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Dave Nov 09. 2020

북마크, 잘 쓰고 계신가요?

노션으로 만드는 나만의 북마크 페이지

매번 노력하지만 잘 안되는 북마크 정리....


자주 사용하면서도 늘 불만이었던 도구가 있습니다. 바로 브라우저의 Bookmark(북마크) 기능입니다. 하루에도 다양한 웹페이지들을 돌아다니면서 나중에 다시 볼 항목을 저장하거나, 자주 가는 사이트들을 브라우저의 북마크에 저장해 두곤 하는데요. 좀처럼 저장된 정보들이 다시 활용되지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웹브라우저의 기본 북마크 기능은 너무 불편합니다


특정 브라우저끼리만 동기화


자주는 아니지만 가끔씩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해야 하거나 다른 사람의 컴퓨터를 사용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 경우에 열심히 저장해 둔 북마크는 무용지물이 됩니다. 기존에는 Xmarks와 같은 서비스를 통해 브라우저간의 북마크 동기화가 가능했지만, 현재는 서비스가 모두 종료되어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PC방 혹은 다른 사람의 컴퓨터에 설치된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경우는 더욱 그렇습니다. 그렇다고 남의 컴퓨터에 나의 계정을 동기 하기엔 여간 찝찝하죠. 결국 원하는 페이지를 방문하기 위해 이리저리 헤매게 됩니다.



정리가 안 되는 북마크 폴더


내 브라우저에 이미 저장된 북마크도 썩 만족스럽지 않습니다. 다시 읽어보기 위해 저장해 둔 기사는 어떤 폴더에 저장해두었는지, 어떤 이름으로 저장해 두었는지 잘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자주 사용하는 몇 개의 링크를 제외하고는 기존의 북마크들은 전혀 좀처럼 재사용되지 않습니다. Instapaper, Pocket, Liner와 같은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다시 읽어볼 기사들을 잘 정리해보려고 했지만, 막상 사용하려고 하면 해당 서비스들이 생각이 나지 않습니다.


또한, 저장된 웹페이지들을 용도에 맞게 잘 정리하고 싶은데, 이것도 좀처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우선, 북마크에는 제목 외에 다른 정보를 남기기 어렵습니다. 물론 제목을 길게 쓰면 되겠지만, 카테고리 별로 구분하거나 메모를 남기기엔 불편하기만 합니다.


혹시 여러분도 저와 같은 불편함을 경험하셨나요? 그렇다면 오늘 제가 제안드리는 팁이 조금이나마 도움될 것입니다.


언제 어디서나 활용 가능한 나만의 북마크를 만들어 볼까요?


노션을 활용해서 북마크 관리를 한다면?


노션과 노션 웹 클리퍼를 이용하면 위의 문제를 간단히 해결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노션에 페이지를 하나 만드세요.


만드는 것이 귀찮으실 것 같아 제가 이곳에 미리 만들어 두었습니다. 


Notion 북마크 - 템플릿, 이곳 페이지를 본인의 노션으로 복사합니다.







이렇게 생성된 노션 페이지의 [웹에서 공유] 기능을 사용해 공유 URL을 생성하세요. 

우측 상단의 Public Access 를 클릭!


상세 방법은 이곳 링크에서 확인하세요. (페이지 공유 및 사용 권한 관리)


언제든지 기억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해당 URL을 Bitly를 활용해 간단한 URL로 만드세요.

이제 이렇게 만들어진 URL을 Chrome 등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웹브라우저의 시작페이지로 등록하세요.

PC방이나 공용 컴퓨터를 사용하고 계신가요? 위에서 만든 Bitly URL을 이용하여 언제 어디서든 나의 북마크 페이지로 접근하세요.


북마크를 생성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노션 웹 클리퍼를 크롬 브라우저에 추가 설치하시면 현재 보고 있는 사이트를 손쉽게 나만의 북마크 페이지에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노션을 이용하면 클리핑 된 내용을 단순히 URL 뿐만 아니라, 다양한 속성을 추가할 수 있어 한눈에 URL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는 체크박스 속성을 추가하여 나중에 읽어 볼 콘텐츠 들을 한눈에 보기 좋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노션을 사용하여, 똑똑한 나만의 북마크 관리를 시작하세요. 이제 저장해 둔 정보들을 카테고리별로 분류하고, 언제든 다시 찾아볼 수 있습니다.





더 많은 이야기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는 왜 습관 만들기에 항상 실패할까?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시작하기

카카오계정으로 간편하게 가입하고
좋은 글과 작가를 만나보세요

카카오계정으로 시작하기
페이스북·트위터로 가입했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