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동준 Mar 26. 2019

혼자서도 할 수 있는 블로그 마케팅

만들기 꾸미기 글쓰기 검색상위 노출 방문자 늘리기

[국내 도서 > 컴퓨터/IT > 멀티미디어 > DMB/블로그/고라이브]

유성철 지음 | 앤써북 | 2017년 08월 21일 출간


  방문자수가 많은 블로그를 만들어보고자 이 책을 사게 되었다. 특별한 내용이 많은 건 아니라서 하루면 다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방법 설명과 그림이 많기 때문에 금방 읽힌다. 게다가 집중해서 알아야 할 내용이나 메시지가 많지 않기 때문에 각 챕터를 요약한 내용만 봐도 충분하다. 글쓰기에 대한 내용보다는 네이버에서 잘 검색되기 위한 팁에 주목한다. 네이버 블로그를 기준으로 설명이 되어있다. 각 챕터별 요약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블로그 만들기

  만들려고 하는 블로그의 목적을 정하자. 주제에 따라서 블로그의 유형이 달라진다. 주제를 정하고 나면 해당 카테고리와 관련 있는 잘 만든 블로그들을 벤치마킹하고 정리해봐야 한다. 어떤 방식으로 블로그를 만들지 대략적으로 감이 잡혔다면 웹사이트에서 블로그를 개설해보자. 책에 방법이 나와있지만 인터넷에서 찾아서 진행하는 게 더 빠르고 쉬워 보인다. 


2. 블로그 & 블로그 앱 꾸미기

  블로그를 만든 후에 꾸밀 수 있는 여러 가지 도구들을 다루는 방법들을 설명한다. 이 부분도 책에서 보기보다는 인터넷에서 하나하나 눌러가며 해보는 것이 더 유익해 보인다.


3. 검색 상위 노출시키는 방법

  이 부분은 저자가 네이버에서 검색 결과 랭킹 알고리즘을 담당하는 개발자가 아닌 이상 정확한 내용을 알려주기 힘들다. 저자가 여러 가지를 시도하면서 알아냈다고 해도 랭킹 방식은 계속해서 변할 것이기 때문에 책을 썼을 때와 지금이 같다고 하기 힘들다. 그래서 이 방법이 100% 맞다고는 할 수 없다. 하지만 생각 없이 막 포스팅해서 방향성 없는 블로그가 되는 건 막을 수 있다. 1장에서 정한 목적에 벗어나지 않게 꾸준히 포스팅을 하자. 그리고 네이버 광고 시스템을 통해서 키워드별 조회수를 확인해보자. 저자는 조회수가 적은 세부 키워드를 공략해보자고 했지만 자신이 포스팅한 내용에 해당하는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더 합당해 보인다. 


4. 블로그 글쓰기

  블로그를 노출시킬 키워드를 하나 정해서 포스팅 안에 5, 6번 정도 반복해서 쓰라고 주장하는데 확신할 수 없다. 이 챕터에는 블로그에 글뿐만 아니라 사진, 동영상, 지도 등을 넣을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이 내용들도 웹사이트에서 해보는 게 훨씬 더 도움이 될 것이다.


5. 블로그 방문자 & 페이지뷰 늘리기

  다양한 채널로 블로그의 글을 공유하라는 내용이다. 블로거가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위는 글을 짜깁기 하거나 복붙 하는 행동이다. 그리고 다듬어지지 않은 채로 포스팅을 공개한 후에 여러 번의 수정을 거치지 말고, 완성본이 되었을 때 공개해야 한다.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책을 읽어도 좋다. 하지만 매번 블로그에 포스팅할 때마다 참고할 정도의 내용은 아니기 때문에 도서관에서 빌려서 한 번 정도 읽어보길 추천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긍정의 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