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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데이터라이즈 Jan 24. 2024

1분만에 만드는 쇼핑몰 배너, 온사이트 캠페인

쇼핑몰 배너를 활용한 온사이트 캠페인이란?

온라인 쇼핑을 하다 보면 마치 나의 움직임을 다 알고 있었다는 듯 메시지 던지는 배너를 한 번쯤은 보셨을거예요. 실제로 온라인에서 매장 직원을 대신하고 있는 장치인데요. 매장 직원처럼 고객이 어떤 물건에 관심을 가지는지, 이전에 방문했을 때는 어떤 상품을 구매했는지, 적극적인 상품 추천을 원하는지, 혼자 조용하게 쇼핑하기를 원하는지 등 고객의 움직임을 관찰해 모든 니즈를 분석하고 메시지를 전하고 있어요. 이렇게 고객의 움직임을 관찰한 후 니즈와 성향을 파악해 구매를 이끄는 쇼핑몰 배너를 활용한 캠페인을 ‘온사이트 캠페인’이라 부르고 있어요.

온사이트 캠페인은 특정 디바이스와 접속 상태 및 오디언스 조건으로 사이트에 방문한 고객을 타겟팅하여 쇼핑몰 배너를 노출합니다.  

디바이스 : 모바일 디바이스로 접속한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 대상을 선정해요.

접속 상태 : 고객이 사이트에 방문하여 접속하고 있는 상태(페이지뷰 기준)의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 대상을 선정해요. 예를 들어, 접속 상태가 비회원인 캠페인의 경우, 유입 시점에서는 비회원이었다가 회원가입을 진행하여 회원이 된 경우 해당 캠페인 대상자로 선정되지 않습니다. 현재 데이터라이즈 온사이트 캠페인에서는 [모든 방문자 / 비회원 / 로그인 / 카카오싱크로 가입하지 않은 방문자] 4가지 접속 상태를 활용중이에요.

오디언스 조건 : 회원 정보를 기반으로 타겟 대상을 선정하고 있어요.


상품 추천 온사이트 캠페인 : 쇼핑몰 배너 종류와 특징

오늘은 많은 유형의 온사이트 캠페인 중에서 상품 추천과 관련된 캠페인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유입 키워드와 연관된 상품 추천하기

유입 키워드는 고객이 주는 가장 큰 힌트예요. 어떤 상품에 관심있는지 직접적으로 말해주고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데이터라이즈 통계에 따르면 키워드 검색으로 발생하는 트래픽이 쇼핑몰 전체 트래픽의 17%로 나타났어요. 하지만, 이렇게 직접적인 힌트를 활용하는 데도 많은 리소스가 필요하죠. 데이터라이즈의 경우, 머신러닝을 통해 키워드로 유입된 고객이 상대적으로 많이 관심을 가졌던 상품을 자동으로 추출해 배너로 띄우고 있어요. 


기타 고객 행동을 기준으로 관심 있을 상품 추천하기

베스트 상품 카테고리에서 할인중인 팬츠 상품을 본 고객은 베스트 상품에 관심이 있을까요? 아니면 팬츠에 관심이 있을까요? 혹은 할인에 관심이 있는 건 아닐까요? 정답은 그 때 그 때 다르다, 입니다. 이전엔 무엇을 봤는지, 두 번째로 어떤 상품을 조회하는지에 따라 고객의 성향을 유추할 수 있어요. 데이터라이즈는 유입 키워드 뿐 아니라 다양한 기준과 다양한 추천 상품 조합의 캠페인이 있어요. 여러 캠페인을 ON하면 고객 행동 정보에 따라 가장 구매확률이 높을 캠페인을 노출합니다. 모든 상품 추천 캠페인은 썸네일과 상품명 등 상품 정보를 불러와 자동으로 배너 소재를 만들 수도 있기 때문에 소재 제작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소셜 프루프(Social Proof) 쇼핑몰 배너로 상품 신뢰도 높이기

데이터라이즈에서 분석한 결과 소셜프루프 정보 제공 여부에 따라 상세페이지 이탈률에 큰 차이가 있었어요. 해당 상품을 몇 명이 조회했는지, 몇 명이 구매했는지 등 다른 고객들의 긍정적인 반응을 실시간으로 보여주세요. 구매를 망설이고 있던 고객에게 좋은 트리거가 될 수 있어요. 데이터라이즈에서는 실시간 조회 수, 구매 수, 장바구니에 담은 수 등 다양한 소셜프루프 정보를 배너로 활용할 수 있어요.

*소셜프루프(Social Proof)란? ‘사회적 증명’이라는 뜻을 가진 심리학 용어. 스스로 분명한 의견이 없을 때 더 쉽게 대중의 의견이 옳다고 수용하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이런 심리 현상을 마케팅에 활용하면 구매 욕구를 높일 수 있는 좋은 장치가 될 수 있어요. 


데이터라이즈로 똑똑한 배너를 만들어 보세요.

데이터라이즈의 배너는 일반적인 룰베이스 솔루션과 달리 사용자가 정한 규칙에 따라 동작하지 않아요. 대신, 방문자의 행동 패턴이 기존 구매자와 얼마나 유사한지를 머신러닝으로 실시간으로 추정해요. 이렇게 추정한 구매성향 점수를 바탕으로, 지금 노출했을 때 가장 구매 전환될 확률이 높은 배너를 노출해요. 고객의 성향에 따라 배너를 자주 클릭하는 사람에게는 다양한 배너를 더 노출하고, 자주 끄는 사람에게는 노출 빈도를 낮추어 피로도를 조정해요. 데이터가 쌓일수록 성과에 따라 노출 빈도, 노출 페이지를 점점 최적화하고 있어요. (데이터라이즈 온사이트 캠페인 기능 자세히 보기


한 번 방문한 고객도 놓치지 않고 구매를 이끌려면 온사이트 배너가 필수라고 할 수 있어요. 하지만, 고객이 원하지 않는 내용의 배너이거나 너무 자주 노출된다면 역효과가 나기 쉬운데요. 고객의 움직임을 모두 캐치해 머신러닝 기반으로 움직이는 똑똑한 데이터라이즈 온사이트 배너를 이용한다면 리스크를 훨씬 줄일 수 있을거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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