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tarichard Jan 12. 2023

성장하는 데이터 분석가에게 필요한 3가지 마인드셋 3

3. 의사소통 (Communication Skill)


지난 시간에 이어서 데이터 분석가가 성장하기 위해 필요한 3가지 마인드셋(Mindset)에 대해 이야기해보고자 합니다. 여기서 마인드셋(Mindset)은 하나의 가치관 또는 사고 방식이라고 이해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성장하는 데이터 분석가는

1. 분석적 사고(Analytical mindset)

2. 문제-해결 논리(Problem-solving logic)

3. 의사소통 능력(Communicational skill)

이 3가지를 갖추어야 합니다.


그럼 마지막, 의사소통 능력에 대해 이야기 해볼까요?


[3] 의사소통



데이터 분석가는

의미가 분명하지 않은 데이터를

의미가 분명한 인사이트로 바꾸는 탐험가입니다.



기업이 나아가야할 미래의 방향,

평소에 놓치고 있던 고객의 행동 패턴,

여러 공정 과정에서 발견되는 이상현상,


그리고 그 외에도 발생하는 다양한 현상을 찾아내어 수면위로 끄집어 올리죠.



그렇지만 데이터 분석의 가장 큰 장애물이 하나 남아 있습니다.

내가 공들여서 찾아낸 데이터 분석의 결과물은


다른 사람들의 눈에

1. 크게 중요하지 않거나

2. 의미가 분명하지 않거나

3. 또는 이해할수 없는

경우들이 많기 때문이죠.



이 과정에서 좌절하는 데이터 분석가들이 많이 생깁니다.

저 역시 과거에 이 과정을 심하게 겪고 번아웃이 온 적이 있으니까요.



그러면 어떻게 이 과정을 극복해야할까요?

먼저 데이터 분석가는 기술자들과 비기술자들의 연결 고리를 만드는 역할을 해야합니다.



기술자들에게는 비즈니스에 필요한 기술적인 부분을 설명하고

비즈니스 고객들에게는 비즈니스 분석을 통해 알게 된 핵심내용을 정리해서 전달합니다.



또 데이터 분석가는 데이터 시각화나 분석 보고서와 같은 다양한 도구들을 사용해 데이터 전문 지식이 없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팀 페리스(Tim Ferriss)의 ‘타이탄의 도구’라는 책에는 이런 문구가 나옵니다.

“좋은 이야기는 언제나 뛰어난 스프레드시트를 이긴다.”


이 이야기는 데이터 분석가의 핵심을 찌르는 말입니다. 항상 현상을 바라보는 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설득할수 있는 스토리를 만들어야 하는 것이죠.



의사 소통 능력은

1. 상대방을 고려한 의사소통 방법을 선택할 것 (기술자 vs 비즈니스 고객)

2. 숫자에 머물지 않고 좋은 스토리를 만들것


이 두가지를 기억해주세요!


작가의 이전글 성장하는 데이터 분석가에게 필요한 3가지 마인드셋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