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력의 단계
1강. '사랑은 자신이 선택한 가치의 총체이다.'
2강. '사랑은 생존->만족->실존의 단계로 발전한다.'
3강. '맹목, 눈이 멀어버린 사랑을 경계하라.'
4강. '옳음을 지켜나갈 힘을 갖고 사랑하라.'
5강. '자신의 독립성을 가지고 사랑하라.'
그러므로 내 노력 없이 얻은 것은 내 것이 아닐 확률이 높다. 처음부터 부모가 준 모든 것이 아니고서야.. 하지만 이것 또한 노력이 없다면 의미를 상실해 간다. 좋은 머리를 받았으나 노력 없이는 지혜를 얻을 수 없고, 멋지고 예쁜 외모를 받았으나 노력 없이는 인기를 얻을 수 없으며, 부를 받았으나 노력이 없다면 유지조차 힘들 것이다.(아니.. '부'라는 건 지금의 시스템에서 무조건 대물림 될 수밖에..)
노력의 단계에는 나태, 도태, 잉태, 생태의 네 단계가 있다.
나태의 단계란 내가 가진 조건, 능력, 환경, 자원조차 활용하지 않고 그 자신을 합리화하여 노력 자체를 부정하는 단계이다. 이는 나이, 성별, 직업, 상황을 불문하고 나타나며 자신의 노력에 좌절한 경험들을 갖고 있다. 사회, 상사 등의 현실적 상황들에 나는 이길 수 없다고 생각한다. 처음부터 나태한 태도를 갖고 태어나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봐야 할 것이다.(갓난아기는 생존을 위해 나태할 수 없으며, 아기를 키워본 경험을 가진 사람이라면 태초의 순수한 아기들은 얼마나 넘치는 자기 의지를 갖고 있는지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로 인한 저지레는 물티슈 없이 극복하기 힘들다.)
도태의 단계는 노력 의지를 가졌었으나 실패의 경험으로 학습된 무기력이 생긴 상태이다. 결국 도태가 반복되어 나태의 나락으로 떨어지게 된다. 우리 대부분은 정말 다양한 부분에서 도태를 경험한다. 태어나면서부터 나이에 밀려 빼앗겨서 도태되기도 하고, 학창 시절 '힘'이나 '무리'에 밀려 도태되기도 한다. 공부라는 입시제도에서 도태되기도 하고, 취업에서 도태되기도 한다.
'도태되다'를 사전에 찾아보면 이렇다.
1. 물건 따위가 물속에서 일어져 좋은 것만 골라지고 불필요한 것이 가려져서 버려지다.
2. 여럿 중에서 불필요하거나 부적당한 것이 줄어 없어지다.
우린 아마도 많은 부분에서 불필요한가 보다..
힘도 없고 빽도, 친구도 없는 학생은 일진에게 불필요하고
공부 못하는 학생은 대학에, 입시제도에 불필요하다.
스펙 없는 사람은 기업에 불필요하고
강한 자에게 고개 숙이지 않는 자는 기득권에 불필요하다.
잉태의 단계에서 드디어 자신의 노력의 결과가 열매를 맺게 된다. 원하는 대학에 붙거나, 원하는 직장을 갖거나, 나아가 자신이 일 하는 곳에서 성과도 낼 것이며 많은 인정도 받게 될 것이다. 또한 이 성공의 경험은 자아효능감을 높여 당신을 더 높은 단계로 나아가게 만들어 줄 것이다. 하지만 자만하지 말길 바란다. 이 세상은 당신이 잘 나가길 바라지 않는다. '도태의 덫'들은 곳곳에 숨겨져 있다. 정말 옳은 눈을 갖고 당신의 지지자, 조력자가 될 사람을 만나야 한다. 그리고 먼저 당신이 옳은 방향으로 가고 있어야 한다.
생태의 단계에서는 당신의 노력이 선순환 구조로 연결된다. 성공이 또 다른 성공을 부르고, 나와 다른 존재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 많은 성공은 명성을 가져다주고 그로 인해 당신 곁에는 여러 사람들이 모일 것이다. 단, 여기서도 조심해야 할 것은.. '생태계'를 어떻게 형성하게 될지는 당신의 역량에 달려있다는 것이다. 그 크기가 어느 정도일지, 당신이 주도하는 것인지 아니면 큰 흐름에 당신이 휘둘리는 것인지.. 하지만 여기까지 올라온 당신이라면 분명 쉽게 아래 단계로 떨어지지 않을 것이라 믿는다. 쉽게는...
* 지금까지 글을 쓰면서 '보여줘야 한다'는 목표에 '껍데기'를 꾸미는데 에너지 소모를 너무 많이 한 탓에 글이 '본질'을 잃고 난잡해진 것 같네요.. 기본적인 사랑 개념은 이 매거진에 올리고 구체적 내용은 다른 매거진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연결: 연애에서 사랑 남기, 육아에서 사랑 남기, 교육에서 사랑 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