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우리의3시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PLS 이혜령 Jan 03. 2017

진실은 잠겨져 있었다

우리의 3시 | 진실만이 과거를 잠재울 수 있다.

"진실만이 과거를 잠재울 수 있다"
-넬슨 만델라


자신의 안녕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사회의 안녕을 위해 모두의 안녕을 위해 진실 감추지 말고 드러내고 얘기해야 합니다. 대화합시다! 그리고 안녕합시다!


- 2014년 1월 2일 우리의 3시




▲ 라나 플라자 참사 현장. 붕괴된 라나 플라자가 있던 장소.  (2015.8.31) ⓒ 신상미


2013년 04월, 방글라데시 수도 근교의 의류공장 건물(라나플라자)이 무너져 1,100명이 넘는 인명을 앗아가는 참사가 벌어졌다.

참사 1년 후, 참사의 현장을 찾았다. 많은 의류업체들이 보상 책임을 회피하기 위해 눈치만 보고 있었다.

피해자와 희생자 가족들은 기약이 없이 기다리고 있었고 그 끝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었다.

가족을 잃은 사람들, 건강과 일자리를 잃은 수많은 피해자들에게는 아무것도 남아있지 않았다.

어느덧 2년이 넘어섰다. 다시 또 그곳을 찾았다. 진실은 잠겨져 있었고 그동안 해결된 것은 아무것도 없었다. 여전히 비슷한 사고들은 일어나고 있다.


라나플라자 현장이 방치되어 잠겨있던 것처럼 진실은 잠겨져 있었다.


2015년 8월 31일 방글라데시에서, 우리의 3시


매거진의 이전글 12월 마지막 주 기억의 조각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