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Dave Mar 16. 2021

생각과 생각을 연결하는 추천 노트앱 3가지

Zettelkasten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노트 앱의 춘추전국시대입니다. 과거 Evernote가 그 시대를 잠시 통일했던 적이 있었지만, 시대의 빠른 흐름을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었는지, 다른 노트 앱들에 그 자리를 조금씩 내어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그 자리를 내어주는 새로운 노트 앱 들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요즘 들어 가장 유행하는 노트 트랜드는 바로 Zettelkasten 방식입니다. 지난 당근 메일에서도 잠깐 소개한 Zettelkasten 은 쉽게 말해 노트와 노트 혹은 생각과 생각을 연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빠르게 메모를 합니다. 이 메모는 나중에 다른 생각들을 연결하기 위해 태그를 부여합니다. 후에 같은 태그가 붙은 노트들을 모으면 또 다른 공통 정보가 생겨납니다. 태그와 함께 또 다른 Zettelkasten 의 중요 기능은 바로 참조입니다. 즉 새로운 B라는 노트를 만들 때, 해당 노트가 A라는 노트를 참조하는 경우 참조된 노트가 무엇인지 노트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제 태그와 참조 이 두 가지를 통해 노트와 노트들이 서로 연결되며 이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지식을 탄생시키게 됩니다.


사실 Evernote는 자체 태그 기능과 노트 링크 기능을 통해 위의 두 방식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다양한 지식인 또는 작가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받았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다소 불편한 부분들이 있었고, 이를 더 쉽게 하고 싶은 욕심이 생겨난 것이죠. 예를 들어, 글을 쓰는 도중 어디에서나 #을 붙이면 '태그'가 되고 [[노트]] 기호를 통해 바로 '참조 노트'를 연결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서로 연결된 노트들을 더욱 쉽게 확인하고, 전체 연결된 그림을 보고 싶은 욕구가 더해졌습니다. 결국, 그러한 욕구에 따라 Evernote보다 더 Zettelkasten 방식을 쉽고 시각적으로 지원하는 도구들이 하나둘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Roam Research




롬 리서치는 현재 이 분야에서 가장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특히나 연결된 생각들을 하나로 묶어서 보여주는 고급검색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 입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시각화된 노트 그래프를 보여주어 각 노트들의 연결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서비스를 실행하면 오늘 날짜의 노트가 생성됩니다. 그래서 어떤 아이디어가 생각났을 때, 그에 맞는 어떤 노트를 생성해야겠다는 부담 없이 바로 오늘의 노트에 생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은 생각이 확장될 필요가 있는 경우 태그를 붙이거나 참조 노트를 생성하여 연결만 하면 됩니다.


또한, 전체 페이지를 참조 된 순으로 볼 수 있어 많이 참조된 노트 즉, 중요한 노트가 무엇인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모바일 앱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웹 기반이기에 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해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월 15USD 라는 요금이 다소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현재까지 Zettelkasten 를 지원하는 컨셉의 노트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서비스입니다.


https://youtu.be/bpikCLhpIRY




Obsidian


Obsidian은 Mac, Windows, Linux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가능한 도구 입니다. 다른 도구에 비해 한 화면에서 연속적인 페이지 참조를 할 수 있도록 확장된 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특히나 공부를 하는 학생들은 단순 노트가 아닌 지금까지 배운 지식들을 연결하고 이를 한 화면에서 확인하면서 공부할 필요가 있는데요. Obsidian의 확장된 보기 기능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확실히 만족시켜 줍니다.
                

Obsidian 역시 롬 리서치와 같은 시각화 된 노트 그래프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노트의 계층 구조를 한 눈에 살필 수 있습니다. 또한, 참조 되지 않은 노트들도 같은 키워드가 포함된 노트를 자동으로 찾아 보여줌으로써 정보의 연결성을 더 향상시켜줍니다.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정리해 놓은 정보들을 웹 상에 Publishing 하고 싶을 때, 혹은 다른 기기의 Obsidian 과 정보를 동기화하고 싶을 때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아직은 데스크탑만 지원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를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이 큰 단점 입니다. (모바일 버전은 조만간 지원예정이며, 현재 Beta 테스트 중이라고 하네요.)


https://youtu.be/bLoukY64gYk




Note Plan 3


Note Plan 3 역시 Zettelkasten 방식을 지원하며 Roam Research 와 마찬가지로 Daily Note 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또한, 위의 다른 앱과 다르게 유일하게 모바일 (iPad & iPhone) 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Note Plan 3 의 가장 큰 특징은 캘린더가 연동되어 화면에 함께 노출된다는 점 그리고 노트에 추가한 Checkbox (Task) 들을 하나로 모아볼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한다는 점 입니다. 이를 통해 Daily Note 를 기록할 때 캘린더를 참고하여 미리 생각 정리를 할 수 있고, 동시에 여러 노트에 분산된 Task 들을 하나로 통합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Note Plan 3 에서는 비주얼 된 노트 그래프를 바로 확인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노트가 저장된 폴더를 Obsidian 에서 불러오면 Note Plan 3 으로 만든 노트를 Obsidian 에서 동일하게 확인하고 비주얼 노트 그래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다 마크다운 파일로 저장되어 호환가능합니다.)


Note Plan 3 역시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월 6.99 USD 비용이 발생합니다.



https://youtu.be/F5NtTtFEArE


결론,




이 밖에도 Windows 사용자를 위한 Zettlr,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등의 모바일을 지원하는 Amplenote 등의 서비스 역시 위에서 설명한 Zettelkasten 방식의 태그와 참조 기능을 충실히 지원합니다. 또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Notion 역시 태그 기능은 부족하지만 참조 기능을 일부 지원하여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Zettelkasten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Zettelkasten 노션 템플릿 바로가기) 어떤 앱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다음의 4가지 기준을 고려해보세요.


얼마나 쉽게 아이디어를 캡쳐 할 수 있는가?

얼마나 쉽게 아이디어를 연결할 수 있는가?

얼마나 쉽게 아이디어를 다시 추출해 낼 수 있는가?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가? (모바일 지원)


 노트 앱 춘추전국 시대에 살아남는 또 다른 승자는 누가 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더 많은 이야기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퍼블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생산성팁을 나눕니다.

밑미를 통해 리추얼을 함께 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