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e Jan 12. 2021

실패하지 않는 신년계획 세우기

OKR을 이용하여 새해 계획 세우기 [노션 템플릿]


2021년이 밝았습니다. 모두 신년 계획 잘 세우셨나요? 새해가 되면 설레는 맘으로 다이어리 위에 이런저런 계획들을 적어보곤 합니다. 설사 그것이 작심삼일이 될지라도 지금 '계획 세우는 맛'을 포기하기는 아깝습니다.


저 역시 매년의 계획은 작심삼일인 경우가 많았습니다. 그러나 몇 년 전 부터 개인 목표관리를 OKR 기법으로 바꾼 뒤 나름 성공적인 목표 달성을 이뤄오고 있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OKR 기법을 활용한 개인 목표관리 방법에 대해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회사 목표는 늘 달성하면서 왜 개인 목표들은...


다니던 회사(Evernote)에서 목표관리 방법으로 OKR을 도입하면서 처음으로 OKR이라는 기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처음에는 다소 생소했지만, 한 두 해 분기별로 계획하고 실천하는 것을 반복하다 보니 나름대로 그 운영이 익숙해졌습니다. 그러다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회사 목표는 잘도 달성하면서, 왜 개인 목표는 잘 달성하지 못하는 걸까?
그럼 개인 목표관리를 회사처럼 하면 되지 않을까?

그렇게 어느덧 4년째 개인 목표관리를 OKR로 해오고 있고, 갈수록 그 탁월한 효과를 경험하고 있습니다.



OKR = Objective(목표) + Key Result(측정 가능한 결과)

= 내가 스스로 세운 측정 가능한 목표


이미 국내에도 많은 회사가 OKR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특히 존 도어의 OKR이라는 책도 출간되며 더욱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그래서 본 글에서는 직접 OKR에 대한 설명을 상세히 다루지는 않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구글의 OKR 가이드 또는 존 도어의 TED 영상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최대한 간단하게 OKR을 설명하면 이렇습니다. 내가 스스로 세운 나만의 측정 가능한 목표입니다. 물론 회사에서는 그 목표가 회사의 목표와 어느 정도 같은 방향을 가져야 합니다. 그래서 회사에서는 이 조율 과정에 꽤 오랜 시간이 소요됩니다. 그러나 개인 목표는 누군가와 딱히 조율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더 쉽고 빠르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우리도 OKR을 한번 세워볼까요?


예시를 통해 Objective(목표)와 Key Result(측정 가능한 결과)를 세워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Objective(목표)는 다음의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거창하고

질적으로 우수하며

시간이 정해져 있고

행동 가능한


여러분의 목표가 단지 '다이어트하기' 였다면, 이를 좀 더 거창하고, 질적으로 우수하며, 시간이 정해져 있고, 행동 가능한 목표로 바꾸면 이렇게 될 것입니다.


1분기 이내에 이병헌 같은 몸매를 만들기 위해 매일 다이어트 하겠다.


어때요? 뭔가 더 설레는 목표가 되었나요? 그러면 이번엔 Objective를 위한 Key Result를 만들어보겠습니다. Key Result는 다음과 같은 속성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측정 가능해야 하고

목표 달성이 가능해야 하며

객관적인 평가가 가능하며

어렵지만 불가능하지 않아야 한다.


위의 속성을 반영하여 기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Key Result를 설정해보았습니다.


1분기 동안 5kg 감량

간헐적 단식 60일 도전

일주일에 최소 3번 이상 헬스장에서 30분 이상 운동


닮고 싶은 몸매를 가진 연예인이 있나요? Key Result에 붙여넣으세요. 더더욱 달성하고 싶은 목표로 바뀌어 있을 겁니다.



안 좋은 예


꾸준히 운동하기

행복한 가정 만들기

작년 대비 높은 성과 올리기

다른 팀원들을 적극적으로 돕기


이처럼 측정이 어렵거나 객관적인 평가가 불가능한 Key Result는 좋지 않습니다. 실제로 Key Result 만 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몰라 행동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결국 OKR의 성공 여부는 Key Result를 얼마나 잘 설정하느냐에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좋은 목표란?


매일 매일 나를 흥분시키는 목표

측정 가능한 숫자가 들어 있는 목표

최선을 다했을 때 80% 정도 달성 가능한 도전적 목표

가족 구성원 혹은 팀원들과 방향이 일치하는 목표

투명하고 지속해서 공유되는 목표

매일매일 점검하고 진척도를 기록하는 목표


OKR은 단순한 할 일 리스트나 평가자료가 아닙니다. 개인의 성장을 위한 최고의 전략입니다. 아직 2021년의 목표를 세우지 못하셨다면 위의 OKR 기법을 이용해 한번 세워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Notion을 사용하신다면 하단의 Notion OKR 템플릿을 활용해보세요. 그리고 올해 말 여러분의 한층 업그레이드된 개인 목표 달성 성과를 분명히 경험하실 겁니다.


개인 목표관리를 위한 OKR Notion 템플릿 (링크)

https://bit.ly/okr-carrotmail



더 많은 이야기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퍼블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생산성팁을 나눕니다.

밑미를 통해 리추얼을 함께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당신의 아이디어를 1초만에 담아내는, Braintoss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