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박은경 Jul 02. 2024

watch와 clock

watch와 clock의 차이가 저는 헷갈립니다. 시계는 시계인데 작은 시계, 손목시계는 watch입니다. 벽시계처럼 큰 것은 clock입니다. 맘 같아서는 반대로 해야 맞을 것 같아요. watch는 본다는 뜻, 그냥 봐도 보이는 게 커다란 벽시계 같아서요. 아니, 아니 이러다 또 정반대로 기억할 위험이 있네요. 손목시계는 watch, 벽시계는 clock입니다, 오케이.


watch는 또 다음과 같네요. 본다는 것, 볼 수 있다는 것, 봐야 하는 것, 갈수록 광대해집니다.

네이버사전 캡처

파수,라는 뜻도 있네요. 무엇으로부터 나를 지킬 것인가. 무엇이 내게 필요하고 필요치 않은지. 해롭고 이로운지 판관이 될 수 있어야 하고요. 그러려면 역시 시간을 들여 바라보고, 알아차려야 할 텐데요. 이를 고민하는 사이 양쪽 종아리에 한 방씩, 모기에게 물렸습니다. 정거장에서 깨춤을 출 수도 없고, 거리의 모기는 어떻게 물리치죠? 허기에 허덕이는 모기에게 헌혈한다 생각하려고 간지러워서 화가 나네요.

매거진의 이전글 인생이 이렇구나, 하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