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데이터라이즈 May 24. 2023

이커머스라면 꼭 알아야 할 퍼널 분석 방법

퍼널을 분석하고 개선점을 찾아 매출을 높여보자.

퍼널이란?

‘퍼널(Funnel)’이란, 깔때기라는 뜻으로 사용자가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구매까지 가는 과정을 단계별로 나눈 차트에요. 이커머스 퍼널은 일반적으로 방문 → 상품 조회 → 구매 시도 → 구매 →재구매 단계로 형성돼요.  


이커머스에서 퍼널 분석이 중요한 이유


이커머스 매출을 높이기 위해 어떤 지표가 중요할까요? 사이트 방문자 수, 객단가 등 다양한 지표가 있는데요. 그 중 웹사이트를 방문한 고객이 구매로 전환된 비율인 ‘구매전환율’이 중요해요.

구매전환율을 높이기 위해 퍼널 분석이 필요해요. 방문 → 상품 조회 → 구매 시도 → 구매 완료까지 이어지는 퍼널 지표를 분석하면 이탈이 많은 단계를 알 수 있어요. 이 단계를 알게 되면 개선 방법을 모색할 수 있어요. 적합한 개선 시도가 반복되면 방문 수가 부족해도 매출을 높일 수 있어요.



퍼널 분석에서 꼭 확인해야 할 3가지 지표

1. 방문 대비 구매전환율을 확인해 보세요.

방문 대비 구매전환율은 현재 쇼핑몰 상태를 진단할 수 있는 적절한 퍼널 분석 지표에요. 구간별 전환율 추이 및 시장 비교 차트로 쇼핑몰 상태를 진단해 보세요. 데이터라이즈 사용자라면 구간별 전환율이 시장 평균인지 확인하고 낮은 구간이 있다면 등수 올리기 기능을 활용해 액션을 취할 수 있어요.

2. 매일 시계열 지표를 확인해 보세요.

전환율이 전일 대비 하락했다면 지속적으로 하락 추세인지, 요일이나 이벤트 종료 등 일시적인 현상인지 확인해 보세요. 혹은 홈페이지 개편이나 정책 변동이 있었는지 등 원인을 파악해야 해요. 원인에 따라 캠페인을 점검하거나 고객을 다시 끌어오는 전략을 취할 수 있어요.

3. 매주 방문 대비 전환율을 확인해 보세요.

주간 방문 대비 전환율은 구간별 전환율보다 수치 변동이 적은 편이에요. 지난주 대비 퍼널을 분석하고 변동 사항과 최종 구매전환율을 확인해 매주 구간별 전환율을 높이기 위한 액션을 계획할 수 있어요.



퍼널 분석으로 구매전환율 높이는 방법

퍼널 차트에서 3가지 지표를 확인했다면 퍼널 단계별 전환율을 개선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이 내용을 확인하기 전에 먼저 우리 쇼핑몰의 퍼널 차트에서 전환율이 가장 낮은 구간을 확인하세요. 가장 낮은 구간에 해당되는 단계의 문제 원인과 해결 방법을 곧바로 적용해 보실 수 있어요.


상품 조회 전환율이 낮을 때

(1) 상품 진열 문제  

 예상 원인 : 고객이 사이트 방문 후 매력적인 상품을 발견하지 못해 상품 조회를 하지 않았을 것이다.  

 해결 방법

    ① 분석 리포트에서 상품 노출 대비 클릭률 지표로 진열 문제 점검해 보기

    ② 고객 맞춤형 상품 추천 배너를 활용해 전환율 개선해 보기       

(2) 콘텐츠 문제  

예상 원인 : 광고 소재와 랜딩 페이지의 메시지가 일치하지 않아 곧바로 이탈했을 것이다.  

해결 방법

    ① 데이터톡/분석리포트로 제공되는 참여 세션 비율로 콘텐츠 문제임을 확인하기

    ② 광고 랜딩 페이지를 상품 상세 페이지로 설정해 보기  


구매 시도 전환율이 낮을 때

(1) 상세페이지 문제  

예상 원인 : 상품 상세페이지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지 못해 구매 없이 이탈했을 것이다.  

해결 방법

    ① 상품 상세 페이지 내 제품 설명을 추가하거나 가시성을 높일 수 있는 디자인으로 변경해 보기  

(2) 가격 문제  

예상 원인 : 가격이 상품 가치에 비해 높게 책정되었다고 판단해 이탈했을 것이다.  

해결 방법

    ① 보유한 쿠폰 및 적립금을 알리는 캠페인이나 쿠폰 제공 캠페인 실행해 보기  

(3) 리뷰 문제  

예상 원인 : 상품 리뷰 수가 적어 구매 결정에 참고하기 어렵거나 부정적인 리뷰가 많아 이탈했을 것이다.  

해결 방법

    ① 리뷰 작성 혜택을 알리는 캠페인 실행해 보기  


구매 완료 전환율이 낮을 때

(1) 회원 가입 프로세스 문제  

예상 원인 : 주문 직전 필요한 가입 단계가 허들이 되어 이탈했을 것이다.  

해결 방법

    ① 카카오 아이디, 네이버 아이디 등의 간편 가입 프로세스를 도입해 보기

    ② 회원가입 시 제공하는 혜택을 알리는 배너를 노출해 보기  

(2) 주문서 페이지 문제  

예상 원인 : 주문서의 결제 수단이 적어 실패하거나 정보 입력 절차가 복잡해서 이탈했을 것이다.  

해결 방법

    ① 결제 수단을 다양하게 제공하거나 결제 프로세스를 간단하게 개선해 보기  

(3) 혜택 문제  

예상 원인 : 무료 배송 가능 금액이 너무 높다고 판단되어 이탈했을 것이다.  

해결 방법

    ① 고객 객단가를 고려해 금액 기준을 책정해보기

    ② 고객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알리는 온사이트 배너 캠페인을 실행해 보기

    ③ 주문서 과정에서 이탈한 유저에게 친구톡으로 상품 추천 메시지 발송해보기  


마치며

퍼널 분석은 구매전환율 상승 전략을 위한 가장 첫 번째 액션이라고 할 수 있어요. 우리 고객들이 어떤 지점에서 고민이 생기는지 정확히 알 수 있기 때문이죠. 퍼널을 이용해 정량적인 데이터로 고객이 어떤 고민을 하고 있는지 추측하고 숨어있는 문제를 찾아 해결해 보세요.


다른 콘텐츠도 추천해요!

CRM 마케팅이 궁금하다면? CRM 마케팅 위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