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10월 4일
10월 4일(토) 여호사밧 시대의 번영
역대하 17장 1~19절
여호사밧의 신실한 통치와 하나님이 주신 복 1아사의 아들 여호사밧이 대신하여 왕이 되어 스스로 강하게 하여 이스라엘을 방어하되 2유다 모든 견고한 성읍에 군대를 주둔시키고 또 유다 땅과 그의 아버지 아사가 정복한 에브라임 성읍들에 영문을 두었더라 3여호와께서 여호사밧과 함께 하셨으니 이는 그가 그의 조상 다윗의 처음 길로 행하여 바알들에게 구하지 아니하고 4오직 그의 아버지의 하나님께 구하며 그의 계명을 행하고 이스라엘의 행위를 따르지 아니하였음이라 5그러므로 여호와께서 나라를 그의 손에서 견고하게 하시매 유다 무리가 여호사밧에게 예물을 드렸으므로 그가 부귀와 영광을 크게 떨쳤더라 6그가 전심으로 여호와의 길을 걸어 산당들과 아세라 목상들도 유다에서 제거하였더라
율법 교육 실시 7그가 왕위에 있은 지 삼 년에 그의 방백들 벤하일과 오바댜와 스가랴와 느다넬과 미가야를 보내어 유다 여러 성읍에 가서 가르치게 하고 8또 그들과 함께 레위 사람 스마야와 느다냐와 스바댜와 아사헬과 스미라못과 여호나단과 아도니야와 도비야와 도바도니야 등 레위 사람들을 보내고 또 저희와 함께 제사장 엘리사마와 여호람을 보내었더니 9그들이 여호와의 율법책을 가지고 유다에서 가르치되 그 모든 유다 성읍들로 두루 다니며 백성들을 가르쳤더라
유다의 국제적 위상과 군사력 10여호와께서 유다 사방의 모든 나라에 두려움을 주사 여호사밧과 싸우지 못하게 하시매 11블레셋 사람들 중에서는 여호사밧에게 예물을 드리며 은으로 조공을 바쳤고 아라비아 사람들도 짐승 떼 곧 숫양 칠천칠백 마리와 숫염소 칠천칠백 마리를 드렸더라 12여호사밧이 점점 강대하여 유다에 견고한 요새와 국고성을 건축하고 13유다 여러 성에 공사를 많이 하고 또 예루살렘에 크게 용맹스러운 군사를 두었으니 14군사의 수효가 그들의 족속대로 이러하니라 유다에 속한 천부장 중에는 아드나가 으뜸이 되어 큰 용사 삼십만 명을 거느렸고 15그 다음은 지휘관 여호하난이니 이십팔만 명을 거느렸고 16그 다음은 시그리의 아들 아마시야니 그는 자기를 여호와께 즐거이 드린 자라 큰 용사 이십만 명을 거느렸고 17베냐민에 속한 자 중에 큰 용사 엘리아다는 활과 방패를 잡은 자 이십만 명을 거느렸고 18그 다음은 여호사밧이라 싸움을 준비한 자 십팔만 명을 거느렸으니 19이는 다 왕을 모시는 자요 이 외에 또 온 유다 견고한 성읍들에 왕이 군사를 두었더라
묵상하기
1. 아사의 아들 여호사밧은 왕이 된 후에 어떤 정책을 실시하였는가? (1~9절)
2. 여호사밧이 종교적, 정치적 개혁 정책을 실시한 결과는 어땠는가? (10~19절)
3. 여호와께서 여호사밧과 함께 하셨다는 말씀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당신은 하나님이 함께 하셨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인가?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길잡이
오늘 본문은 유다 왕 여호사밧의 통치 초기와 하나님을 향한 그의 헌신이 나라에 가져온 축복과 강성함을 기록하고 있다.
· 여호사밧의 신실한 통치와 하나님이 주신 복(1~6절)
아사 왕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오른 여호사밧은 북쪽 이스라엘에 대한 방어를 강화한다. 그는 유다의 모든 견고한 성읍에 군대를 배치하고, 아버지가 정복했던 에브라임 성읍들에도 수비대를 두어 나라의 안보를 튼튼히 한다. 3절은 여호사밧의 성공의 근본적인 이유를 밝힌다. 그것은 여호와께서 여호사밧과 함께 했기 때문이다. 이는 여호사밧이 조상 다윗의 처음(선한) 길로 행하며 바알들에게 구하지 않고 오직 하나님께 구하고 그의 계명을 행했기 때문이다. 그는 악한 이스라엘 왕들의 행위를 따르지 않았고, 여호와는 여호사밧의 헌신을 보고 그의 왕국을 굳건하게 하셨다. 유다 백성들이 여호사밧에게 예물을 드려 그는 큰 부귀와 영광을 누렸다. 여호사밧은 이에 그치지 않고 더욱 전심으로 여호와의 길을 걸어 산당들과 아세라 목상들을 제거하는 적극적인 종교 개혁을 단행했다. 여호사밧은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하고 그분의 계명에 순종함으로, 영적 지도력과 국가적인 번영을 동시에 얻었다. 이는 지도자의 신앙이 나라 전체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보여준다.
· 율법 교육 실시(7~9절)
여호사밧은 통치 3에 방백(고위 관리), 레위 사람(성전 봉사자), 제사장으로 구성된 순회 교육팀을 조직하여 유다의 여러 성읍에 보낸다. 이들은 여호와의 율법책을 가지고 온 유다 성읍들을 두루 다니며 백성들을 가르쳤다. 여호사밧은 우상을 제거한 후, 하나님의 율법을 백성들에게 가르치는 근본적인 개혁을 추진했다. 이는 이스라엘 백성들을 영적으로 각성하게 하고, 나라의 기초를 튼튼히 하는 필수적 조치였다.
· 유다의 국제적 위상과 군사력(10~19절)
여호사밧의 신실함을 보시고 하나님은 유다 주변의 모든 이방 나라에게 여호와를 두려워하는 마음을 주셨다. 이로 인해 주변국들이 유다와 감히 전쟁을 일으키지 못하고, 오히려 블레셋과 아라비아 사람들이 여호사밧에게 예물과 짐승 떼(양과 염소)를 조공으로 바쳤다. 여호사밧은 점점 강대해져 유다에 견고한 요새와 국고성을 건축하고, 예루살렘에는 용맹스러운 군사를 두어 국력을 극대화했다. 여기서는 유다와 베냐민 지파에서 소집된 군대의 규모와 지휘관들(아드나, 여호하난, 아마시야, 엘리아다, 여호사밧 등)의 이름이 구체적으로 나열된다. 이는 여호사밧 통치 하의 유다가 이스라엘 분열 이후 최대 규모의 군사력을 갖추었음을 강조한다.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고 백성을 말씀으로 가르치는 왕에게 하나님은 평화와 부요라는 물질적인 복 뿐만 아니라, 주변국들의 존중과 강력한 국방력이라는 안보까지 허락하셨다. 여호사밧의 강성함은 그의 경건함에서 비롯된 결과였다.
성경은 여호와께서 여호사밧과 함께 하셨다는 말한다. 하나님이 함께 하는 삶만큼 아름답고 축복된 것은 없다. 당신은 하나님이 함께 하셨다는 평가를 들을 수 있는 사람인가? 하나님과 동행하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기도
날마다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와 축복을 누리는 그리스도인이 되게 하소서.
삶속으로
에이브러햄 링컨은 젊은 시절부터 수많은 실패와 아픔을 경험했다. 그는 가난한 집안에서 태어나 정규 교육도 충분히 받지 못했다. 변호사로 자리 잡기 전까지 여러 번 장사에 도전했지만 번번이 실패했다. 1832년에는 정치에 입문했으나 첫 번째 선거에서 낙선했고, 이후에도 상원의원 선거에 여러 차례 도전했지만 번번이 실패를 맛보았다. 또한 깊이 사랑했던 약혼녀 앤 러틀리지를 병으로 잃는 아픔을 겪으며 극심한 우울증에 시달렸다.
이처럼 젊은 시절의 링컨은 세상적으로 보기에 실패자와 다름없는 모습이었다. 그는 깊은 절망 속에서 생명을 포기하고 싶을 정도로 흔들렸다. 바로 그때, 그의 곁을 지켜준 사람이 친구 조슈아 스피드였다. 스피드는 링컨이 가장 어두운 시간을 지나는 동안 밤낮으로 함께 있어 주며, 대화로 위로하기도 하고 때로는 그저 침묵 속에 곁을 지켜 주기도 했다.
후대의 역사가들은 만약 그때 스피드의 동행이 없었다면 아마 미국 역사 속에 위대한 대통령 링컨은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남북전쟁으로 찢어진 나라를 하나로 묶고, 노예 해방이라는 거대한 사명을 완수한 링컨 대통령의 뒤에는, 한 사람의 친구의 동행이 주는 힘이 있었다. 사람은 누구나 실패와 좌절을 경험한다. 그때 곁을 지켜주는 동행이 있다면, 무너질 인생이 다시 세워질 수 있다.
인생은 누구와 동행하는지에 그 질과 방향이 결정된다. 날마다 하나님과 동행함으로 하나님이 주시는 은혜를 더욱 풍성히 누리길 소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