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고객이 우리 비즈니스에서 가장 중요한 고객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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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RFM 고객 세분화 분석에서 합리적으로 기준을 잡는 방법
고객 세분화 분석 프로젝트 피드백을 드리면서 공통으로 하게 되는 이야기가 있어 글로 정리했습니다. 데이터 분석가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 프로젝트를 하신 분부터 이제 막 고객 세분화 분석을 시작해야 하는 실무자까지 참고해 보실 수 있을 거예요.
아래 3가지를 얘기해보겠습니다.
액션은 마케팅 담당자의 영역
표를 포함한 적절한 시각화 방법 선택
중요한 것은 임팩트
간혹 고객 세분화 분석 내용보다, 각 세분화 그룹에 어떤 액션을 해야 할지에 대한 내용이 더 긴 보고서를 보게 됩니다. 보고서 분량을 채워야 할 것 같다는 생각에 이런저런 CRM 마케팅 사례들을 보고서에 첨부해 넣었기 때문인데요. 마케터 포트폴리오라면 점수를 받을 수 있겠지만, 데이터 분석가 포트폴리오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고객 세분화 그룹을 보고 각 그룹에 어떤 액션을 할 것인지는 마케팅 담당자가 결정합니다. 데이터 분석가도 적절한 액션을 제시할 수 있지만 이는 분석가의 주 업무가 아닙니다.
데이터 분석 보고서는 마케팅 담당자가 액션 기획을 할 때 참고할 정보를 데이터에서 최대한 많이 뽑아 보여준다는 목표로 구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룹별 특성을 자세하게 서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실무를 하고 있다면 보고서에 있는 특성 이외에 참고해 보고 싶은 다른 특성이 있는지 마케팅 기획을 하는 담당자에게 꼭 물어봅시다. 포트폴리오를 만들고 있다면, 실제 CRM 마케팅 사례들을 참고하여 어떤 특성 데이터가 필요할지 생각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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