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드 파티 쿠키 수집 제한에 대비하는 마케터의 자세
구글이 2024년 1월 4일부터 크롬(Chrome) 브라우저 사용자 중 1%에 대해 서드파티(Third-party) 쿠키를 제한하는 테스트를 시작한다고 밝혔어요. 이후 올해 안에 모든 서드파티 쿠키를 제거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는데요. 서드파티 쿠키 중단과 관련한 공지는 2019년부터 시작되었기에 갑작스러운 일은 아니에요. 하지만 대부분의 광고 업체가 아직 대응책을 마련하지 못했어요. 애드테크 업계 단체인 IAB테크랩 앤서니 카츠르 CEO는 WSJ을 통해 "준비된 곳은 거의 없다"며 "구글은 쿠키를 제거하기 전 대체 기술을 테스트할 수 있도록 보다 많은 시간을 줘야 한다. 구글이 내놓은 (쿠키) 완전 금지 타이밍은 광고 산업에는 잔인한 일이 될 것이다"고 말했어요.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이 서드파티 쿠키는 도대체 무엇일까요? 먼저, 쿠키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 웹 브라우저에 저장되는 텍스트 형태의 작은 파일이라고 할 수 있어요. 서드파티 쿠키는 사용자가 방문한 웹사이트가 아닌 다른 웹사이트(제3자)가 발행한 쿠키를 뜻해요. 이 쿠키는 사용자의 온라인 활동을 추적하고 웹사이트끼리 사용자 정보를 공유하면서 광고나 개인화된 콘텐츠 제공에 꼭 필요한 정보가 되고 있어요. 특히 서드파티 쿠키는 사용자가 우리 사이트에 직접 방문한 적 없어도 정보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신규 고객 마케팅에 유용한 반면 개인 정보 보호와 관련된 우려가 있어요.
퍼스트 파티(first-party) 쿠키란, 서드파티 쿠키와 다르게 웹사이트 소유자가 생성하고 서비스를 위해 사용하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데이터라 할 수 있어요. 퍼스트 파티 쿠키는 우리 사이트에서 수집하고 관리하는 데이터이기 때문에 서드파티 쿠키와 상관없이 수집할 수 있어요. 이 쿠키를 활용하면 우리 사이트에서 보인 고객의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화 메시지를 보내고 긴밀한 고객 관리가 가능해요.
퍼스트파티 쿠키로 얻을 수 있는 데이터는 크게 5가지예요.
유입 경로 / 장바구니 추가, 조회, 삭제 / 구매, 재구매 여부 / 로그인, 로그아웃 / 상세 페이지 등 특정 페이지 조회 여부
이 데이터를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마케팅이 CRM 마케팅이에요. CRM 마케팅은 우리 사이트를 방문한 고객, 구매 과정에서 이탈한 고객, 이미 구매 이력이 있는 고객을 대상으로 충성도를 높이면서 구매까지 이끄는 마케팅이기 때문이죠. 퍼스트 파티 데이터가 주재료인 마케팅이라 할 수 있어요.
CRM 마케팅은 이커머스에 꼭 필요한 전략이라 할 수 있어요. 현재 통계상 이커머스 방문자 1,000명 중 20~30명만이 구매로 전환되고 있어요. 회원가입은 10~20명, 회원가입 후 첫 구매는 5~14명, 첫 구매 후 30일 이내 재구매는 1~3명 정도에요. 서드파티 쿠키 수집 제한으로 신규 고객 확보가 어려운 상황에서 한 번 붙잡은 고객도 많이 놓쳐버린다면 매출을 올리기 어려워져요. 지금보다 더욱 장기적으로 바라보며 고객과 관계를 강화하고 리텐션, 재구매를 유도하는 CRM 마케팅을 강화한다면 단골 고객이 늘어날 거예요. 또한 서드파티 쿠키 수집 제한으로 어려워진 퍼포먼스 광고로 생긴 구멍을 막을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 될거예요.
방문 유형 정보 데이터 - 첫 방문 고객에게 회원가입 혜택 알리기 쿠폰 제공 온사이트 배너 띄우기
상품 구매 정보 데이터 - 객단가가 더 높은 상품의 혜택 제공 온사이트 배너 띄우기
상세 페이지 조회 데이터 - 특정 상세 페이지에서 오래 머물거나 스크롤을 끝까지 내린 고객에게 시크릿 쿠폰 제공
장바구니 데이터 - 장바구니에 상품까지 담았지만 구매하지 않은 고객에게 리마인드 친구톡 발송
구매 여부 데이터 - 구매 후 7일간 활동이 없는 고객에게 연관 상품 할인 알림 친구톡 발송
먼저, 확보된 데이터에서 세그를 나눠 맞춤형 메시지를 보내 보세요. 매장에 방문한 고객에게 ‘어떤 상품을 찾으시나요?’ ‘이 상품은 어떤가요?’ 등 직접 말을 걸듯 메시지를 보내는 일이 CRM 마케팅의 기본 액션이라 할 수 있어요. 메시지 채널은 주로 웹 사이트에 들어왔을 때 팝업 형식으로 뜨는 온사이트 배너와 카카오 친구톡이 있어요.
예시 이미지처럼 고객의 이동 경로에 따라 메시지를 보내는 전략도 있어요. 고객이 어떤 상태인지에 따라 니즈가 달라지기 때문에 변화된 타이밍에 맞춰 메시지를 전달하면 더욱 효과적이에요.
이 외에도 CRM 마케팅에는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방법이 있어요. 코호트 분석 혹은 방문·구매 세그먼트의 특징을 분석해 이탈률을 줄이고 구매전환율을 높이는 전략 등 퍼스트 파티 데이터도 다양한 방법으로 분석하고 액션을 실행할 수 있어요. 데이터라이즈는 이런 다양한 데이터 분석 방법과 액션을 쉽게 실행할 수 있는 기능과 콘텐츠를 제공중이에요. 아직 CRM 마케팅이 낯설고 어렵다면 데이터라이즈와 함께 시작해 보세요.
[영상]
[백서]
[블로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