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e Mar 02. 2021

스마트한 연락처 관리를 위한 4가지 추천 앱

Remeber, Contact+, ContactEditor, Cloze

2021년 우리는 또 한 살을 먹었습니다. 그러나 나날이 늘어나는 것은 세월만이 아닙니다. 우리가 만나고 알게 되는 사람들도 늘어나고, 우리 손에 주어진 스마트 디바이스도 점차 늘어납니다. 스마트폰 사용이 오래될수록 저장된 연락처들은 점차 복잡한 구조가 되어 정리는 힘들어지고, 오랜만에 연락 온 지인 혹은 고객은 누구인지 몰라 실수할 뻔 한 적이 한 두번이 아닙니다. 게다가 친한 친구의 생일을 잊어버리거나 주요 가족 행사마저 잊어버리곤 하죠. 모두 복잡해져 버린 내 연락처 탓입니다. 좀 제대로 관리할 수 없을까요? 연락처 관리로 고생 좀 해본 여러분을 위해 몇 가지 스마트한 연락처 관리 서비스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촬영 한 번으로 명함 입력 끝! 리멤버


직장인이라면 가장 힘든 일 중 하나가 바로 명함 관리입니다. 명함을 받아서 입력하고 저장하는 과정이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미 우리에겐 국민 명함 앱이 있으니, 대부분 많은 분이 알고 있는 리멤버 입니다.


리멤버를 사용하면 많은 양의 비즈니스 명함을 한 번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명함 등록이 너무 쉬워 명함만 달랑 찍고 마시나요? 다음번 기억을 돕기 위해 저장된 명함에 꼭 언제/어디서/누구와/무슨 이야기를 했는지에 대한 메모를 함께 적어두세요. 단 몇 초의 메모로 더 쉽게 지난 기억을 떠올리게 도와줄 테니까요. 또한, 설정에서 '휴대폰 연락처에 자동 저장 기능'을 사용하면 본인의 핸드폰 또는 구글 주소록에 명함 연락처를 자동으로 저장할 수도 있어 편리합니다.



연락처 동기화를 한 번에, Contact+


iOS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iCloud를, Android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Google 계정을 통해 디바이스에 저장된 연락처를 동기화합니다. 같은 종류의 디바이스를 가지고 있다면 문제가 없지만, 만약 다른 기기 가지고 계신다면 각각의 디바이스에 저장된 연락처는 서로 다른 공간에 저장되어 버립니다. 결국, 저장된 연락처가 여기저기 흩어져 나중에 찾을 때 고생하게 되죠. 물론 iOS 기기에서 iCloud가 아닌 Google 계정을 동기화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회사에서 Google Workspace 또는 Office 365를 사용한다면 문제는 조금 더 복잡해집니다. 회사 Gmail 또는 Outlook을 이용하여 고객에게 메일을 보낼 때, 개인 주소록에 저장된 연락처가 동기화되어 있지 않아 연락처 검색이 불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결국, 핸드폰이나 다른 서비스에서 연락처를 복사 붙여 넣기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발생합니다. 여러분도 이와 같은 불편함 때문에 고민이시라면, Contacts+ 가 필요한 때입니다.



Contacts+ 는 iCloud, Google, Office 365 또는 Outlook.com 의 주소록을 통합 관리해 줍니다. 뿐만 아니라 각 디바이스에 저장된 중복 연락처를 찾아서 합치거나, 새롭게 발견한 정보를 업데이트하거나 혹은 주소록 내의 잘못된 정보들을 찾아 빠르게 정리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더 이상 흩어진 연락처 때문에 고민하지 않아도 됩니다. 단점이라면 여러 계정 동기화를 위해서는 유료 버전 (8.33달러/월)을 사용해야 합니다만, 덕분에 나의 고민이 해결된다면 충분히 사용해볼 만 한 서비스입니다.



ContactEditor로 연락처 관리를 엑셀처럼 손쉽게


시간이 지날수록 연락처를 저장하는 방식의 변화가 생기면서, 기존에 저장된 연락처들이 점점 뒤죽박죽되어갑니다. 언제 날잡고 한 번에 싹 정리하고 싶은 마음이 굴뚝같지만 하나하나 연락처를 선택하고 일일이 편집하는 일은 보통 힘든 일이 아닙니다. 누구나 한 번쯤은 생각해봤을 연락처를 엑셀처럼 관리할 수는 없을까? 했던 그 상상이 ContactEditior 를 통해 현실이 되었습니다.



ContactEditor 는 아직 Google 연락처와만 동기화됩니다. 내 연락처가 저장된 구글 계정을 이용해 로그인하면 바로 Excel Sheet 형태로 모든 연락처가 정렬되어 나타납니다. 이제 간단한 조작만으로도 연락처를 손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전화번호 형식을 국제 번호 형식으로(+82) 일괄 수정하기

성:홍 이름:길동 > 성:홍길동 이름:@의적단으로

일괄 변경 및 저장하여 연락처에서 이름과 회사를 한 번에 보기

기타 메모 작성 및 연락처 수정을 엑셀을 다루듯이 빠르게 편집하기


실제 사용해보면 그간 연락처 정리를 하며 보냈던 시간이 아까울 지경입니다. 정말 단 몇 분이면 몇천 개의 연락처도 깔끔하게 정리가 가능해집니다.



Cloze, 연락처 관리를 넘어 인맥 관리로


영업 담당자라면 인맥 관리는 필수입니다. 단순히 연락처를 관리하는 것을 넘어 인맥 관리에 신경을 쓰고 싶다면 CRM 도구를 적절히 활용해야 합니다. 최근 많은 회사에서 다양한 CRM 툴들을 적용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아직 CRM 툴을 사용하지 않고 있다면 Cloze 를 개인 인맥 또는 영업관리 도구로 사용해보세요.



Cloze 는 주소록뿐만 아니라, 이메일, Dropbox, Evernote, Slack, Calendly, OneNote 와 같은 생산성 툴과도 연결됩니다. 또한, Twitter, Facebook, LinkedIn과 같은 소셜미디어 그리고 Mailchimp 와 같은 마케팅 오토메이션 툴까지 연동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지인과 연결된 모든 정보를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홍길동 연락처를 검색하면, 홍길동의 최근 소셜미디어 활동, 최근 주고 받은 이메일 그리고 홍길동 관련 저장해둔 노트 정보까지 한 번에 찾아서 보여줍니다. 자주 연락이 필요한 사람들은 따로 Follow-up 리스트로 관리하여 주기적으로 알람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연락처 그 이상의 지인 또는 고객 관리가 필요한 분이라면 다소 비싼 가격에도 (17달러/월) 그 이상의 가치를 톡톡히 해주는 앱이 분명합니다.



더 많은 이야기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퍼블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생산성팁을 나눕니다.

밑미를 통해 리추얼을 함께 합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자기 자신과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