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성경, 10월 9일
10월 9일(목) 근묵자흑
역대하 21장 1~20절
여호람의 악행과 하나님의 은혜 1여호사밧이 그의 조상들과 함께 누우매 그의 조상들과 함께 다윗 성에 장사되고 그의 아들 여호람이 대신하여 왕이 되니라 2여호사밧의 아들 여호람의 아우들 아사랴와 여히엘과 스가랴와 아사랴와 미가엘과 스바댜는 다 유다 왕 여호사밧의 아들들이라 3그의 아버지가 그들에게는 은금과 보물과 유다 견고한 성읍들을 선물로 후히 주었고 여호람은 장자이므로 왕위를 주었더니 4여호람이 그의 아버지의 왕국을 다스리게 되어 세력을 얻은 후에 그의 모든 아우들과 이스라엘 방백들 중 몇 사람을 칼로 죽였더라 5여호람이 왕위에 오를 때에 나이가 삼십이 세라 예루살렘에서 팔 년 동안 다스리니라 6그가 이스라엘 왕들의 길로 행하여 아합의 집과 같이 하였으니 이는 아합의 딸이 그의 아내가 되었음이라 그가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으나 7여호와께서 다윗의 집을 멸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하셨음은 이전에 다윗과 더불어 언약을 세우시고 또 다윗과 그의 자손에게 항상 등불을 주겠다고 말씀하셨음이더라
에돔과 립나의 배반 8여호람 때에 에돔이 배반하여 유다의 지배하에서 벗어나 자기 위에 왕을 세우므로 9여호람이 지휘관들과 모든 병거를 거느리고 출정하였더니 밤에 일어나서 자기를 에워싼 에돔 사람과 그 병거의 지휘관들을 쳤더라 10이와 같이 에돔이 배반하여 유다의 지배하에서 벗어났더니 오늘까지 그러하였으며 그 때에 립나도 배반하여 여호람의 지배 하에서 벗어났으니 이는 그가 그의 조상들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렸음이더라 11여호람이 또 유다 여러 산에 산당을 세워 예루살렘 주민으로 음행하게 하고 또 유다를 미혹하게 하였으므로
엘리야의 경고 편지 12선지자 엘리야가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어 이르되 왕의 조상 다윗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네가 네 아비 여호사밧의 길과 유다 왕 아사의 길로 행하지 아니하고 13오직 이스라엘 왕들의 길로 행하여 유다와 예루살렘 주민들이 음행하게 하기를 아합의 집이 음행하듯 하며 또 네 아비 집에서 너보다 착한 아우들을 죽였으니 14여호와가 네 백성과 네 자녀들과 네 아내들과 네 모든 재물을 큰 재앙으로 치시리라 15또 너는 창자에 중병이 들고 그 병이 날로 중하여 창자가 빠져나오리라 하셨다 하였더라
하나님의 심판과 여호람의 죽음 16여호와께서 블레셋 사람들과 구스에서 가까운 아라비아 사람들의 마음을 격동시키사 여호람을 치게 하셨으므로 17그들이 올라와서 유다를 침략하여 왕궁의 모든 재물과 그의 아들들과 아내들을 탈취하였으므로 막내 아들 여호아하스 외에는 한 아들도 남지 아니하였더라 18이 모든 일 후에 여호와께서 여호람을 치사 능히 고치지 못할 병이 그 창자에 들게 하셨으므로 19여러 날 후 이 년 만에 그의 창자가 그 병으로 말미암아 빠져나오매 그가 그 심한 병으로 죽으니 백성이 그들의 조상들에게 분향하던 것 같이 그에게 분향하지 아니하였으며 20여호람이 삼십이 세에 즉위하고 예루살렘에서 팔 년 동안 다스리다가 아끼는 자 없이 세상을 떠났으며 무리가 그를 다윗 성에 장사하였으나 열왕의 묘실에는 두지 아니하였더라
묵상하기
1. 여호사밧이 죽은 후 여호람이 왕이 되어 남유다를 다스렸다. 왕이 된 후 그는 어떻게 나라를 다스렸는가? (1~11절)
2. 선지자 엘리야는 여호람에게 글을 보내어 하나님의 경고를 전했다. 엘리야가 전한 경고는 무엇이며, 그 결과는 어땠는가? (12~20절)
3. 아합의 딸 아댤랴를 아내로 맞이하여 악의 길로 행하게 된 여호람의 모습에서 무엇을 느끼는가?
4. 우리의 말과 행동에는 영향력이 있다. 오늘 하루 가정과 이웃에게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길잡이
오늘 본문은 유다 왕 여호람의 통치와 죽음에 대해 기록하고 있다. 여호람은 선한 왕이었던 아버지 여호사밧의 길을 따르지 않고, 우상숭배와 폭정을 일삼다가 하나님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되는 내용이다. 남유다의 암흑기가 시작된 것이다.
· 여호람의 악행과 하나님의 은혜(1~7절)
여호사밧이 죽고 첫째 아들 여호람이 왕위에 오르게 되었다. 여호사밧은 다른 여섯 아들들에게도 재물과 견고한 성읍들을 주었으나, 왕위에 오른 여호람은 모든 아우들과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죽였다. 이는 왕권 강화라는 명목 아래 벌어진 잔인한 폭거였으며, 잘못된 권력욕의 결과였다. 32세에 왕이 된 여호람은 8년간 통치했다. 그는 북이스라엘 왕들의 길, 특히 아합 가문의 길로 행하며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했다. 이는 그가 아합의 딸 아달랴를 아내로 맞았기 때문이다. 이 결혼은 그의 아버지 여호사밧이 아합 가문과 동맹을 맺은 결과였다.
여호람이 악을 행했음에도 하나님은 다윗의 집을 멸하기를 즐겨하지 않으셨다. 이는 다윗과 맺으신 언약 때문이었다. 하나님은 다윗과 그 자손에게 항상 등불을 주겠다는 약속하셨고, 여호람의 악행에도 불구하고 신실하신 하나님은 다윗 가문과 유다 왕조의 존속을 허락하셨던 것이다.
· 에돔과 립나의 배반(8~11절)
여호람의 악한 통치 기간에 에돔이 유다의 지배에서 벗어나 독립을 선언했다. 여호람이 군대를 이끌고 진압하려 했으나 성공하지 못했다. 나아가 유다의 성읍 중 하나였던 립나도 배반하고 독립을 하게 된다. 이런 주변국의 배반은 여호람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징계로, 여호람이 하나님 여호와를 버렸기 때문이라고 명확히 성경은 말한다. 여호람은 한 술 더 떠 유다 여러 산에 산당을 세워 백성들로 하여금 우상을 숭배하는 음행(영적인 간음)을 저지르게 했다. 그는 하나님의 은혜와 경고에도 불구하고 백성들을 잘못된 길로 이끈 악한 왕이었다.
· 엘리야의 경고 편지(12~15절)
선지자 엘리야가 여호람에게 편지를 보내어 하나님의 준엄한 경고를 전달했다. 엘리야는 여호람이 그의 아버지 여호사밧과 아사의 길을 따르지 않고, 오히려 아합 가문처럼 악을 행하며 우상숭배를 조장하고 심지어 아우들을 죽인 악행을 지적했다. 이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백성과 자녀, 아내, 재물을 재앙으로 치실 것이며, 여호람 자신은 창자에 중병이 들어 죽을 것이라고 경고한다.
· 하나님의 심판과 여호람의 죽음(16~20절)
하나님은 블레셋 사람들과 아라비아 사람들의 마음을 격동시켜 유다를 치게 하셨다. 이들은 왕궁의 모든 재물과 여호람의 아들들과 아내들을 사로잡아 갔다. 오직 막내아들 여호아하스(아하시야) 한 명만 남았다. 엘리야의 예언대로 여호람은 창자에 고칠 수 없는 중병에 걸려 고통받았다. 2년 동안 병으로 고생하다가 마침내 창자가 빠져나와 죽게 된다. 여호람은 32세에 왕이 되어 8년 동안 예루살렘에서 다스렸다. 그의 죽음에 대해 아끼는 자 없이 세상을 떠났다고 기록되어 있다. 심지어 그의 시체는 다윗 왕들의 묘실에 장사되지도 않았다.
아합의 딸 아달랴의 영향으로 여호람은 악의 길로 걷게 된다. 우리의 말과 행동에는 영향력이 있다. 오늘 하루 가정과 이웃에게 선한 영향력을 행사하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기도
세상의 유혹에 동화되지 않고 선한 영향력으로 세상을 바꾸어 갈 줄 아는 사람이 되게 하소서.
삶속으로
19세기 미국에 위대한 부흥사, 드와이트 무디가 있다. 그는 한 세대 전체를 변화시킨 복음 전도자였다. 그런데 그의 놀라운 사역 뒤에는 우리가 이름조차 잘 알지 못하는 한 무명의 교사가 있었다. 무디가 아직 17살, 보스턴에서 구두 수선공으로 일하던 시절이었다. 주일학교 교사였던 에드워드 킴벌은 무디의 영혼을 위해 간절히 기도했다. 어느 날 그는 용기를 내어 무디가 일하는 구두 가게를 찾아가, 조용히 예수님의 사랑을 전했다. 그 작은 방문과 담대했던 한 번의 복음 전도로 인해 무디는 주님을 영접하게 되었다. 그 후에도 무디를 위해 기도하며 글과 성경을 가르치며 무디의 영적 성장에 큰 도움을 주었다. 훗날 무디는 복음 전도자가 되었고, 그의 사역을 통해 수많은 영혼이 주님께 돌아왔다. 무디에게 영향을 받은 윌버 채프먼, 채프먼에게 영향을 받은 빌리 선데이, 그리고 그 계보 속에서 결국 빌리 그레이엄까지 이어지는 놀라운 복음의 흐름이 탄생했다. 한 무명의 주일학교 교사가 심은 작은 씨앗이 전 세계적인 추수로 이어진 것이다. 우리의 수고가 지금 당장은 결실이 나타나지 않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선한 길을 걷는 자와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바라봄으로 믿음의 경주를 끝까지 달려가길 소망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