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e Jan 20. 2021

집중해서 일을 처리하는 5가지 방법 (멀티태스킹 X)


만약 오늘 하루 열심히 일했지만 제대로 끝낸 일 없이 찝찝한 기분인가요? 그런 날은 대부분 멀티태스킹에 허덕이며 집중하지 못한 날임이 분명합니다. 최선을 다한 내 노력에 대한 보람마저 사라지지 않게 하려면 당장이라도 나의 집중을 방해하는 요소들을 해치워버려야 합니다. 오늘은 이를 위한 몇 가지 팁을 공유해 드리고자 합니다.



우리의 집중을 방해하는 '적'


하루에도 수도 없이 집중을 방해하는 '적'들을 만나게 됩니다.


동료 또는 상사의 갑작스러운 요청

고객으로부터 전달되는 전화 또는 메시지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의 소셜네트워크 활동

새로 업데이트된 뉴스 정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들의 알림


업무를 끝마치기 위해 하루 두시간 이상을 따로 확보하여 열심히 업무에 집중해 보았지만, 우리의 '적'들은 이상하리만큼 그 시간을 집중 공략하여 나를 괴롭힙니다. 제대로 일을 끝마치기 위해 우리의 전략적 보강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하나, 새벽 시간을 활용하기


많은 위인(특히 작가)들은 새벽 시간에 일을 하는 것을 선호했습니다. 아무래도 새벽에는 괴롭히는 적(?)들의 활동이 가장 적은 시간이기 때문일 것입니다. 매일 저녁 내일 해치울 최대 3개의 개구리(내일  중요한 일들)들을 미리 세팅합니다. 그리고 새벽에 일어나자마자 차려놓은 개구리들을 미친 듯이 먹어 치웁니다. 일어나자 마자는 하루 중 가장 체력이 좋을 때입니다. 그만큼 하기 싫은 일도 해낼 만한 의지력이 충만할 때이죠. 그래서 새벽은 적들에게도 나에게도 가장 완벽한 타이밍입니다.



둘, 뽀모도로를 활용하기


뽀모도로는 25분간 한 가지 일에만 집중하도록 도와주는 멀티태스킹 방지 도구입니다. 지금 내가 할 업무를 적고 그 일에만 25분간 집중합니다. 만약, 중간에 다른 업무로 샌다면 뽀모도로를 잠시 멈추고, 잠시 샌 일들이 어떤 일이었는지 꼭 기록해야 합니다. 더 좋은 것은 기록하지 않고 하나의 일에만 집중하는 것입니다. 뽀모도로 타이머에서 울리는 째깍째깍 거리는 소리는 스스로 다른 일에 새지 않고 하나의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셋, 과식하지 않기


음식을 소화하는 과정도 내 몸에서는 또 다른 '일' 이 됩니다. 더부룩한 상태에서는 온전히 하나의 '일'에 집중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많은 실리콘밸리의 창업가들은 고도의 집중이 요구되는 시기에 일부러 단식을 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그만큼 위의 부담을 덜어주는 것 역시 알게 모르게 우리의 집중력을 돕습니다. 굶을 필요까지는 없지만, 과식하지 않는 것만으로도 여러분의 집중력 향상에 꽤 도움이 될 것입니다.



넷, 방해요소를 차단하기


외부의 방해요소들을 미리미리 차단하는 것도 매우 좋은 방법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Focus라는 앱을 집중하는 시간에 활성화합니다. 그래서 YouTube, Facebook 그리고 수많은 뉴스 사이트의 접속을 차단합니다. 나도 모르게 습관적으로 찾아가는 방해요소들을 보다 적극적으로 차단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에서는 '방해금지모드'를 적극적으로 활용합니다. 초집중이라는 책에 따르면 알림 소리를 듣고 그 알림을 무시하는 것만으로도 알람을 확인한 것 만큼이나 집중력을 해친다고 합니다. 따라서 가장 좋은 것은 알림 소리 자체를 듣지 않는 것입니다. 오전 집중업무 시간에는 방해금지모드를 켜고 내 업무에만 집중하세요.



다섯, 방해업무를 다른 곳에 빠르게 기록하고 다시 원래 일에 집중하기


그런데도 갑작스러운 미팅 요청, 상사의 업무 지시, 고객의 전화 등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이럴 땐 침착한 마음으로 지금 하고 있는 일을 잠시 멈춘 뒤 추가 요청 업무를 어딘가에 잘 적어두어야 합니다. 이 작업은 최대한 짧고 굵게 한 곳에 저장해 둡니다.


이를 위해 지난번에 소개한 Braintoss 를 자주 사용합니다. 말로 기록하는 것만큼이나 손쉬운 방법이 없기 때문입니다. 또한, Zapier 를 활용하면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사항을 TickTick의 Inbox 로 손쉽게 저장할 수 있습니다.


저장하기를 누른 Slack 메시지를 자동으로 TickTick에 저장

별표 표시된 중요 이메일을 자동으로 TickTick에 저장

특정 플레이리스트에 저장된 YouTube를 자동으로 TickTick에 저장


또한, 상대방이 보낸 메시지를 읽고 무시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도록 스니펫 등에 회신 메시지를 미리 만들어 두어 빠르게 답장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중요한 것은 다른 인터럽트에 너무 많은 시간을 쏟지 않고, 지금 집중하는 업무로 최단 시간 내에 복귀하는 것입니다.



집중력은 한정된 자원


'집중력'이라는 것은 하루에 사용할 수 있는 한정된 자원 중 하나입니다. 특히나 멀티태스킹은 이 집중력을 가장 빠르게 갉아먹는 요소입니다. 위의 5가지 방법을 통해 한정된 집중력을 최대로 끌어올려 보다 뿌듯한 퇴근길을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더 많은 이야기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퍼블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생산성팁을 나눕니다.

밑미를 통해 리추얼을 함께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실패하지 않는 신년계획 세우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