명확히 이루어지게 될 것임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어떤가? 우리도 모압처럼 우리가 이룬 성취와 우리가 가진 재물을 자랑하며 교만에 빠져 있지는 않는지 점검해 보라. 우리가 가지고 이룬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잊지 말고 하나님만을 자랑하는 그리스도인이 되어야 할 것이다.


기도

우리가 이룬 성취와 가진 재물을 의지하지 않고 모든 것이 하나님의 은혜임을 알고 하나님만을 자랑하게 하옵소서.

keyword
작가의 이전글애굽 심판 선언 - 예레미야 46장 13~28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