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ttelkasten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노트 앱의 춘추전국시대입니다. 과거 Evernote가 그 시대를 잠시 통일했던 적이 있었지만, 시대의 빠른 흐름을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었는지, 다른 노트 앱들에 그 자리를 조금씩 내어주고 있습니다. 오늘은 그래서 그 자리를 내어주는 새로운 노트 앱 들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요즘 들어 가장 유행하는 노트 트랜드는 바로 Zettelkasten 방식입니다. 지난 당근 메일에서도 잠깐 소개한 Zettelkasten 은 쉽게 말해 노트와 노트 혹은 생각과 생각을 연결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좋은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빠르게 메모를 합니다. 이 메모는 나중에 다른 생각들을 연결하기 위해 태그를 부여합니다. 후에 같은 태그가 붙은 노트들을 모으면 또 다른 공통 정보가 생겨납니다. 태그와 함께 또 다른 Zettelkasten 의 중요 기능은 바로 참조입니다. 즉 새로운 B라는 노트를 만들 때, 해당 노트가 A라는 노트를 참조하는 경우 참조된 노트가 무엇인지 노트에 기록하는 것입니다. 이제 태그와 참조 이 두 가지를 통해 노트와 노트들이 서로 연결되며 이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지식을 탄생시키게 됩니다.
사실 Evernote는 자체 태그 기능과 노트 링크 기능을 통해 위의 두 방식을 모두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다양한 지식인 또는 작가들로부터 오랫동안 사랑받았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다소 불편한 부분들이 있었고, 이를 더 쉽게 하고 싶은 욕심이 생겨난 것이죠. 예를 들어, 글을 쓰는 도중 어디에서나 #을 붙이면 '태그'가 되고 [[노트]] 기호를 통해 바로 '참조 노트'를 연결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서로 연결된 노트들을 더욱 쉽게 확인하고, 전체 연결된 그림을 보고 싶은 욕구가 더해졌습니다. 결국, 그러한 욕구에 따라 Evernote보다 더 Zettelkasten 방식을 쉽고 시각적으로 지원하는 도구들이 하나둘 나오기 시작했습니다.
롬 리서치는 현재 이 분야에서 가장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서비스 입니다. 특히나 연결된 생각들을 하나로 묶어서 보여주는 고급검색 기능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 입니다. 또한 자체적으로 시각화된 노트 그래프를 보여주어 각 노트들의 연결성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일단, 서비스를 실행하면 오늘 날짜의 노트가 생성됩니다. 그래서 어떤 아이디어가 생각났을 때, 그에 맞는 어떤 노트를 생성해야겠다는 부담 없이 바로 오늘의 노트에 생각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적은 생각이 확장될 필요가 있는 경우 태그를 붙이거나 참조 노트를 생성하여 연결만 하면 됩니다.
또한, 전체 페이지를 참조 된 순으로 볼 수 있어 많이 참조된 노트 즉, 중요한 노트가 무엇인지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직 모바일 앱을 지원하지는 않지만 웹 기반이기에 모바일 브라우저를 통해 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월 15USD 라는 요금이 다소 부담스럽기는 하지만, 현재까지 Zettelkasten 를 지원하는 컨셉의 노트 중에서 가장 인기가 많은 서비스입니다.
Obsidian은 Mac, Windows, Linux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가능한 도구 입니다. 다른 도구에 비해 한 화면에서 연속적인 페이지 참조를 할 수 있도록 확장된 보기 기능을 지원합니다. 특히나 공부를 하는 학생들은 단순 노트가 아닌 지금까지 배운 지식들을 연결하고 이를 한 화면에서 확인하면서 공부할 필요가 있는데요. Obsidian의 확장된 보기 기능은 이러한 요구사항을 확실히 만족시켜 줍니다.
Obsidian 역시 롬 리서치와 같은 시각화 된 노트 그래프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를 통해 노트의 계층 구조를 한 눈에 살필 수 있습니다. 또한, 참조 되지 않은 노트들도 같은 키워드가 포함된 노트를 자동으로 찾아 보여줌으로써 정보의 연결성을 더 향상시켜줍니다.
기본적으로 무료이지만, 정리해 놓은 정보들을 웹 상에 Publishing 하고 싶을 때, 혹은 다른 기기의 Obsidian 과 정보를 동기화하고 싶을 때엔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안타깝게도 아직은 데스크탑만 지원하고 있으며, 모바일 기기를 지원하지 않는 다는 것이 큰 단점 입니다. (모바일 버전은 조만간 지원예정이며, 현재 Beta 테스트 중이라고 하네요.)
Note Plan 3 역시 Zettelkasten 방식을 지원하며 Roam Research 와 마찬가지로 Daily Note 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또한, 위의 다른 앱과 다르게 유일하게 모바일 (iPad & iPhone) 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Note Plan 3 의 가장 큰 특징은 캘린더가 연동되어 화면에 함께 노출된다는 점 그리고 노트에 추가한 Checkbox (Task) 들을 하나로 모아볼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한다는 점 입니다. 이를 통해 Daily Note 를 기록할 때 캘린더를 참고하여 미리 생각 정리를 할 수 있고, 동시에 여러 노트에 분산된 Task 들을 하나로 통합 관리 할 수 있습니다.
안타깝게도 Note Plan 3 에서는 비주얼 된 노트 그래프를 바로 확인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노트가 저장된 폴더를 Obsidian 에서 불러오면 Note Plan 3 으로 만든 노트를 Obsidian 에서 동일하게 확인하고 비주얼 노트 그래프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둘다 마크다운 파일로 저장되어 호환가능합니다.)
Note Plan 3 역시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월 6.99 USD 비용이 발생합니다.
이 밖에도 Windows 사용자를 위한 Zettlr,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등의 모바일을 지원하는 Amplenote 등의 서비스 역시 위에서 설명한 Zettelkasten 방식의 태그와 참조 기능을 충실히 지원합니다. 또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Notion 역시 태그 기능은 부족하지만 참조 기능을 일부 지원하여 비슷한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션은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하여 Zettelkasten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 Zettelkasten 노션 템플릿 바로가기) 어떤 앱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시라면, 다음의 4가지 기준을 고려해보세요.
얼마나 쉽게 아이디어를 캡쳐 할 수 있는가?
얼마나 쉽게 아이디어를 연결할 수 있는가?
얼마나 쉽게 아이디어를 다시 추출해 낼 수 있는가?
언제 어디서나 접근 가능한가? (모바일 지원)
노트 앱 춘추전국 시대에 살아남는 또 다른 승자는 누가 될지 벌써부터 궁금해집니다.
생산성 뉴스레터 당근메일을 통해 더 빠르고 다양한 생산성 소식을 전합니다.
클래스 101 강의를 통해 다양한 생산성 툴과 법칙을 큐레이션 합니다.
퍼블리를 통해 보다 상세한 생산성팁을 나눕니다.
밑미를 통해 리추얼을 함께 합니다.